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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표를 보면, 2003년 무터 2008년(노무현 정권시절)에 소득 재분배가 상당히 악화되었다. DISPLAY: none } #uploader_replyWrite-166 { VISIBILITY: hidden } |
[시리즈 7] 키코 대란
KIKO는 2005년 모 시중은행이 개발한 상품이다. 상품의 자체 결함으로 많은 기업들이 손해를 입어 흑자도산한 기업도 있다. 뿐만 아니라 이 건이 재판에 회부되어 세인의 관심을 끌었던 장외통화옵션이라는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이다. 이와 유사한 상품이 아시아 및 브라질에서 사용되었는데 브라질에서는 TARNS(target redemption forwards, swaps, or notes), 일본에서는 currency coupon swaps이라고 불리며 callable forwards 또는 dual currency deposits라고도 한다. 총손실금액은 3조 3,538억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저 있다.
[시리즈 8] PF 대란
이번 저축은행에 관련된 일련의 사건을 보면 금융당국의 아마추어의 티가 역역하다. 저축은행들이 왜 이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살펴보자!!!
(1) 2001년 1월 예금자 보호 2,000만원을 5,000만원으로 올려 거액이 저축은행으로 몰리게 했다. 이로서 저축은행은 본래 설립취지인 서민금융 기관을 벗어나 돈 많은 부자들이 뭉치 돈을 쪼개서 예금하는 금융기관으로
변모하였다.
(2) 2002년 3월 명칭을 상호신용금고에서 저축은행으로 바꿨다. 또 2005년에는 저축은행이 종전에 시중은행만 하던 PF를 취급하도록 하였다. 실력 이상의 업무를 하도록 하여 부실의 단초를 제공하였다.
(3) 2006년 8월 '88'클럽제도를 도입하고 PF대출 한도를 종전 80억원 이하에서 그 이상도 취급할 수 있도록 하여 부실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4) 2008년 9월 부실저축은행을 우량저축은행이 인수합병하도록 하여 동반 부실을 야기시켰다.
[시리즈 9] 론 스타의 외환은행 인수
2008년 금융자본이 아닌 투기자본인 론 스타가 외환은행 인수한거 코미디 아닌가? 당시 이에 관여한 사람들은 김용덕 전 금융감독위원장과 전광우/진동수 전 금융위원장 등이다.
[시리즈 10] 대학등록금 대폭인상
대학등록금 인상율은 다음과 같다.
2000년 : 9.6% 사립대 평균 453만원(국립대 평균 229만원)
2001년 : 5.9%
2002년 : 6.9%
2003년 : 6.7%
2004년 : 5.9% 사립대 평균 579만원(국립대 평균 309만원)
2005년 : 5.1%
2006년 : 6.6%
2007년 : 6.6%
2008년 : 6.7% 사립대 평균 739만원(국립대 평균 427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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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 0.5%
2010년 : 1.6%
2011년 : 0.0% 사립대 평균 754만원(국립대 평균 444만원)
(출처-경향신문 : 10년간 등록금 인상율
[시리즈 11] 간첩수사했다고 국정원장을 짜르다.
2006년 10월 386 운동권 출신의 간첩단 사건인 '일심회' 사건을 수사하다 도중에 사퇴한 김승규 당시 국정원장이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았다는 미국 외교 전문이 공개됐다. 청와대는 당시 자진 사퇴라고 발표했으나, 청와대와 여당 386 출신 인사들이 사퇴 압력을 넣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었다.
폭로 전문 웹사이트인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미국 외교 전문에 따르면,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는 '김승규 사퇴를 둘러싼 의혹들'이란 글에서 "일부 비판론자(some critics)들은 노 대통령이 10월 25일(미국 현지시각) 청와대 내부회의에서 김 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고 말한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전직 국정원 관계자들과 김 전 원장의 지인들은 "외교 전문 내용은 모두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버시바우 전 대사가 언급한 청와대 내부회의는 2006년 10월 26일 청와대에서 열렸던 안보관계장관회의였다.
이 회의 직후 노 대통령이 김 원장에게 "따로 좀 보자"고 해서 두 사람이 만났고, 그 자리에서 노 대통령이 수사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채 "이제 그만 하시라고요"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에 김 원장은 "감사합니다"라고 답했고, "자진해서 사표를 내는 것으로 해달라"는 청와대 측의 요구를 받고 10월 27일 사표를 제출했다.
