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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모로코 라마단 소비행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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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28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이대영(카사블랑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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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라마단 소비행태 - 식료품 소비율 평균 18% 상승, 같은 기간 내 70%의 소비율은 라마단 시작 후 10일 내 이루어져 - - 라마단 기간 중 첫 식사인 f'tour를 먹는 시간 동안 수많은 제품 광고가 TV에 집중됨 -
☐ 라마단 정의
○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아홉째 달, 즉 9월을 말함. - 무슬림의 5가지 의무 중 하나인 금식을 행하는 기간으로, 해가 떠 있는 동안 물을 포함한 어떤 것도 먹지 않고 해가 진 후에도 살기 위한 최소한의 음식만 섭취하며, 흡연이나 성관계 등도 절제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 기간
○ 라마단의 본래 취지는 종교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음. - 종교적: 자기 수행을 통해 신앙심을 고취하고 좀 더 신에게 다가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는 의미 - 사회적: 기아체험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기간 동안 식량을 모아 어려운 이웃에 나눠주자는 의미이며 라마단이 끝나는 첫 3일간은 주위에 음식을 나눠주는 축제의 기간이 됨.
☐ 라마단 기간 소비 동향
○ 모로코 고등연구위원회 HCP(le Haut Commissariat au Plan)에 따르면 1년 중 라마단 기간 내 식료품 소비율은 평균 18% 상승하며 이 기간 내 70%의 소비율은 라마단 시작 후 10일 내에 이루어짐.
○ 라마단 기간 중 모로코인들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대형마트와 상점들은 각종 할인 및 프로모션 행사를 새벽까지 연장하는 경우가 많음.
○ 같은 기간 중 카사블랑카에서는 라마단 박람회를 개최함. 카사블랑카의 라마단 박람회인 Foire Commerciale du Ramadan 2015는 6월 22일부터 7월 18일까지 개최됐음. 이 박람회는 모로코 벌꿀 생산 및 판매 업체 타진 및 모로코 전통 수프 그릇, 아로간 오일, 라마단 전통복, 각종 가구 할인 판매, 다양한 주방기기 판매가 주를 이룸,
○ 라마단 기간 품목별 소비 증가율
○ 모로코 대형 유통업체로는 Marjane, Acima, Carrefoure Market, Label Vie, Atakadaou, BIM, Aswak Assalam 이 있으며, 라마단 기간 중 모로코 한 가구당 대형 유통업체 소비율은 30% 증가함.
○ 라마단 기간 중 제품 가격 인상률
○ 일반적으로 라마단 기간 중 밀가루, 설탕, 기름 및 우유는 가격 인상이 되지 않으나, 과일, 채소, 고기류는 큰 인상폭을 보임. 특히 향신료, 감자전분, 대추야자 열매, 버터는 평소 가격 대비 최대 3배의 인상폭을 보임.
○ 벌꿀, 향신료, 아몬드는 평소 20디르함/㎏에 판매되던 제품 가격이 라마단 기간 30디르함/㎏으로 인상됨.
☐ 품목별 소비 행태 및 마케팅
○ 토마토 - 라마단 기간 동안 연간 토마토 소비량 중 70%가 소비됨. - 토마토 생산업체들은 보통 3월경 라마단 기간의 높은 수요에 맞추어 생산을 늘리고 재고를 준비함. - 과거 6~7개에 불과하던 토마토 생산업체는 현재 10개 내외로 늘어났으며, 2000년도에 들어서는 높아지는 수요에 따라 이집트, 이탈리아와 중국에서 토마토를 수입하고 있음. - 토마토 한 캔 140g의 경우 1997년도 3디르함 대비 현재 4디르함으로 상승해 토마토 캔 제조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은 떨어지고 품질과 마케팅이 중요해짐.
○ 대추야자 열매 - 모로코의 대추야자 열매는 라마단 특수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 - 모로코 대추야자 열매의 수확시기는 10~11월이며, 냉장시설 부족으로 알제리와 튀니지에서 수입함.
