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으로 진출 기회 넓어 -
- 티백 아닌 RTD 음료수 형태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진출해야 -
□ 음료수로서의 차(Tea), Better-For-You 트렌드에 맞는 제품
ㅇ 건강과 웰빙
- 건강과 웰빙 콘셉트에 맞는 음료와 식품에 대한 소비 증가
- 차의 좋은 성분(황산화 등)이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표되면서 건강음료로 인식
ㅇ 편의성
- 건강이 가장 중요하지만 음용하기에 편리한 제품 찾아
- RTD(Ready-to-Drink) 차 제품(티백이 아닌 일반 음료수와 같이 병 포장 제품) 인기 상승
ㅇ 차별화된 향
- 소비자들, 새로운 향을 받아들이고 찾는 노력 증가
- 차, 기존의 커피와 음료수와는 차별화된 향으로 새로운 향 추구를 충족시켜
ㅇ 원료의 투명성
- 음료에 대한 오리진과 역사, 스토리에 관심 높아
- 차, 역사가 오래되고, 자연적이고 단순하고 투명한 식품으로 인식돼
ㅇ 참고사항: 최근 16년간 1인당 커피 소비량 정체 또는 감소
- 커피 음용자(1일 1잔 이상) 거의 동일, 2015년 미국인의 64%, 2012년(64%), 1999년(63%)(갤럽)
· 미국커피협회 통계, 2015년 59%로 2013년과 2014년의 61%에서 하락한 것으로 분석
- 성인 1일 커피 음용, 1컵(26%), 2컵(19%), 8% 3컵(8%), 4컵 이상(11%), 36%(커피 안 마심)
- 2015년 1일 평균 2.7컵, 2012년 2.5컵, 1999년 2.9컵으로 1인당 소비량도 거의 동일한 수준
□ 음료수 형태의 RTD 차(Tea) 제품, 높은 성장 지속
ㅇ 2015년 시장규모 115억 달러(도매기준) 4~5% 성장, 향후 5년간 5~6% 성장 전망
- RTD 차 제품, 55억6000만 달러 규모, 전체 시장의 약 절반 차지, 4~6% 성장
- 프리미엄 차 제품, 5~7% 성장으로 더욱 높아
- 스페셜티 차 제품, 8~10% 성장으로 가장 높아
- 제너릭제품과 저가제품, 성장률 거의 없거나 정체상태
차 시장 유통채널별 규모
(단위: 십억 달러, 도매가격 기준)
유통채널/연도 | 1990 | 2013 | 2014 | 2015(추정) | 점유율(%) |
전통시장(슈퍼마켓 등) | 0.87 | 2.40 | 2.51 | 2.58 | 22.5 |
Ready-to-Drink | 0.20 | 5.10 | 5.23 | 5.56 | 48.5 |
식품점(Food Service) | 0.50 | 1.18 | 1.20 | 1.23 | 10.7 |
전문점(Specialty) | 0.27 | 1.73 | 1.90 | 2.09 | 18.2 |
합계 | 1.84 | 10.41 | 10.84 | 11.46 | 100.0 |
자료원: Tea Association of the USA
ㅇ 2015년 소비량, 36억 갤런(136억ℓ)으로 800억 회 서빙돼
- Black Tea(홍차), 전체 소비의 약 85% 차지, 그린 티(14%) 추정
- 미국은 러시아와 파키스탄 다음으로 3번째로 많은 차*를 수입하는 국가
* HS Code 0902로 2015년 4억 4,670만 달러어치 수입(World Trade Atlas)
- 수입국 : 중국(21.7%), 아르헨티나(18.3%), 인도(12.6%), 일본(8.3%), 한국 0.2%(89만 달러)
ㅇ RTD제품(병/페트에 넣은 음료수 스타일 제품), 포터블한 편리성으로 차 시장 성장 주도
- 건강과 편리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절대적으로 판매를 부추기는 주 원동력
- 차 자체에 대한 선호도 증가하지만, 새롭고 차별화된 향을 보유한 음료수 제품으로 수요 증가
- 밀레니얼세대*, 새롭고 차별화된 향, 인종, 새로운 문화, 공예적인 제품 발견하는 즐거움으로 구입
· 18~35세 인구로 6920만 명, 이는 부모세대인 베이비부머(52~70세, 6970만 명)과 동일 규모
- 밀레니얼 세대, 고급 스페셜티 차 제품에 꽂힌 소비자로 평가 받아
- 티백(Tea Bag) 제품, 성장률 제로 수준에 머물러
ㅇ 미국인 약 80% 차를 음용, 밀레니얼세대의 87% 차 음용
- 차 소비량의 85%는 차게 한(Iced) 상채로 음용
- RTD 제품, 최근 10년간 15배 판매 증가, 2014년 55억6000만 달러 기록
- 식당에서 차 판매액은 전체 매출액의 6% 차지, 최근 5년간 메뉴판에 차 제품 16% 증가
□ 시사점
ㅇ 미국 차 시장, 미국인들 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선호도 증가로 시장 확대 전망
- 미국 소비자의 80% 이상, 차 소비 경험 보유, 50% 이상 매일 차 음용
- 차 소비의 선도그룹 밀레니얼 세대, 새로운 제품과 향의 발견을 즐기고 기쁨을 느껴
- 밀레니얼세대, 음료시장의 제품 다변화, 퓨전화(차와 주스 혼합, 탄산주스 등)의 중심 역할
ㅇ 한국 차 제품, 미국 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전망으로 진출 기회 넓어
- 한국 제품은 대다수가 티 백 스타일로 기존 수많은 미국 제품으로 인해 진출 기회 적어
- 미국차협회, 티 백 제품의 판매 성장률은 정체 또는 하락으로 추정, 향후 전망도 부정적
- 티백 제품이 아닌 RTD(용기에 넣은 음료수 스타일) 제품으로 진출해야
ㅇ 한국산 알로에 음료, 미국 시장 진입 후 매년 10% 이상 높은 판매 증가율 시현 중
- PET병 제품 및 새로운 디자인으로 미국 젊은 층 새로운 향의 음료수 선택 트렌드에 맞아
- 100% 오가닉 알로에 음료 제품으로 건강 음료 이미지 구축해, 미국 시장에서 인기 높음.
- 프리미엄 제품 출시로 소비자의 니즈 충족시켜 미국 음료시장에서 더 굳건하게 자리 잡음.
자료원: 미국차협회, 미국커피협회, Gallup, World Tea News, US News, 뉴욕타임즈, Market Spice, Forbes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