[시리즈 12] 북한이 왜 핵무기 못 갖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6년 8월 언론사 간부들과의 비공개 면담에서 미국이 북한을 공정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고 말한 사실이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미 외교전문 공개를 통해 17일 드러났다.
주한 미국대사관이 본국에 보고한 2006년 8월 19일자 전문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그해 8월 13일 한국의 몇개 언론사 간부(editor)들과의 만찬 회동에서 “미국은 북한을 악랄한 존재로 여겨 문명의 규정(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을 강요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정성의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북한은 인도의 상황과 비슷한데 인도는 핵 보유가 용인되고 북한은 왜 안 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미국이 핵무기를 갖고 있다고 해서 한국인들이 불안하다고 느끼겠느냐”고 반문했다.
노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핵 문제에 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 다음 정부로 이 문제를 넘길 수밖에 없다”고 했다.
노 전 대통령은 “한국의 국방력 강화는 북한이 아니라 일본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군사적 태세를 갖추는 것”이란 견해를 피력했다.
미 외교전문은 이런 발언은 추정은 가능했지만 대통령이 언론사 간부들에게 직접 얘기한 것은 다소 놀랍다고 평가했다.
노 전 대통령은 언론사 간부들에게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한국 당국의 북한 관련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고 털어놓았다.
노 전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 정보 수집을 위해 비공식 채널도 많이 사용했지만 어떤 성과도 거두지 못했고 비공식 채널이 김정일이 원하는 것인지조차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현재로서는 남북한 간의 공식 채널이 가장 정확한 정보 제공원이라고 인정했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와 관련해서는 “작전권 환수가 군사적 공백을 야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노 전 대통령은 조지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자신을 좋아하며 이는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부시 행정부와 안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어렵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김정일 정권 붕괴를 일으키기 위해 노력 중인 반면 북한은 매우 완고하기 때문에 한국은 (미국과 북한) 가운데에 낀 신세”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방부를 방문했을 때 국방부 관리들이 자신을 일반 방문객으로 취급하는 느낌이었다면서 조롱받는 느낌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중에 사행성 게임기(바다이야기) 파동이 발생했지만 청와대 시스템 개혁을 추진했기 때문에 청와대가 직접 개입할 수는 없었다는 입장을 전했다.
노 전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민감한 이슈인 농업분야를 언급하며 “농업 분야에서 3분의 1만이 경쟁력이 없지만 나머지 3분의 2는 경쟁력이 있거나 정부 지원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미 외교전문은 이날 만찬은 노무현 정부에 ‘우호적인’ 언론사 간부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이뤄졌다면서 이 대화 내용은 만찬에 참석한 한 간부로부터 입수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문은 이 밖에도 “한국에서는 오프더레코드(비보도를 전제로 한 설명 또는 정보 제공) 따위는 없다”며 “특히 언론인들이 관계되면 그렇다”고 적어 눈길을 끌고 있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917800018
[시리즈 13] 국방부, 미군기지 이전비 한국몫 축소 발표 의혹-2007년 美대사관 전문 “韓국방부 한미 절반씩 부담 발표..美계산으론 93%가 한국몫
노무현 정부 당시 국방부가 주한미군 기지 이전 비용 중 한국 측 부담액을 축소 발표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폭로 전문 사이트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의 비밀 외교전문을 통해 28일 드러났다.
또 주한미군 기지이전 협상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방위비 분담금으로 준 돈을 미국이 기지이전 비용에 전용하는 것을 양해하고도 국회나 국민에게 이를 알리지 않은 사실도 밝혀졌다.
주한 미대사관의 2007년 4월2일자 서울발 전문은 한국 국방부가 같은 해 3월20일 100억 달러에 육박하는 주한미군 재배치 비용 가운데 거의 절반을 한국 부담분으로 발표했지만 주한미군은 한국이 그보다 훨씬 많은 부분을 부담하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지적했다.
전문은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에 따른 한국의 분담금에서 사용되는 부분과 민자투자(BTL)를 포함할 경우 미군기지 이전 비용의 한국 몫 부담은 전체의 약 93%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전체 미군기지 이전 비용 추정액 96억 달러 중 한국 부담액에 대해 주한미군은 89억8천만 달러로, 한국 국방부는 50억 달러로 각각 추산한다고 적었다.
