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은 봄 ]
계절은 봄입니다. 여기 저기 온 산천은 새로운 생명들이 꿈틀대는 듯합니다. 너나 할 것 없이 만물이 다시 소생하는 듯합니다. 꽃도 피고, 새싹도 올라오고~~ 하지만 세상의 봄날은 언제나 올지? 코로나 19 때문에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끝나겠지. 우리는 이런말을 많이 했지요. '다 지나가느니라' 그렇습니다. 언젠가는 다 지나가겠지요. 네, 코로나19가 끝나고 빨리 좋은 시절이 왔으면 좋겠네요. 실제 이게 끝나면 세상은 좋은 시절이 될까? 세상사 돌고 도는 것 아닌지요. 그냥 자연에 순응하며 하나님의 진리를 따라 사는지혜가 필요합니다.
[ 봄이면 나는 쑥 ]
봄이면 진한 쑥향과 쑥맛을 볼 수 있는 계절입니다. 쑥을 깨서 쑥국도 해 먹고~~ 쑥이 만성폐쇄성 폐질환 또는 폐에좋은음식 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봄이면 그 진가를 볼 수있는 쑥 만성폐쇄성폐질환 및 폐에좋은음식 으로 알려진 쑥 등 관련하여 이런 저런 이야기 엮어봅니다.
[ 쑥 ]
쑥은 우리나라 단군신화에 등장을 하지요. 그것으로 봐서 쑥의 역사는 아주 오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쑥은 아주 특유의 향을 내는데 이것은 시네올 이라는 성분 때문이랍니다. 체내의 유해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력과 해독작용을 해주는 좋은 식품이랍니다. 음식의 재료로도 사용되지만 약재나 화장품 염색제 등 아주 다양하게 이용된다네요. 우리나라 산과 들에 흔하게 볼 수 있답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3대 식물로 꼽힌답니다. 쑥무침, 전, 국, 떡, 밥, 면 등 다양하게 활용된답니다.
[ 쑥영양 및 쑥의효능 ]
(자궁수축, 생리통완화, 부인병예방 )
( 만성 폐쇄성폐질환, 폐에좋은음식 )
( 해독작용)
( 소화촉진 및 소화기능 향상 )
( 피로회복 )
( 에너지 생성 )
( 요통 신경통 완화 )
( 감기예방 )
( 항산화작용, 노화방지, 면역력 증강 )
(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
( 항암작용 )
쑥에 들어 있는 시네올 성분이 산모의 자궁수축이나 생리통 완화 등에 좋으며 부인병 예방에 좋답니다. 또한 만성 폐쇄성폐질환, 천식 등 폐기능을 좋게 해준답니다. 디프테리아균이나 대장균의 생장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이 좋으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주어 소화기능을 도와준답니다. 비타민B1B6 및 철분 칼륨 칼슘 인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의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주고 해독기능을 해주며, 피로회복, 에너지 생성, 체중감량 등에 도움을 주며 요통이나 신경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좋으며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황산화 작용 노화방지 면역력 증강에도 좋답니다. 쑥에 들어 있는 칼륨은 피를 맑에 해주고 혈관 수축과 이완 기능을 개선해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강하해 준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답니다.
쑥에는 탄닌성분이 있는데 혈중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며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며 항암작용이 좋답니다.
또한 쑥은 복통 지혈 구토 빈혈 진통 해열 해독 구충 소화작용 등의 약재로도 사용이 된답니다.
[ 폐 ]
폐는 호흡을 당담해주는 필수적인 기관으로서 공기의 들숨과 날숨을 함으로서 산소를 얻어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내는 기관이랍니다. 사람의 가슴 안에 위치해 있으며 오른쪽 왼쪽 허파로 한쌍을 이루고 있답니다.
[ 폐 위치 ]
폐는 가슴 즉 흉곽 안에 들어 있으며 심장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오른허파와 왼허파로 나주어져 있답니다. 가로막의 바로 위에서 빗장뼈의 위쪽에까지 걸쳐서 있답니다.
[ 폐렴 증상 ]
폐렴은 폐 즉 허파의 세기관지 이하의 부위에 특별히 폐포 즉 공기주머니에 발생한 염증이랍니다. 폐렴이 걸리게 되면 폐에 염증이 생겨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폐 증상과 전반적인 신체에 걸쳐서 나나타는 전신적인 증상이 있답니다. 폐에 나타나는 폐렴증상 으로는 호흡기계의 자극에 의해서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답니다. 가래는 끈적하면서 고름같은 형태로 나올 수 있으며 피가 묻어나오기도 한답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에까지 염증이 침범했을 경우는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으로 구역, 구토, 설사도 일이날 수 있답니다. 또한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의 전반에 걸쳐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답니다. 염증에 의한 전신 반응으로 발열이나 오한이 날 수도 있답니다.
[ 폐섬유화증상 ]
폐섬유화란 어떠한 이유로든 폐가 굳어지는 현상이랍니다. 즉 방사능의 피폭이나 폐에 물이 차서 폐가 굳어지는 것이 지배적이며 일부 사람에게서 폐섬유화증이 나나탈 수 있답니다.
[ 만성폐쇄성 폐질환 ]
만성 폐쇄성 폐질환 이라고 함은 대개는 유해한 가스나 입자에 노출이 되었을 때 기도나 폐포의 이상으로 인해서 지속적인 기류제한과 호흡기계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병이랍니다. 흡연이나 유해물질의 노출에 의해서 폐의 손상이나 폐 및 전신의 염증이 발생해서 폐가 충분하게 성장하지 못했거나 폐기능이 급격하게 나빠짐으로 소기도 질환 폐기종에 의해서 만성적인 기류제한이 일어나는 경우 만성폐쇄성질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