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염(급성 담관염)의 치료법
1. 응급입원
급성 담관염은 패혈증으로 급속히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응급 질환입니다. 따라서 급성 담관염이 의심되면 우선적으로 입원치료를 해야 합니다.
2. 금식 및 수액주사
복통 및 구토, 소화불량 증상이 있으므로 식사는 중지하고, 탈수 및 신부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한 각종 수액제 주사가 필요하고, 세균감염에 대하여 항생제 주사가 필요합니다.
3. 담관 배액술
급성 담관염은 담관의 패쇄가 동반되어 있으므로 막혀있는 담즙이 흐를 수 있도록 담관 배액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담관 배액술의 방법으로는 내시경을 이용하는 십이지장에서 담관으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방법(내시경 담관 배액술)과 몸밖에서 간부위의 피부를 뚫고 간을 통해서 간내의 담관으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방법(경피적 담관 배액술)이 사용됩니다.
4. 담관 폐쇄의 원인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
이상의 치료로 환자분의 여러가지 증상이 모두 좋아져서 회복이 되어도 담관 패쇄를 일으킨 원인 질환을 완전히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 재발하게 됩니다. 원인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검사, 복부 CT 혹은 MRI 촬영, 내시경 초음파검사, 췌담관 내시경검사 (ERCP) 등이 필요하고, 담석이나 종양 등의 원인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1) 췌담관 내시경 치료법(ERCP)
급성 담관염의 각종 원인 질환을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시경 치료시에는 전신 마취도 필요 없고 몸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담석 등의 원인 질환을 완전히 치료 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경피적 방사선 중제술을 이용한 치료법
(1) 경피적 담즙 배액술
피부를 통하여 직접 간 내부의 담관으로 튜브를 삽관하여 담즙을 배액합니다.
(2) 경피적 담관내시경 검사
간내 담석이나 십이지장 유두부로 꺼낼 수 없는 큰 담석을 피부를 통하여 직접 내시경을 삽입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내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