 |
 |
 |
제 55 호 |
 |
중앙고속도로 |
 |
289Km |
 |
부산 광역시 사상구 - 강원 춘천 신북읍 |
 | | |
|
구간명 |
연장(Km) |
개통일 |
차로별 |
계 |
288.9 |
|
|
강서낙동강교 ~ 대동 |
10.2 |
'96. 6.28 |
6,4차로 |
금호 ~ 서안동 |
85.8 |
'95. 8.29 |
4차로 |
서안동 ~ 풍기 |
35.6 |
'99. 9.16 |
4차로 |
풍기 ~ 제천 |
51.4 |
'01.12.19 |
4차로 |
제천 ~ 만종 |
36.4 |
'95. 8.29 |
4차로 |
만종 ~ 홍천 |
44.1 |
'01. 8.17 |
4차로 |
홍천 ~ 춘천 |
25.3 |
'95. 8.29 |
4차로 | |
|
중앙고속도로는 총 280km 지점인 금호분기점(대구광역시 북구 금호동)에서 출발하여 경상북도 안동, 영주와 충청북도 제천, 강원도 원주를 경유하여 영동고속도로 123.59km 지점인 만종분기점에서 영동고속도로와 분기되며 홍천을 거쳐 춘천인터체인지에서 끝납니다.
이 노선은 1970년대 초반 국가기간고속도로 건설계획의 일환으로 마산에서 원주에 이르는 노선을 구상했다가 1차로 대구-마산간을 1977년 말에 개통하고 난 나머지 구간에 해당합니다. 중앙고속도로는 한반도의 동부내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수송수단의 미비로 풍부한 지하자원의 개발이 지연된 태백산맥과 치악산.소백산 등 국립공원 및 충주호.단양을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통과하므로 동부내륙의 지역개발을 촉진시켜 전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는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중앙고속도로는 험준한 산악지형을 뚫고 계곡과 계곡을 연결하는 어려운 공사구간이 많아 교량 및 터널 등 구조물이 다른 노선보다 훨씬 많은 20%에 달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영주와 충청북도 단양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험준한 죽령고개를 국내최장 도로터널인 4,520m의 죽령터널로 관통하며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에 위치한 원주대교는 국도 5호선 및 중앙선 철도를 횡단하는 교량으로서 교각 높이만도 64m에 달해 이 지역의 새로운 명물로 자리잡았습니다. |
|
[중앙고속도로] |
 |
|
 |
|
 | |
첫댓글 익숙한 도로입니다... 사진만 봐도 어느부분인지 알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경치좋고 공기좋은 고속도로 한산한 고속도로 느낌이 좋았습니다. 강원도는 아름다운 곳 입니다.
예술입니다. 저도 가을에 달려봤는데 오색찬연한 단풍이 정말 예술이었습니다 .
가을에는 더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