또 양측 추산액 간에 나는 39억8천만 달러의 ‘차이’는 한국 정부가 한국 측 부담액에 방위비 분담금 전용분과 BTL을 포함하지 않은 반면 미 측은 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전문은 분석했다. 전문은 그러나 한국 측이 왜 이런 방식의 계산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는 이와 관련해 전문 끝 부분의 ‘논평(comment)’에서 “앞으로 몇 달 안에 (미군기지 이전) 건설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한국 국민이 (한국 측 부담에 관해) 아는 바와 실제 간에 나는 큰 차이는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주한미군과 미대사관은 한국 국방부가 자세한 정보를 국회에 알리고 그런 입장이 한미동맹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도록 권고했다”면서 “그러나 국방부는 아직까지 ‘심판의 날’(day of reckoning)을 계속 미뤄왔다”고 부연했다.
전문은 이와 함께 ‘(주한 미군기지 이전 관련) 2004년 한미 간 합의 때 기지 재배치 비용에 한국이 내는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이 전용될 것이라는 데 대해 양국 정부 사이에 양해(understanding)를 했지만 한국 정부가 이를 국회와 국민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내용도 기록했다.
한미 양국은 당시 합의한 용산기지이전계획(YRP)과 연합토지관리계획(LPP)에 따라 경기 북부 일대의 주한미군 2사단과 서울 용산기지 등의 미군 부대들을 평택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추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양측은 이전 비용의 ‘원인 제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용산기지 이전 비용은 한국이, 2사단 이전 비용은 미국 측이 각각 부담키로 했다.
미국 측은 연합방위력 증강을 명목으로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운영을 위해 지불한 방위비 분담금 가운데 상당액을 집행하지 않고 미 연방은행에 예치한 채 2사단 이전 비용에 쓰겠다는 기조를 유지해왔다.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문제제기가 빗발치자 한국 국회는 2007년 3월 ‘방위비 분담금이 미군기지 이전 비용으로 전용되는 상황을 고쳐라’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그러자 정부는 미 측과 관련 논의를 추진했지만 미국은 아직도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9/28/2011092800424.html?news_Head3
[시리즈 14] 저축은행 부실의 단초를 제공했다.
금융당국은 노무현 정권시절인 2005년 저축은행이 PF를 취급하도록 허용한 데 이어 2006년 저축은행의 대출한도를 풀어줘 부동산 PF 시장에 너도나도 뛰어들게 함으로써 사실상 저축은행 부실의 원인을 제공했다. 게다가 이정권때인 2008년 금융위기 때 부동산 PF 부실이 문제되자 대형저축은행의 부실저축은행 인수를 부추기는 바람에 당시 여러 곳을 합병한 부산저축은행이 이번에 동반 부실 사태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저축은행의 부실은 1차적으로 저축은행들에게 있다고 하겠으나 금융당국의 비전문성에 기인한 감독부실이 제일 큰 원인이다.
첫째, 종전의 상호신용금고인 저축은행에 PF를 취급하도록 한 결정이 잘못된 것이다. PF는 프로젝트 자체가 담보가 되어 위험성이 클 뿐만 아니라 대출타당성을 판별하려면 고도의 테크닉을 알아야 한다. PF 타당성 검토에는 DCF Method가 사용되는데 과연 저축은행이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이다.
둘째,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신용상태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BIS 8%를 전가의 보도로 사용했으나 이 보다는 리스크관리에 초점을 두었어야 했다. 저축은행은 PF를 취급함으로서 많은 신용위험(credit risk) 또는 지급블능리스크(default risk)를 부담하게 되었다. 경기변동에 따른 PF차입자의 신용변화를 파악하여 PF대출에 대처하도록 했어야 마땅했다.
셋째, 금융당국의 금융에 대한 전문성 결여가 결정적인 문제의 핵심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금융당국에는 금융전문가가 없는 것으로 관찰된다. 금융은 실무이다. 따라서 실무경력을 쌓지 않고는 전문가가 될 수 없다. 비전문가들이 금융문제를 다뤘으니 작금의 현실은 당연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