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경제회복 속 소비자들 쇼핑 소비 증가 추세 -
- 2016년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이 더 많을 것으로 예측 -
□ 미국 경제회복 속, 소비자들 자신들의 재정상황 긍정적으로 인식 중
ㅇ 글로벌 컨설팅 업체 딜로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약 75%가 전년대비 2016년 자신들의 재정적 환경이 비슷하거나 혹은 조금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인식 중이며, 약 36%의 응답자들은 재정상황이 좋아지고 있다고 밝힘.
ㅇ 이와 같은 트렌드는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의 경제가 회복세에 들어감과 동시에 소비자들 또한 자신들의 재정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해석됨.
미국인들의 현재 재정상황 인식도
자료원: 딜로이트
ㅇ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2016년 미국의 겨울 Holiday 쇼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됨. 약 3/4의 소비자들은 이번 겨울 Holiday 쇼핑시즌에 2015년 대비 소비가 더 증가할 것이라고 인터뷰함.
ㅇ 소비자들 중 약 과반수가 자신들의 나아진 재정상황이 더 많은 소비계획의 궁극적 요인이라 밝힘.
전년대비 겨울 Holiday 쇼핑 지출 예상
자료원: 딜로이트
ㅇ 이번 Holiday 쇼핑을 통해 소비자들이 어떠한 품목의 선물을 주고받을 것인지를 조사함.
ㅇ 전문 컨설팅 기관 딜로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선물로 가장 많이 소비될 품목은 의류로 전체 품목의 50%를 차지함. 이는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사랑을 받은 품목으로 조사됨.
ㅇ 또한, Gift card를 활용한 선물 방법도 전년대비 조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실제로 소비자들은 선물 품목 결정에 어려움이 있을 시 현금을 주는 것보다 격식을 갖춘 것 같은 Gift card를 주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11년부터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하는 품목은 주얼리, 화장품, 향수 그리고 음식 품목으로 조사됨.
자료원: 딜로이트
□ 2016년 연말 쇼핑 온라인 인기 폭발
ㅇ 지난 몇 년간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2016년 연말 휴일 쇼핑은 온라인 쇼핑 신기록을 기대할 만하다고 예측됨.
ㅇ 조사된 50%의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가족들과 친구들을 위한 선물을 구매하겠다고 밝혔으며, 온라인을 통해 연말 쇼핑을 즐기겠다고 한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하겠다고 한 소비자 수를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오고 있음.
ㅇ 2016년 연말 쇼핑에서 약 32%의 소비자들은 기존의 유명 백화점을 통해 쇼핑을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아웃렛 및 할인매장을 방문할 소비자들은 약 23%로 나타남.
2016년 연말 쇼핑계획
자료원: 딜로이트
ㅇ 2016년 미국 연말 쇼핑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계획하는 소비자들이 지난 몇 년 전보다 월등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과 2015년의 자료를 참고할 경우, 미국 소비자들은 항상 오프라인 매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 답했지만, 2016년 연말 쇼핑기간 동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보낼 시간이 동등하게 조사됨.
ㅇ 온라인 쇼핑을 도와줄 기기들로는 컴퓨터와 노트북이 가장 선호됐고, 그 다음으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이 선호된 것으로 조사됨.
연말 쇼핑 계획 설문표
자료원: 딜로이트
ㅇ 이번 2016년 연말 쇼핑시즌 동안 온라인 쇼핑은 다시 한 번 기록적인 판매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시킨 쇼핑 경험을 극대화하려는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한 쇼핑경험은 크게 웹루밍(Webrooming)과 쇼루밍(Showrooming)으로 나누어짐.
ㅇ 웹루밍이란, 구매하려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먼저 찾은 후, 매장에 직접 찾아가 구매하는 쇼핑방식을 일컫는 신조어임.
ㅇ 그와 반대로, 쇼루밍은 매장에서 구매하려는 물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온라인에서 가장 좋은 딜(Deal)을 찾아 쇼핑하는 방식을 일컬음.
ㅇ 2016년 연말 Holiday 쇼핑기간에 웹루밍을 하려는 소비자들은 약 66%로 조사됐으며, 쇼루밍 방식의 쇼핑을 할 것이라는 소비자들은 약 50%로 나타남.
ㅇ 또한,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한 뒤, 매장에 직접 찾아가 Pick-Up하는 방식의 쇼핑전략을 세우고 있다고도 조사됨.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구매한 뒤 매장으로 찾아가 물건을 직접 pick-up하는 경우, 배송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며, 물건을 직접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을 선호한다고 말함.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방식
자료원: 딜로이트
ㅇ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특히 이번 연말 쇼핑기간 동안 소비자들이 가족, 친구 및 친지들의 선물을 고를 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선물을 고를 때, 온라인을 통해 먼저 가격비교 및 제품 리뷰와 같은 기본 정보를 먼저 섭렵한 뒤, 직접 매장에 가서 고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임. 미국 소비자들의 약 86%는 선물을 선택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한 기본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대답함.
ㅇ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리뷰는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음. 아는 지인을 통한 추천이 가장 좋은 리뷰라고 생각함과 동시에, 온라인에 나와 있는 소비자 리뷰들 또한 구매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소비자들은 응답함.
온라인 쇼핑 질의응답
자료원: 딜로이트
ㅇ 온라인 세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부문은 무료배송(71%)이 차지함.
ㅇ 단순한 할인 세일보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문은 연말 휴일 기간과 같이 바쁜 시기에 제공되는 무료배송 및 쉽고 간편한 교환과 환불 Process로 조사됨.
온라인 쇼핑 중요 요소
자료원: 딜로이트
ㅇ 이번 연말 쇼핑을 계획하는 소비자들은 특히나 여러 가지의 매장 및 유통기관들을 통한 구매를 시도하며 자신들의 구매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음. 여러 가지의 쇼핑통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가격비교(69%)'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음.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물건을 직접 만져보고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함.
ㅇ 또한, 미국의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고향 근처의 쇼핑센터 및 매장들을 방문하는 쇼핑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지역경제 발전에 자신들이 이바지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특산품과 같은 특별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힘.
다양한 쇼핑 경로를 선택하는 이유
자료원: 딜로이트
□ 시사점
ㅇ 온라인에 과감한 투자 필요
- 온라인 판매는 오프라인 판매만큼이나 기업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번 연말 혹은 다음 연말 판매를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을 위한 사전준비가 필요함.
- 온라인과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상품 검색이나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업체들은 소셜미디어 혹은 인터넷매체를 통한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며 구매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함.
ㅇ 미국 온라인 시장과 진출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 필요
-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KOTRA 및 유관기관을 통한 온라인 유통만 진출 협력 프로그램 또한 많아지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아마존, Ebay와 같은 대표 온라인 매체뿐만 아니라 미국 현지 온라인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해 해외 시장을 넓힐 기회를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함.
ㅇ 미국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패턴만 보면, 미국 수출을 위해 온라인 시장 진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도 해석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시장임.
ㅇ 온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무료 배송이나 간편한 결제, 간편한 환불 및 교환 정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이러한 정보를 참고해 온라인 진출 전략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딜로이트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