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방일 관광객을 유치 관광의 설득으로 IR (통합 리조트)을 추진하려하고있다. IR은 카지노, 컨벤션 센터, 전시장, 놀이 시설, 호텔 등 체류 형 관광을위한 집객 시설이 일체 적으로 정비 · 운영되어야 말한다.
해외에서는 라스 베이거스, 마카오, 싱가포르가 유명하다. 경제 효과도 크고, 카지노는 IR의 매력을 높이기위한 눈 시설이되어있다. 정부도 IR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말에 "IR 정비 추진 법 (카지노 법) '을 통과시켰다 총선 이후 국회에 IR 실시 법안을 제출하려고하고있다. 이를위한 포석으로 이번 여름에는 지식인에 의한 보고서도 발행되고 구체화의 이미지를 제시하고있다.
그곳에서는 「IR의 도입은 단순한 카지노 해금뿐만 아니라 일본 형 IR에 의하여 관광 선진국을 지향하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관광 정책으로 IR의 도입을 목표와 목적 자체에 이견은 없다. 카지노는이를위한 몇 가지道具立て중 하나라고 평가 한 것도 맞다.
그러나 이러한 취지에도 불구하고 보고서의 대부분이 카지노 규제 방식 등 카지노에만 할애하고있다.
카지노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IR의 본성은 MICE (국제 회의 · 국제 박람회 등)이며, 카지노가 아니다. 카지노에서 수익을 올리고 회의장, 전시장 등 비 수익성 부문을 지원하고 있지만, IR의 본질을 못보고한다.
그럼에도 불구 MICE 내용은 무관심의 중요성을 언급하고있을 뿐이다. 이것으로는 양두 구육이라고해도 어쩔 수 없다. IR의 추진이 카지노 도입의 시비 만에 초점이 닿는 것을 피하기위한 '가면'이어서는 안된다. IR의 도입을 진지하게 목표로한다면, 그 핵심 인 MICE야말로 큰 과제를 안고 있는지에 칼을 댈 할 것이다.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국제 회의, 국제 박람회 개최 쟁탈전에서, 싱가포르, 한국, 중국 등 뒤쳐져있는 것이 현실이다. 카지노 해금은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플러스 일 것이지만, 그냥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국제 회의, 국제 박람회의 치열한 쟁탈전에 경매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을 복합 비즈니스로 파악 MICE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10 년 전에도 졸저 「메가리 공방 그러나 그런 상황이 개선 되기는 커녕 점점 심각도는 증가하고 일본은 뒤지고있다. 왜 일까.
◆ 세계 표준은 10 만 평방 미터 규모 다
보고서는 카지노 시설과 함께 국제 회의장 국제 전시장 집객 시설을 일체 적으로 정비 · 운영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고있다. 국제 박람회의 획득 경쟁에 어깨를 가려고한다면 세계 표준의 규모 인 10 만평 방 미터 수준의 전시장이 필요하다.
소요는 가보면 알겠지만 얼마나 출전자가 많을 승부 다. 그런 대규모 박람회야말로 관객 보러 가치가있다. 또한 관객 수가 많기 때문 이야말로 기업도 출전 할 가치가있다. 그래서 기회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규모의 경제'가 성립하는 분야이다. 장소의 시설은 화려하다 필요는 없다. 규모가 중요하기 때문에 10 만 평방 미터가 세계 표준이되고있는 것이다.
그런데 불행히도 일본에는 도쿄 빅 사이트 정도 밖에없고, 다른 전시장의 대부분은 규모가 어중간하고, 그 결과, 뻐꾸기가 울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을 생각하면, 물론 국제 표준 규모의 시설 정비도 중요하다.
◆ 결정적으로 부족한 것은 '전문 인력'
그러나 일본에 부족한 것은 그런 하드 만은 아니다. 결정적으로 부족한 것이 소프트웨어이다. 소프트라고해도이 보고서에 담겨있는 것은 "일본의 매력을 발신하는 콘텐츠"밖에 언급하지 않았다. 그것도 물론있는 것이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인재 다. 국제 회의, 국제 박람회를 유치하는 '전문 인력 부족'이 결정적인 것이다.
국제 회의, 국제 박람회를 주최하는 국제 기관, 민간 단체, 업계 단체, 학술 단체 등이다. 주최자 중 개최지를 결정하는 중요 인물에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실시 할 수 있을지 그 주최 단체에 유치 경쟁에서 무엇을 세일즈 포인트로 파는하면 좋을까 등의 노하우가 있고, 소프트웨어가 중요 비즈니스 인 것이다. 또한 국제 박람회를 움직이는 것은 그러한 인재 중 몇몇 선수이다.
그러한 세계의 인적 네트워크에서 어깨를주고 갈 인재가 일본에 결정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이러한 국제적인 MICE 비즈니스의 현실을 모르는 결과 일본의 지방에서는 자치 단체 출신 OB에 의한 「관공서 일 "또는 해외를 알고 있다고하는 것만으로 상사 맨 OB 유치 활동을 맡겨 만족 것이 실태이다. 이제 치열한 국제 경쟁에 이길 수있을 리가 없다.
구미에 고급 교육 시스템이 아시아의 경쟁자는 그 인재를 확보하고있다. 최근 구미 배우고, 관광 경영 인재를 양성하려고 여러 대학에서 코스가 시작했지만, 이러한 자기 부담 양성을 기다리는뿐만 늦는다. 해외 인재 확보도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일찍이 국제 회의 유치를 국가 전략으로 자리 매김 한 것은 좋지만, 국제 회의 관광 도시로 전국에서 52 물건 도시를 인정하고 전혀 의미없는 것이되어있다. 그 반성도 있고, 2013 년에는 '글로벌 MICE 도시 "를 7 도시 선정 해 지원하고있다.
동아시아라는 씨름판에서 싸우는 경쟁자는 싱가포르, 부산, 상하이, 광저우, 홍콩 등에서 일본은 분명히 후발국 인 것이다. 그것을 생각하면 일본에서 7 개 도시에서 너무 많은 것이다. 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제한된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소수의 국제 도시에 집중 배치해야 엄격한 국제 유치 경쟁에 결코 이길 수 없다. 이러한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고 정책을 추진한다.
◆ MICE 유치 '삼종 신기 "
일단 자신, 국제 회의 유치를 개인했을 때 주최자가 중요시하는 3 가지 포인트가 있었다.
첫째, 부유층 고객들에게 얼마나 스위트 객실 수를 확보 할 수 럭셔리 호텔이 있는가? "숙박 시설이 있으면 좋겠다"고 밖에 생각하지 않는 지자체가 얼마나 많은지.
둘째, 국제 공항 근처 국제선 직항 노선은 얼마나 있는가?
셋째 밤 시간을 보내고 양질의 엔터테인먼트인가?
이들이 국제 회의 · 국제 박람회 유치 과정의 중요한 경쟁 조건 인 것이다. 이른바 MICE 유치 '삼종 신기'이다. 거기에 하드의 시설과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처음으로 해외 싸울 조건이 될 때.
만약 카지노 해금 내딛는다면, 그러한 조건을 갖춘 곳에 부설하고 비로소 의미를 갖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상자도 원리 달콤한 현실 인식에서 휴식이 필요하다.
[ 호소카와 마사히코 ]
중부 대학 특임 교수. 전 · 경제 산업 성 . 미주 과장, 중부 경제 산업 국장 등을 역임하고 자동차 수출 등 대미 통상 교섭의 최전선에 섰다. 저서로는 「메가 지역의 공방」(동양 경제 신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