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메가 3 지방산의 엄청난 역할!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1-02-14
어류의 기름에서 주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치명적인 실명을 일으키는 망막증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몇 해 전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을 통해 증명되었다.
상기 연구를 진행한 보스턴 어린이병원(Children`s Hospital Boston) 연구팀은 오메가-3의 작동 메커니즘을 정확히 밝혔으며,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아스피린과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시크로키시게나제(COX) 저해제의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11년 2월 9일 사이언스 병진의학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저널의 관심 기사로 실렸으며 오메가-3가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망막에 있는 혈관이 새거나 구불구불하게 꼬이는 현상이 확산될 때 발생하는 눈병인 망막증은 치명적인 실명의 원인이 되며, 현재 미국의 410만 명 (15년 후에는 두 배가 될 것으로 추정) 당뇨병 환자와 많은 미숙아 (premature infants)들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70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노인성 황반변성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MD)을 앓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수치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가장 많이 발생하는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역시 비정상적인 혈관의 성장이 원인이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이러한 “신생 혈관(neovascular)” 눈병을 예방하는 능력은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가진다고 본 연구를 주도한 아동 안과 의사인 루이스 스미스(Lois Smith) 박사는 말했다.
“노인성 황반변성 환자 및 당뇨망막증 환자에게 사용되는 마큐젠(Macugen)과 루센티스(Lucentis)와 같은 약물을 이용하는 항-신생혈관생성인자 치료(anti-VEGF therapy)에 들어가는 비용은 매월 4,000달러 이상인 반면, 오메가-3를 공급하는데 드는 비용은 매월 10달러 정도이다.
엄청난 경제적인 효과를 가지는 오메가-3가 어떻게 망막증을 예방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스미스는 설명했다.
망막에 높은 농도로 포진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오메가-6 지방산을 선호하는 서양 식단에서는종종 찾아보기 힘들 때가 있다.
스미스 박사 연구팀의 이전 연구에서, 오메가-6 지방산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섭취한 쥐들의 약 50퍼센트에서 비정상 혈관 성장이 적었던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히 섭취한 그룹에서 안구의 염증 징후가 감소하는 것을 보였다.
선택적으로 건강한 혈관의 성장을 촉진하고 비정상적인 혈관의 성장을 억제하는 신생혈관 생성에 오메가-3 지방산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메커니즘을 연구진은 본 연구를 통해 밝혀냈다.
또한, 스미스 연구팀은 쥐 동물 실험에서 이로운 효과를 야기한 오메가-3 지방산의 특정 화합물(4-HDHA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 DHA의 대사물질)과 5-리폭시지나아제(5-lipoxygenase, 5-LOX)를 만드는 효소를 분리하였다.
수 백만의 미국인이 복용하는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인 COX 효소는 오메가-3 분해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연구진이 증명하였다. 즉, 오메가-3의 이점을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종종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당뇨병 환자 또는 심장 질환의 경향이 있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가진 노인들에게는 이러한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고 스미스는 언급했다. (하지만, 천식, 자이프로에 사용되는 약물은 5-리폭시지나아제의 작용에 간섭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인슐린에 대한 감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타입2 당뇨병 환자가 복용하는 약물인 아반디아(Avandia)와 같은 “길타존(giltazone)”계 약물에 의해 활성화되는 동일한 수용체와 PPAR-감마 수용체에 의해 5-리폭시나아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입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들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반면, 식이요법 또는 약물 주입으로 오메가-3 섭취량을 늘이는 것은 당뇨병 환자에 대한 인슐린 감도를 안전하게 증가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당뇨병에 대한 임상 실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스미스는 말했다.
노인성 안과질환연구회(AREDS2) 소속으로, AMD 환자에게 오메가-3를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인 국립 안과 연구소(National Eye Institute, NEI)의 핵심 연구원과 스미스는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2013년까지 계속될 것이다.
예전 연구(AREDS1)에서 자가-보고된 어류의 섭취가 AMD의 낮은 우도(likelihood)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게다가, 스미스는 현재 오메가-3 결핍이 종종 나타나는 미숙아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처방하는 임상 실험을 진행하는 스웨덴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숙아의 혈액에서 오메가-3 생산 수치를 측정하며 망막증의 발병 유무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본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오면 스미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미숙아 치료를 위한 제품 생산을 허가 받을 계획이다.
한편, 그녀의 연구팀은 가장 해로운 오메가-6 대사물질을 찾는 반면, 유용한 지방산을 찾는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우리는 좋은 지방산을 몇 가지 찾았으며, 현재 몸에 해로운 지방산을 찾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지방산의 역할을 규명할 수 있다면, 몸에 해로운 대사물질을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현재 사용 중인 약물들이 모두 유용한 것이기를 바란다”고 스미스는 말했다. 스미스 연구실의 프르제미슬로우 새피아(Przemyslaw Sapieha)와 안드리스 스탈 (Andreas Stahl)은 본 논문의 공동 주저자이다.
본 연구는 국립 안과 연구소, 보스턴 아동 병원 정신지체 및 장애 개선 연구 센터(Children`s Hospital Boston Mental Retardation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Center), 리서치 투 프리벤트 블라인드니스(Research to Prevent Blindness), 알콘 연구소(Alcon Research Institute), 맥텔 기금(MacTel Foundation), 미국 연구를 위한 로체 기금(Roche Foundation) 및 V. 칸 라스무센 기금(V. Kann Rasmussen Foundation)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1. 출처: ScienceDaily (Feb. 9, 2011) 2. 원문정보: Journal Reference:P. Sapieha, A. Stahl, J. Chen, M. R. Seaward, K. L. Willett, N. M. Krah, R. J. Dennison, K. M. Connor, C. M. Aderman, E. Liclican, A. Carughi, D. Perelman, Y. Kanaoka, J. P. SanGiovanni, K. Gronert, L. E. H. Smith. 5-Lipoxygenase Metabolite 4-HDHA Is a Mediator of the Antiangiogenic Effect of -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2011; 3 (69): 69ra12 DOI: 10.1126/scitranslmed.300157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