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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내용 |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ㆍ교구를 지원 |
방문교사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방문교사가 주 1회 정도 방문 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제공 |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에서의 개별지도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학교 내 특별하게 마련된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 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 |
협력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학급에 참여 |
교류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급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 활동에 함께 함 |
-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합 학급의 크기와 통합 대상 아동의 선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의 균형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숙고와 대안이 필요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동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함 → 장애아에 대한 배려 보다 용이하고 또래집단의
학습효과도 더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임
- 정상수준의 지적 발달과 신체장애아동의경우나 경도의 뇌손상 정도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에의 적응이 기대되므로 통합이 가능함
- 통합교실에 포함되는 장애아는 정상아동과 통합교육을 받는 것과 동시에 개별화된 특수교육이나 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는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여 줌
- 장애아동의 경우엔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떨어져 다른 아동과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하고 스스로 놀이와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 즉 주의집중능력과 인내심, 학습에의 흥미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함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할 정상아동들에게는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장애의 결함과 행동을 비웃거나
흉보고 모방하지 않고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 등의 태도와 사전지식을 길러 주어야 함
- 무엇보다 통합 프로그램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 있음 → 교사 자신이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절실한 교육적
필요를 인식하며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 자세를 갖추어야 함
- 치료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예비지식과 처치 기술 등을 익혀 부적응이나 어려움이 생길 때 원인을 올바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부모와 관련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됨
※ 미국 장애아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 미국은 1975년 전장애아동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이
제정되고, 1980년부터 시행되었고, 1997년 전면 개정되어 미국의 장애아는 출생부터 21세까지 무상으로 적절한 공교육을 받게 됨
전장애아동교육법은 개별화교육계획, 최소제한환경, 일반교육주도의 특징을 담고 있다. 이법은 모든 장애아에게 적합한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을 세우고 이를 문서화하며, 장애아의 부모나 장애아 자신이 그 계획 작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또 특수교육을 최소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에서 하도록 규정하여 장애아가 가급적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과 장소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였고,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동에 대해 일반교육 주도라는 통합교육방식으로 접근하려
했음 (김승국, 2003; 이창미 외, 2003)
17. 가정중심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배경
- 산업화된 현대사회에 유아가 속한 가정의복지와 교육적 문제해결 접근으로 다양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짐
-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가정해체, 편부모, 맞벌이 등의 환경으로 유아기는 물론 이후 학령기의 결손을 초래하며 나아가
청소년기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기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경주되어 옴
- 1960년대 미국은 헤드스타트와 팔로우 쓰루 프로젝트들의 출현으로 하이/스코프와 뱅크스트리트 같은 수많은 기관중심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짐
- 교육복지접근의 가정중심 영유아 프로그램은 가정 안에서 부모들이 그들 자녀의 제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냄으로써
가정 상태를 향상시키고 부모 부재의 영향을 줄여 가는 데 목적을 둠
-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준비도와 인지적 성취를 강조하는데 종국적으로 이는 교육의 성패로 간주되며 교육의 목적
-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는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로 프로그램의 질이라는 것에 모두 동의함
- 영아의 발달지수 검증을 통해 단기의 인지성장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의 비효율과 부정적인 효과를 검증함
→ 이러한 검증결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영유아의 인지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실행되어 왔음
▲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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