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아들이 문제 행동을 보여서 고민입니다.
친구들에게 돈을 빌린 점과 수업중에 잠을 자거나 선생님께 욕설을 해서 부모님께서 학교에 두어번 불려가신적이 있습니다. 본인이 학교를 계속 다닐 마음이 없고, 의지가 없어 자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자퇴 전에도 동네에 친구들이 많았는데, 오토바이를 타거나(배달일을 하거나) 당구장에 다니거나.. 담배도 피고.. 그런 친구들이 주변에 많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복학 문제를 두고 어제 가족 다같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본인인 복학도 검정고시도 싫고, 집에 오면 아빠 눈치가 보여서 너무 숨이 막히고 그냥 집을 나가서 살고만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상 대화를 하려고 보면 자기 얘기를 하다가도 울분이 가득 차 있는게 눈에 보여요. 눈물은 그렁그렁 맺혀서 화는 머리끝까지 나있고, 대화를 할때보면 항상 웁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전해지는 글이었습니다..동생분의 성격특성, 발달력, 성장배경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이 있어야 좀더 이해할 수 있겠지만 위의 글로만 미루어봤을 때 아이의 행동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불편함을 견디는 힘'이 부족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누구나 좌절상황이나 끈기와 인내가 필요한 상황에 처하게 되지만 그런 상황을 견디는 힘은 다 다른데요.그러한 힘은 기질, 부모의 양육태도, 성취감 경험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동생분이 고등학교부터 자신이 해야하는 의무나 규제를 따르는 것이 힘들었으며 자퇴를 함으로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 한번 노출이 되면서 그 뒤로는 작은 갈등에도 '회피'가 대응방법이 된 것으로 보이네요. 본인의 감정조절도 잘 이루어지지 않아 쉽게 울먹이거나 분노와 같은 극단적인 감정표현, 공격성도 보이고 있고요.. 청소년시기에 건강한 정서조절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원하셔서 아이의 객관적인 심리상태에 대한 이해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방황하는 아이에게 안정감 주기
1.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는 것은, 아이에게 모든 권한을 준다는 것과 다릅니다.
최소한의 규칙, 즉 아이의 안전 또는 아이의 역할에 따른 책임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아이의 선택과 의사를 존중해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태도는 아이가 안전한 테두리 안에서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고, 도전하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아이에게 확실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일탈 행위를 왜 하면 안되는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그냥’, ‘너는 어리니까’ 보다는, ‘절제하지 않고 욕구를 표현하는 습관이 들면, 자기 통제력이 낮아질 수 밖에 없고, 자기 통제력이 낮은 사람은 점점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등의 차분하고 논리적인 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3.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알고 있는 자신의 불편함을 표현하는 방법이 일탈 행위 뿐이라면, 아이는 좋든 싫든 일탈 행위를 통해 스트레스를 푸려고 할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신에 대해 알아가며, 세상을 살아가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함께 운동을 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문화 생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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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하문선, 김은선, 한은지, 안수연. (2021).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 사이버비행 및 현실비행 간 관계. 중등교육연구, 69(2), 209-244.
차한솔, 김주일 and 이호수. (2019). 긍정적 부모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7(4), 41-5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