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바닥재 시장 규모 231억 달러 -
- 하드우드, 세라믹, VLT 등 수요 증가세 –
□ 미국 바닥재 매출 시장 231억 달러 규모
ㅇ 2015년 미국 바닥재 시장은 전년대비 4.2% 성장한 231억4000만 달러
- 미국 바닥재 전문 잡지 Floor Covering Week에 따르면, 카펫/매트는 바닥재 전체 시장에서 46.4% 점유율로 전년대비 0.1% 감소한 107억4000만 달러 매출 규모 형성
- 하드우드는 전체 바닥재 시장에서 16.4%의 점유율, 37억9000만 달러 판매로 전년대비 6.7% 성장
- 세라믹 바닥재와 월타일은 전체 바닥재 시장에서 13.5% 점유, 31억3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7% 성장
- VLT(Luxury Vinyl Tile; 고급 비닐 타일)는 전년대비 26.7%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바닥재 시장의 6.1% 점유, 14억1000만 달러 매출 규모 형성
바닥재 시장 현황
자료원: Floor Covering Weekly
ㅇ 미국 건설 시장 호황에 따른 바닥재 시장 성장
-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2015년 미국 건설 시장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최대 시장 규모를 형성
- 민간 건설 시장은 전년대비 12.3% 증가, 공공 건설시장은 전년대비 5.6% 증가했음.
- 건물 신축에 따른 바닥재 수요 증가가 예상됨.
□ 바닥재 구매 현황
ㅇ 카펫 및 매트의 주요 소비처는 주거용 바닥 보수 및 교체가 절반 이상 점유
- 카펫 및 매트는 주거용 바닥 보수 및 교체에 따른 구매가 66.2%를 차지하고, 상업용 건물 보수에 27.2%, 운송 및 기타 산업에 사용되는 경우가 12.7% 점유하고 있음.
카펫 및 매트 구매 현황
자료원: Catalina Research
ㅇ 하드우드는 주택 교체 및 보수가 주요 구매처로 작용하고 있음.
- 하드우드는 주거용 바닥 교체 소비가 전체 소비 사장의 53.3%, 신규 주택 건설 시장의 25.5%, 상업용 건물 보수의 9.6% 점유
하드우드 구매 현황
자료원: Catalina Research
ㅇ 전년대비 26.7% 높은 성장을 보인 LVT(Luxury Vinyl Tile; 고급 비닐 타일)은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되고 있음.
- LVT는 주택 보수 및 교체에 28.1%, 신규 상업용 건물에 25.3%, 상업용 건물 교체에 24.1% 등 다양한 건설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음.
LVT 구매 현황
자료원: Catalina Research
□ 미국 LVT 수입 현황
ㅇ 미국의 2016년 1~9월 LVT 수입 규모는 12억93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1.9%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 중국, 한국, 벨기에 등이 있음. 중국은 전년동기대비 57.0% 증가한 9억3755만 달러, 한국은 전년동기대비 24.2% 증가한 1억6056만 달러, 벨기에는 전년동기대비 13.9% 증가한 4644만 달러 달성
미국 LVT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18)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6/15
|
0 | 전체 | 859,823 | 923,002 | 1,309,300 | 100 | 100 | 100 | 41.85
|
1
| 중국
| 498,932
| 597,087
| 937,551
| 58.03
| 64.69
| 71.61
| 57.02 |
2
| 한국 | 133,425 | 129,304
| 160,568 | 15.52 | 14.01 | 12.26 | 24.18 |
3
| 벨기에
| 33,518
| 40,791
| 46,446
| 3.90
| 4.42
| 3.55
| 13.86 |
4 | 캐나다
| 71,268
| 40,537
| 42,047
| 8.29
| 4.39
| 3.21 | 3.73
|
5
| 대만
| 28,581
| 26,401
| 26,480
| 3.32
| 2.86
| 2.02
| 0.30
|
6
| 프랑스
| 17,244 | 17,726
| 19,600
| 2.01
| 1.92
| 1.50
| 10.57
|
7
| 일본
| 19,348
| 17,250
| 17,067
| 2.25
| 1.87
| 1.30
| -1.06
|
8
| 영국
| 15,664
| 15,930
| 14,242
| 1.82
| 1.73 | 1.09 | -10.60
|
9
| 독일
| 13,069
| 10,885
| 11,680
| 1.52
| 1.18
| 0.89
| 7.31
|
10
| 네덜란드
| 2,840
| 4,169
| 7,054
| 0.33
| 0.45
| 0.54
| 69.20 |
주: HS Code 3918: 보통 바닥깔개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제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ㅇ 2016년 1~9월까지 한국의 대미 VLT 수출은 염화비닐 중합체 제품이 전체 수출의 99.7% 점유
- 한국산 염화비닐 중합체 VLT는 전년동기대비 24.1% 증가율을 보이면서 1억6002만 달러를 달성함.
- 그 밖의 플라스틱 VLT는 54만 달러로 수출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전년동기대비 50.3% 높은 증가율을 보임.
한국의 대미 VLT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제품 종류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6/15
|
3918
| 플라스틱으로 만든 바닥 깔개
| 133,425
| 129,304
| 160,568
| 100
| 100
| 100
| 24.18
|
391810
| 염화비닐의 중합체
| 132,561
| 128,945
| 160,027
| 99.35 | 99.72
| 99.66
| 24.11
|
391890
| 기타 플라스틱 제품
| 864
| 359
| 540
| 0.65
| 0.28
| 0.34
| 50.29
|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친환경 소재 및 내구성이 강한 고품질 바닥재로 미국 시장 진출 고려
- 미국 바닥재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며, 특히 하드우드, VLT와 같은 단단한 재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
- 또한,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과 품질 관리를 통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ㅇ 미국 주요 건설 호황 지역을 타깃으로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 타진
-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2015 미국 건설 붐 도시’로 1위 뉴욕, 2위 달라스, 3위 휴스턴, 4위 로스앤젤레스, 5위 시카고 등이 있음.
-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기업인 존스랑라살(JLL)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미국 내 산업용 건설시장 규모는 1위 달라스(24.4 m.s.f.), 2위 시카고(16.9 m.s.f.), 3위 인랜드엠파이어(I16.0 m.s.f.) 등이 있음.
- 2016년 1분기 미국 산업용 건설 시장 규모
자료원: JLL Research
ㅇ 현지 바이어들 가격 경쟁 및 편리성을 지닌 제품 선호
- 미국 건설 시공업체 바이어의 인터뷰에 따르면,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전함.
- 또한, 시공이 편리한 제품으로 접착제 없이도 설치가 간편한 제품을 선호함. 이를 통해 노동시간 단축 및 노동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자료원: Bureau of Census, Catalina Research, Floor Covering Weekly, Forbes, Global Trade Atlas, JLL Research, U.S. Department of Commerce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