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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장난감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4 | 작성자 | 이재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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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홍콩 | ||||||||||||||||||||||||||||||||||||||||||||||||||||||||||||||||||||||||||||||||||||||||||||||||||||||||||||||||||||||||||||||||||||||||||||||||||||||||||||||||||||||||||||||||||||||||||||||||
무역관 | 홍콩무역관 | ||||||||||||||||||||||||||||||||||||||||||||||||||||||||||||||||||||||||||||||||||||||||||||||||||||||||||||||||||||||||||||||||||||||||||||||||||||||||||||||||||||||||||||||||||||||||||||||||
HSCODE | 9503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홍콩은 세계 2위 장난감 수출국이며(재수출 포함) 대부분의 홍콩 장난감 제조업체는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설비는 중국 본토에, 품질 관리·제품설계·경영 및 마케팅은 홍콩에서 진행함. - 홍콩의 장난감 대부분은 중국에서 수입함. - 최근 3년간 홍콩의 장난감 수입은 약 23억 달러로 정체 상태를 보임.
최근 3년간 홍콩의 장난감 수입규모와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강아지 로봇, 말하는 인형 등 하이테크 기술이 필요한 최첨단 장난감 수요가 늘어남. - 희소가치가 높은 제품 수집에 관심이 많은 성인이 늘어남. -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로 교육용 제품 수요가 많음.
○ 무역관 전망 - 콘텐츠 질이 우수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과의 연계를 통한 제품 수출이 유망함. - 부모의 교육열을 반영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영어나 중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육용 장난감이 지속적인 수요 확대가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소비자 계층은 0~6세인 영유아와 7~12세의 어린이를 자녀로 둔 부모임. - 구매력이 높은 키덜트(kidult, 아이와 같은 감성이나 취향을 가진 어른)가 주요 소비자로 떠오름.
○ 소비자 구매 동기 - 캐릭터를 상품화한 라이선스 제품을 소장용 및 선물용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부모가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를 위해 교육 기능을 가진 제품과 건강을 위한 스포츠용 장난감 구매가 늘고 있음. - 게임을 좋아하는 성인이 스마트폰 앱이나 스마트폰 주변기기를 활용한 장난감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홍콩의 장난감 수입 규모는 약 23억 달러에 달하며 그 중 중국산이 무려 90.9%를 차지함. - 한국산의 수입은 2012년 약 631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3년에는 약 514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19.3% 하락했음. - 한국산 제품의 수입량 감소는 동남아시아에서 생산한 저가제품의 수입이 늘었고 미국, 일본, 덴마크 등에서 생산한 고급 제품의 수입이 늘었기 때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홍콩의 주요 장난감 수입국 현황(HS Code 9503 기준) (단위: 천 달러 , %)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서 일반 수출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홍콩은 일반 상품수입에 대해서는 자유방임적 정책을 펴고 있어 일반 수출입화물이나 환적 화물의 세관절차는 없음. 그러나 소수 품목에 대해서만 수입허가증 제도를 실시함. - 일반적으로 대홍콩 수출의 경우 수출 후 14일 이내에 수출입 신고서를 내면 통관절차가 끝나게 됨. 수입물품인 경우 일부 통관상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검사물품이 있기도 한데 이런 경우에는 수입업자 또는 대리인이 홍콩세관의 지시사항을 따라 진행하면 되며 관련 절차에 대해서는 선사나 운송사, 관할세관 등에 문의하면 됨.
○ 안전규정 - 장난감 및 어린이 제품에 대한 안전규정을 지켜야 함. 미국 장난감 의무 표준인 ASTM F963나 국제완구공업협회(ICTI)의 국제 안전기준 혹은 유럽 장난감의 안정성에 관한 규격인 EN-71을 준수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제품 공급 - 장난감 제품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ToyRus나 Toys Club같은 주로 대형 유통업체나 각 소매점으로 납품되며 현지에서 주요 유통업체는 주로 라이선스 장난감이나 브랜드 장난감을 선호함. - 인지도가 없는 중국산 제품은 비교적 소규모인 에이전트를 통해 공급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ToyRus
○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 - 대부분의 유명 브랜드는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음. - 중국의 임금 상승과 위안화 강세의 영향으로 점점 많은 업체가 생산 기지를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태국 등 동남아시아로 이전하고 있는 실정임.
○ 가격 경쟁 치열 - 원가 절감 경쟁이 치열하고 대형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 증가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중국 업체도 유명 브랜드 OEM 업체를 제외하고는 지나친 가격 경쟁에 노출돼 있음.
□ 한국 제품의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과거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음. 이는 전 세계적으로 이름이 있는 장난감 브랜드가 없고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저가 장난감의 경우는 중국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임. - 하지만 최근 뽀로로를 시작으로 로보카 폴리, 타요, 브루미즈 등 국내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끌면서 이를 활용한 장난감도 점점 인지도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전통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Barbie, Lego, LeapFrog, VTech를 선호함. - 미국의 Disney, Hasbro, Mattel, Warner Bros, 독일의 Zapf, 일본의 Bandai, Takara Tomy 등 유명 콘텐츠 기업의 캐릭터를 상품화한 라이선스 제품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 WowWee사의 지능형 로봇 장난감, Hasbro사의 FurReal Friends 인형, Brio사의 목재 기차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요즘 많은 어린이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추세에 따라 어린이용 제품이라 할지라도 최근 제품에는 반드시 스마트 기술을 탑재해야 한다고 밝힘. - 2007년 중국산 유해 장난감 파동 이후 품질(장난감의 성분 포함), 안정성 등 국제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함. -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은 가격이 높긴 하지만 제품 경쟁력이 있다고 말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출장 및 관련 박람회 참가를 통해 수시로 바이어와 접촉해 제품을 알리고 장난감 매장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주 타깃인 유아 및 어린이의 관심을 유도해야 함.
○ 희소성 있는 피규어 모델을 적극 개발해 해당 캐릭터에 관심이 많은 성인의 관심을 끌어야 함.
○ 세계완구협의회(ICTI)의 국제 안전기준에 맞게 생산·관리를 한다는 점을 적극 홍보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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