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원결의桃園結義 , 桃园结义 , táo yuán jié y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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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뜻
복숭아 과원에서 의형제를 맺다. 뜻이 맞는 사람끼리 특정 목적을 이루기 위해 행동을 같이할 것을 약속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 전
후한(後漢) 말 환관의 발호로 정치가 어지러워지자 사방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장각(張角)이 태평도(太平道) 신도들을 거느리고 일으킨 황건적(黃巾賊)의 난(亂)이다. 장각의 군대가 유주(幽州)까지 침범해 들어오자 유주태수 유언(劉焉)이 의병을 모집하는 방문을 내걸었다.
탁현(涿縣)에서 미투리를 삼고 자리를 치는 일로 생계를 삼고 있던 유비, 푸줏간을 운영하던 장비, 그리고 포악한 관료의 횡포를 참지 못하고 베어 버린 후 떠돌던 관우 등 세 사람이 만나 장비의 집 뒤 복숭아 동산에서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내고 의형제를 맺었다.
《삼국연의(三國演義)》 제1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다음 날, 복숭아 과원에서 검은 소와 흰 말과 제수용품 등 제물을 차려 놓고 제를 지내며 맹세했다. “유비, 관우, 장비가 비록 성은 다르오나 이미 의를 맺어 형제가 되었으니, 한마음으로 힘을 합해 곤란한 사람들을 도와 위로는 나라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편안케 하려 합니다.
한해 한달 한날에 태어나지 못했어도 한날 한시에 죽기를 원하니, 황천후토(皇天后土)께서는 굽어 살펴 의리를 저버리고 은혜를 잊는 자가 있다면 하늘과 사람이 함께 죽이소서.” 맹세를 마치고 유비가 형이 되고, 관우가 둘째, 장비가 셋째가 되었다.
(次日, 於桃園中, 備下烏牛白馬祭禮等項, 三人焚香再拜而說誓曰, 念劉備關羽張飛, 雖然異姓, 旣結爲兄弟, 則同心協力, 救困扶危, 上報國家, 下安黎庶. 不求同年同月同日生, 只願同年同月同日死. 皇天后土, 實鑒此心, 背義忘恩, 天人共戮. 誓畢, 拜玄德爲兄, 關羽次之, 張飛爲弟.)」
그 후 이들은 3백여 명의 젊은이를 이끌고 황건적 토벌에 나섰으며, 우여곡절을 거친 후에 촉나라를 세워 위나라의 조조, 오나라의 손권과 함께 천하를 삼분한다. 유비, 관우, 장비가 복숭아 과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서 ‘도원결의’가 유래했다.
《삼국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三國志)》를 바탕으로 하여 전승되어 온 이야기들을 나관중(羅貫中)이 소설로 재구성한 것으로, 그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이다. 이 소설의 첫 부분인 유비, 관우, 장비가 복숭아 동산에서 의형제를 맺은 내용은 진수의 《삼국지》에는 기록되지 않은 것으로, 이야기의 전승 과정에서 허구로 재구성된 것이다.
용례
인생을 살면서 ‘도원결의’의 친구가 세 명이 있다면 그 사람은 최고로 성공한 사람일 것이다.
글 : 김성일
김성일(金聖日)은 문학박사. 전라북도 도청에서 국제정책전문위원으로서 중국과의 국제교류 업무를 담당하는 한편, 단국대학교, 전남대학교,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백석대학교 등에서 중국어문학을 가르쳤다.
출처
고사성어대사전 | 김성일 | 시대의창 전체항목
선인의 경험이 깃들어 있고, 지혜와 지식의 보고인 고사성어. 우리 생활과 밀접한 일상의 언어이기도 하다. 고사성어에 얽힌 역사적 사실과 문화적 배경을 철저한 조사.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