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유루증은 다른 증상이 없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고프로락틴혈증의 특징적인 증상들인 무월경과 불임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일 고프로락틴혈증이 초경 시작 전에 발생한다면 일차성 무월경이 일어나지만, 대부분 성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희발월경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무월경으로 진행합니다. 고프로락틴혈증의 약 80%에서 유루증이 나타나며 대부분 양측 유방에서 별다른 자극 없이도 일어나지만, 한쪽 유방에서만 나타날 수 있고 유두를 자극 할 때에만 일어나기도 합니다. 고프로락틴혈증이 오래 지속되고 특히 에스트로겐 저하증이 동반될 때에는, 같은 연령대 사람들에 비해 골밀도가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가 감소하는 원인은 고프로락틴혈증에 의한 성선기능저하 때문입니다.
고프로락틴혈증의 원인으로 뇌하수체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인 프로락틴선종이 가장 흔하며, 여성은 유루증, 무월경 등의 증상으로 조기에 발견되는데, 그 크기가 1cm 미만인 미세선종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종양의 크기가1 cm 이상인 거대 선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두통과 시력 이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고프로락틴혈증에 의한 성선 기능 억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배란 월경 혹은 희발월경, 성욕 감퇴, 질 건조증, 성교통 등의 증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주로 거대 선종에 의해 고프로락틴혈증이 발생하고 유루증은 드물게 나타나는 반면, 성욕 감퇴, 불임, 시력 감소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선기능저하로 인하여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 발기 부전, 정자감소증 등이 일어나며, 이러한 성선기능저하가 오래 지속되면 골밀도 및 근육량의 감소가 일어나고 수염이 잘 자라지 않게 됩니다.
또한 아주 드물지만 종양이 주위조직 침범시 얼굴의 삼차신경통, 복시, 수두증 혹은 신경정신적 증상들이 유루증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