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와 비슷한 콜라비 효능
콜라비나물
마트에서 콜라비를 구매해서 샐러드를 할까 아니면 생으로 먹을까 하다가 무우처럼 콜라비 나물을 만들었다 쇠고기를 넣고 볶으면 맛이 더 좋답니다 콜라비는 생으로 먹어도 아삭하니 맛이 괜찮아요 달달한 맛도 있고 먹고 난 후에는 배추뿌리 처럼 약간 씁쓰름한 맛도 나고 그냥 썰어서 심심할때 하나씩 먹기도 하지요
1. 상품명 : 콜라비(순무 + 양배추) 유럽이 원산지로 16세기에 처음으로 기재되었다. 지표면 바로 위쪽에 크게 부푼 줄기가 있는 점이 독특한데, 지름이 5~6㎝로 컸을 때 식품으로 쓰기에 적합한 것을 얻을 수 있다. 이때 부푼 부위는 구형에서 약간 납작한 모양이지만 더 자람에 따라 길어진다. 육질부는 순무와 비슷하지만 순무보다 달고 연하다. 상업적으로 널리 심지는 않으며 일부 지역에서 흔히 식용 채소로 먹는데, 유럽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기르고 있다. 연한 어린잎은 녹색 채소로 먹기도 하며 두꺼워진 줄기는 요리하여 먹는다. 2. 성능 및 효능 양배추와 순무의 교배로 탄생 되었으며, 일반 무에 비하여 단단하고 단맛이 나오므로 음식 조리시에 감미를 할 필요가 없고... 콜라비에는 단백질, 회분, 칼슘,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C는 순무의 3-4배, 결구 양상추의 10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콜라비는 한참 커가고있는 아동들에게 골격을 강화시키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 이상적인 채소이며,,, 콜라비, 샐러리, 당근 등과 혼합녹즙을 만들어 마시면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과다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먹는 방법 깍아서 생으로 잘라 마요네즈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나 그냥 먹어도 좋다. 특히 겨울철에는 당도가 뛰어나 과일처럼 먹어도 좋다. 콜라비 김치 깍뚜기, 동치미, 물 김치로도 응용할 수 있다. 먹는 것은 비대한 줄기부분으로 직경이 4∼5cm의 연한 것을 껍질 채 얇게 잘라 소금에 절여 샐러드로 이용한다. 장졸임, 피클 등에도 좋다. 순무와 양배추를 합한 맛이 난다. 국내의 경우 잎을 잘라내 쌈채, 샐러드에 이용한다. 밑둥을 2∼4등분하여 장아찌, 소금장아찌 등을 만들면 좋다. 4. 특 징 여름철에는 용하면 오랫동안 짖무르지 않고, 특히 맵지가 않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아주 좋다. 또한, 겨울에 수확한 콜라비는 당도가 뛰어나 감미가 필요 없어 각종 김치에 응용할 수 있다.
마트 매장에 개당 3,000의 가격이 붙어있다. 재배기술 1) 파종 및 육묘 재배작형은 잎을 쌈채와 같이 먹기 위해서는 연중 주년 재배가 가능하며, 줄기가 무처럼 배대해지게 키우려면 입추가 지내서 8월 10~15일 경에 파종하여 80~90일쯤 됐을때 수확하여 무 또는 배추 꼬랭이 같이 날것으로 또는 익혀서 먹는다. 서양에서는 채를 쳐서 마요네즈에 버무려 먹음. 맛은 배추 꼬랭이, Turnip(순무) 맛을 섞은것 같다. 색깔은 녹색과 자주색이 있으며, 가을에 수확한 것을 물컵이나 화분에 심어 놓으면 잎이 나와 따서 먹을 수도 있으며 관상용으로도 훌륭한 가치가 있다.
겨울을 나고 5월경(실내에서는 2월경) 가운데에서 꽃대가 나와 꽃이 핀 후 열매가 맺힌다. 냉장고(5°c)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서 파종하면 특히 잘 자란다. 봄에 파종하면(4월 초) 줄기의 비대가 가을처럼 굵어지지 못하며, 꽃이 쉽게 피기 때문에 영리재배를 하기 위해서는 고냉지나 제주도와 같이 겨울철에 따뜻한 곳에서 일찍 파종 해야한다. 밤에 길이가 낮의 길이보다 길면(단일) 꽃이 피지않고, 잎,줄기가 잘자라며, 낯에 길이가 밤의 길이보다 길어지면(장일) 꽃이 피는 성질이 있으므로 이 성질을 잘 이용하면 좋은 콜라비를 키울 수 있다. 봄, 여름, 가을 파종재배가 가능하며 제주지역에서는 9월상순∼하순이 파종적기이다. 발아적온은 15∼20℃이며, 육묘시 적온은 12∼18℃이다. 직파와 육묘재배가 가능하며 파종후 25일이면 정식가능하다.
2) 정 식 비옥한 양토에서 잘 자라며 재식거리는 15∼20cm정도이다.
3) 수 확 파종후 55∼60일 정도 되면 수확이 가능하며 칼과 수확용 가위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직경이 5cm이상이면 가능하며 알줄기(구경)가 커지고 수확기가 늦어지면 바깥 부분이 목질화되어 단단해지면서 둥근 모양이 일그러진다. 2∼3에 걸쳐 일정하게 자란 것만을 차례로 수확한다.
콜라비의 효능은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C 등이 풍부하고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한창 발육중인 어린이들의 골격을 강화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느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특히 체내에 쌓여있는 염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매우 필요한 야채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