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배추게맛살말이냉채
⑴ 양배추잎 6장, 게맛살 3줄, 오이 1개, 쌈용 다시마(20㎝ 길이) 4장, 소금 약간, 냉채 소스(생수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반큰술, 소금 약간)을 준비한다.
⑵ 양배추는 큰 잎으로 한장씩 떼어내고 단단한 심을 도려낸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 식힌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⑶ 게맛살은 가늘게 찢고, 오이는 반으로 갈라 씨를 없앤 뒤 가늘게 채썰기 한다. 다시마는 소금기를 씻어내고 찬물에 담가둬 짠맛을 우려낸 뒤 건진다.
⑷ 김발 위에 데친 양배추를 겹쳐 김처럼 깔고 그 위에 다시마를 2장씩 올린 다음 게맛살·채썬 오이를 소복하게 얹어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준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⑸ 옴폭 파인 그릇에 간장·식초·생수·설탕·소금을 넣고 저어 차게 두었다가 먹기 전에 뿌려서 낸다.
■ 양배추돼지고기볶음
⑴ 양배추잎 3장, 돼지고기(불고기용) 200g, 청피망 1개, 노랑·빨강 파프리카 반개씩, 식용유 약간, 돼지고기 양념(맛술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볶음 소스(굴소스 2큰술, 참기름·맛술 1큰술씩, 간장·다진마늘·설탕 반큰술씩, 후춧가루 약간)을 준비한다.
⑵ 양배추잎은 사방 2㎝ 크기로 썬다. 청피망과 파프리카는 씨와 속을 정리한 뒤 양배추 크기로 썬다.
⑶ 돼지고기에 맛술·다진 생강·후춧가루를 넣어 밑간을 한다.
⑷ 팬을 달군 뒤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돼지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양배추와 피망·파프리카를 넣고 볶음 소스를 부어 재빨리 볶는다. 양배추가 아삭해야 맛있다.
■ 양배추즉석초절임
⑴ 양배추잎 4장, 오이·양파 반개씩, 적채(빨간 양배추) 2장, 당근 50g, 소금 약간, 초절임 소스(물 2컵, 식초 반컵, 설탕 2큰술, 월계수잎 2장, 소금 1작은술)을 준비한다.
⑵ 양배추와 적채는 단단한 심을 도려낸 뒤 사방 2㎝ 크기로 썬다.
⑶ 오이와 당근은 얇게 저며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⑷ 양배추·오이·적채·당근·양파 썬 것에 소금과 물을 뿌려 살짝 절인다. 절인 채소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면보(거즈나 행주)에 올려 가볍게 물기를 털어낸다.
⑸ 냄비에 식초·물·설탕·월계수잎·소금을 넣어 살짝 끓인 뒤 차게 식힌다. 끓는 물에 부어 소독한 병의 물기를 닦은 뒤 절인 야채를 넣고 초절임 소스를 부어 2~3일 익힌 뒤 꺼내 먹는다.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첫댓글 저는 1번 양배추게맛살말이냉채 가 맛있겠어요. 꼭한번 엄마께 해달라고 말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