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등 SNS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 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팬덤활동 또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오락․연예 프로그램의 확산과 흥미위주의 대중문화가 일반화되면서 이제 대중문화는 십대 문화의 일부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의 직업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즉, 연예인이 청소년들에게 우상이자 명사로 떠오르고 있어 스타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연예인에 대한 외적인 모방은 가치관이나 신념까지 모방하게 되어 자아에 대한 신뢰와 정체감을 형성하는 청소년 시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팬덤이란 무엇일까?
팬덤이란 fanatic이라는 ‘열광적이고 추종한다’는 의미와 dom이라는 집단적 증후군의 뜻이 결합된 말로 특정 대상에게 지나치게 몰두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지칭하던 말이었습니다. 이것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지만 포괄적으로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하는데요. 즉, 팬덤은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여 빠져드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를 가리키는 개념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팬클럽 문화에 대해 주로 청소년을 중심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으며, 실제로 팬클럽 구성원들은 주로 중고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 아이들은 왜 연예인에 빠질까?
청소년의 경우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을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고, 이들을 동경하고 모방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의 관점에서 볼 때 대중스타에 열광하는 것은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긴장과 다양한 갈등심리의 해소, 현실의 도피, 대리만족, 역할 모델의 대상의 추구 등을 반영하며 더 나아가 자신과 비슷한 사고와 행동을 구현하는 집단적 체험의 장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Fiske(1993)에 따르면, 팬덤은 자율의 결핍, 공동체의 부재, 불완전한 정체성 즉, 불만족스러운 현재의 삶에대한 위로를 받기 위한 끊임없는 시도인 동시에, 팬은 자신의 결핍을 보완하고자 유명인과 스포츠 스타에 대한 충성도를 통해 자신의 의미와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요.
이렇게 볼 때 청소년 팬덤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신들만의 문화를 조직하여 그 안에서 밖으로부터 제공받지 못하는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자본들을 생산하여 문화적인 결핍을 메우고자 하는 욕구와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연예인 팬덤활동,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아이가 공부는 안하고 연예인에만 빠져있어요.”
“정도가 심한 것 같아서 걱정이예요”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청소년들의 팬덤할동은 팬덤 형성 과정에서 스타를 향한 자신의 애정에 집중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경우 ‘중독’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팬덤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현실에서 해소하지 못한 자유의 결핍, 공동체의 부재, 그리고 불완전한 정체성 등을 가상의 사실 혹은 이상적인 인물로부터 대리 충족하고자 하는 행동이 지나치게 되면 오히려 청소년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즉, 현실과의 간극을 극복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소외와 결핍을 느끼게 되어, 결국 행복을 위한 노력이 행복의 결핍으로 좌절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최근 팬덤 활동의 경우 그들 나름 대로의 특이한 팬덤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선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하는데요. 청소년들에게도 역시 그러합니다.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삶의 만족도가 떨어져 있는 청소년들이 이를 통해 또래와 경쟁이 아닌 방식으로 소통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경험해 나가면서 독립된 개체로서의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나갈 수 있다는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청소년들은 팬덤 활동 속에서 나름 대로의 존재 가치를 찾아가는 것이죠.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청소년 자녀들의 팬덤 활동을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닌 아이의 성장 과정에 있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팬덤활동을 위한 아이지도 Tip
부모와 자녀 관계에 있어서 독립성이 적은 청소년일수록 우상화 정도가 높으며 독립성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우상화 정도가 낮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우상화 정도가 높을 경우 충돌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미래 역할을 위한 준비나 수행에 있어서의 문제, 가치관 형성이나 미래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과업은 자아 정체감의 형성과 구체적인 진로 탐색이므로 이러한 청소년일 경우 가정에서 보다 더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올바른 자아정체감 형성과 더불어 건강한 팬덤활동을 위해 부모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1. 청소년기 발달 특성을 고려해 주세요.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영향력보다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커지고, 자신들의 하위문화를 형성해 가는 발달 특성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우상화 대상에 대한 경배와 모방 현상은 역할모델을 추구하고 학습하는 자연스러운 표현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2. 자녀의 취향을 이해하고 인정해주세요.
자녀를 이해하지 못한 권위와 지시는 청소년기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거부의 대상이 되며 스타를 향해 더욱 몰두하게 되는 역효과를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런 것 하지마’ ‘학생이 공부를 해야지’와 같은 강압적이고 아이들의 입장에서 ‘잔소리’와 같은 훈육은 지양하고 자녀의 취향 중 하나로써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적절한 한계설정을 해주세요.
대중스타에게 얼마나 시간을 쓸 것이며 어떤 행동까지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규칙을 정할 때 일방적으로 부모가 결정하기보다 대화를 통해 자녀 스스로 결정하도록 이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이 정해지면 자녀가 이 규칙 내에서 하는 활동은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녀가 마음ᄁᅠᆺ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4. 좋고 싫음이 아닌 옳고 그름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자녀에게 단순히 부모가 자녀의 아이돌 덕질을 싫어서 제지하는 것이 아닌 건전한 팬 활동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앞서 자녀의 수위가 높은 성인물 팬픽의 경우 ‘너를 좋아하는 사람이 너를 대상으로 그러한 소설을 쓰고 유포한다고 생각하면 어떨 것 같니?’와 같이 상대의 입장에 대입해서 이야기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자기 탐색의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가정과 학교를 비롯하여 또래 집단 등 생활환경의 변화와 관심을 갖고 지원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녀에게 자신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 탐색, 적성검사, 멘토와의 상담시간을 제공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개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김선숙.(2013). 청소년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6), 167–176.
2)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을 쫓는 사생팬, 해법수학, 이향숙소장님 칼럼, 2012.6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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