○ 벌꿀 - 라마단 기간 중 소비가 늘어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로 효용별로 다른 종류의 꿀이 판매되고 있음. - Foire Commerciale du Ramadan 2015 박람회에 참가 중인 모로코 벌꿀 제조업체인 ASSLAL ALASSAL은 인체의 효능에 따른 각기 다른 12종류의 벌꿀을 판매 중임. 그 중 암, 다이어트, 천식, 피부에 효능이 있는 Miel Aldgmos 제품의 수요가 가장 높음. - CNCE(Conseil National du Commerce Extérieur, 대외무역 행정부)에 따르면, 2013년 모로코는 5300톤의 꿀을 생산하며 2012년 대비 51%의 성장률을 나타냄. - 모로코 전통 과자인 chabakia, briouates, makrout를 제조하는 과정에 꿀은 필수재료로 쓰임.
○ 주스 음료 - 쥬스 음료는 라마단 기간 중 높은 소비를 보이는 제품 중 하나로 이 기간에 주스 생산업체의 60%에 해당하는 재고품이 평균 30%의 할인금액으로 판매가 됨. - Citruma(Marrakech 브랜드 소유), El Alj(Al Boustane 브랜드 소유), Agro Juice Processing(Valencia 브랜드 소유), Coca Cola의 4개 음료업체가 라마단 기간에 가격 할인경쟁을 하고 있음.
○ 버터 - 라마단 기간 모로코 버터가 들어가는 모로코 제과의 수요가 상승함. - 이 기간 모로코 전체 수요는 1만~1만2000톤 정도이며, 모로코 현지에서 8000톤까지 생산 가능하고 추가적인 수요는 수입으로 대체하는 실정임. - 모로코는 물 부족국가로서 목축업을 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버터 제조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수입비용이 더 적음.
○ 우유 - 라마단 기간 일일 우유 소비량은 3500만ℓ이며, 이 기간에 우유 생산업체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량을 늘림. - 이 기간 우유 소비는 라마단을 제외한 달의 소비량 대비 60%나 증가하고, 특히 멸균처리 우유는 50%나 매출액이 증가함.
☐ 라마단 마케팅 및 광고
○ f'tour(라마단 기간 중 일몰 후 첫 식사이며 아침식사에 해당됨)를 먹는 시간이 모로코인의 TV 시청이 가장 많은 시간대이며 이 시간 동안 수많은 제품 광고가 집중됨.
○ 모로코 국영방송 SNRT(la Société Nationale de Radiodiffusion et de Télévision)와 la Soread 2M은 라마단 기간 내 다양한 TV 광고를 내보내며, 중소 규모의 광고주는 적은 예산으로 라마단 기간에만 특별히 광고에 집중하고 있고 대형 광고주들은 라마단 특수 효과를 보기 위해 같은 기간 높은 광고 예산을 잡음.
☐ 모로코 소비 관련 기관
○ Office National de Sécurité Sanitaire de Produits Alimentaires(ONSSA) - 주소: Avenue Haj Ahmed Chekrouni Agdal Rabat - 전화: 05 37 68 13 51 - 팩스: 05 37 68 20 49 - 웹사이트: www.onssa.gov.ma
○ La Fédération marocaine des droits du consommateur - 주소: Chambre de Commerce et d'Industrie, 6 Place administrative - Kénitra - 전화: 06 61 37 63 01 - 팩스: 05 37 37 15 44 - 이메일: almoustahlikoune@gmail.com - 위원장: Mr. Bouazza KHERRATI
○ La Fédération nationale des associations de protection des consommateurs - 주소: 16 Avenue Mohamed V, place de la douane Imm. Fellaki n.16 OUJDA - 전화: 061 33 05 65, 05 36 70 95 95 - 팩스: 05 36 71 07 48 - 이메일: benkaddourmo@gmail.com, president@fnacmaroc.org - 위원장: Mr. Mohammed BENKADDOUR
자료원: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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