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은 지금 iPhone 열풍
- 초반 供不應求 현상은 다소 진정, 가격 저렴한 8G iPhone 품절 현상 여전 -
- 세련된 디자인과 인터넷 기능 강화도 홍콩 PDA 시장 진출 노려볼만해 -
□ iPhone PDA 업계 평정
○ 홍콩 디지털 업계 최대 핫 이슈 ‘iPhone’
- iPhone을 판매하는 다수의 업체들을 접촉해 판매량을 문의했으나, 회사 기밀상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었음. 하지만 분위기는 초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供不应求 현상은 다소 진정됐지만 여전히 iPhone을 찾는 구매자들은 많음.
- 7월 11일부터 8일간 진행된 1500대 한정수량 판매 이벤트 당시 약 6만 명의 구매 희망자가 참여했으며, 약 50개 이상의 홍콩과 중국 언론이 취재했음.
- 현재 홍콩 대형전자유통회사인 Broadway에 확인한 바, 8G iPhone은 재고가 없으며 16G iPhone 재고만 있음. 하지만 이조차도 언제 품절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함.
- iPhone은 2008년 전 세계적으로 약 620만 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6월에 출시된 iPhone 1세대는 양일간 27만 대가 팔렸고, 3G 버전이 출시된 7월 3일 동안 100만 대가 팔렸음.
○ Hutchison사, Apple사와 iPhone 독점 계약
- iPhone은 홍콩 Hutchison사가 Apple사와 독점계약을 체결해 오직 Hutchison사의 이동통신 브랜드인 3사 가입자만이 iPhone을 사용할 수 있었음.
- iPhone을 사용하기 위해 기존의 CSL, PCCW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3사로 전환해 Hutchison사는 엄청난 이익을 창출했음.
- 하지만 현재는 제품을 별도 구입 후 다른 이동통신사의 심카드를 장착한 후 사용할 수 있게 돼 독점적인 지위는 사라졌으나, 여전히 신규 이동통신 가입자들은 iPhone 구입을 위해 3사를 가입하고 있음.
제조사/원산지 Apple / 미국
가격대 8G : 5400홍콩달러, 16G : 6200홍콩달러
기능 3G 테크놀로지(웹 검색, 이메일, GPS서비스, 동영상 등)
수요계층 디지털기기에 민감한 20대~40대
홈페이지 www.apple.com/iphone
□ iPhone 성공 원인
○ 철저한 가격 정책
- iPhone의 가격은 홍콩 전역이 동일한 가격(8G 5400홍콩달러, 16G 6200홍콩달러)으로 책정돼 판매되고 있음. 전자제품 유통사들이 가격 정책을 어길 경우 제품 공급을 취소하는 등, 철저하게 가격관리를 하고 있음.
- 하지만 iPhone 구매는 대부분 이동통신 전화요금과 연계해 하고 있음. 16G iPhone 경우, iPhone 실제 가격은 5400홍콩달러로 책정돼 있으며, 반드시 이동통신사 3사와 2년 가입을 해야 함. 첫 가입비 218홍콩달러는 iPhone 기계값에 포함되며, 향후 24개월 동안 50홍콩달러씩 매달 리베이트 됨. 따라서 16G iPhone의 순수한 가격은 3982홍콩달러임.
○ 다양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
- iPhone 3G는 ▲ 2G 대비 2배속의 웹 검색 ▲ GPS 기능 ▲ 조명센서 기능(빛의 밝기에 따라 조명도가 달라져 배터리 절약) ▲ 가속감지기(콘텐츠에 따라 적합한 비율로 화면 디스플레이) ▲ 키보드 자판 형식의 디지털 키패드 등 기존의 PDA들이 갖고 있지 않은 다양한 기능이 장착돼 있음.
- iPhone 관련 신규 소프트웨어를 itune Store에서 판매하고 있어,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
- iPhone의 주요 구매계층은 20~30대의 젊은층으로 디자인에 민감한 계층임. iPhone은 이들의 구미에 맞춰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디자인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독특한 판촉 이벤트
- 지난 7월 홍콩에 iPhone 3G를 최초로 출시할 때 1500대를 추첨방식으로 판매해 약 6만 명의 홍콩시민들이 추첨에 참가했음. 추첨에 당첨된 사람은 마치 로또에 당첨된 사람처럼 부러움의 대상이 됐음. 이를 약 50여 개의 홍콩, 중국 언론들이 취재해 자연스럽게 홍콩 및 중국 전역에 홍보가 됐음.
- 지난 8월 홍콩 컴퓨터통신전시회에 3G사는 iPhone을 갖고 전시회에 참가했음. 이 전시회는 퍼블릭 전시회로 51만5000명이 참가해 iPhone 홍보에는 가장 적합한 전시회였음. iPhone은 이 전시회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된 제품이었으며, IT제품경매 시장에서는 시중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기이현상을 초래했음.
○ 휴대폰 보급률 세계 1위, 3G 가입자수 급증
- 홍콩의 휴대폰 보급률은 인구 대비 147.1%(2007년 기준)로 세계 1위임. 최근에는 3G 휴대폰의 출시로 3G 가입자 수가 급증해 2007년에는 전년대비 50.5% 증가했으며, 2008년 1사분기까지 총 219만 명을 초과했음.
- 휴대폰에 열광하는 홍콩 분위기는 iPhone 출시 전부터 초미의 관심사가 됐으며, 초기에는 실제 가격보다 돈을 더 주면서까지 iPhone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출현했음.
- 또한 PDA폰이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로, 특히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메일을 체크해야 하는 금융업이나 무역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대부분 Blackberry를 소유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iPhone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음.
□ iPhone 경쟁제품 현황
○ 홍콩의 3G PDA 시장은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세계 각국의 휴대폰 및 PDA 제조사들은 하루가 멀다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고 있음.
○ 각사의 경쟁심화로 가격은 점차 낮아지고 대신 기능은 점점 다양해지고 편리해지고 있음.
- Samsung에서 올해 6월 출시한 Omnia i908은 16G이며 기능도 iPhone에 전혀 뒤지지 않으나, 가격은 iPhone 16G가 더 저렴함.
제품사진 제조업체 제품명 가격 사양
삼성 Omnia i908
(2008년 6월) 5980
홍콩달러 - 중량: 127g
- 크기:112x56.9x12.5㎜
- 메모리 : 16GB + 16GB microSDHC 확장 슬롯(영상 23편, 노래 8000곡, 사진 1만6000개 저장 가능)
- 터치스크린 방식 3.2" 와이드스크린
- OS : 윈도우 모바일 6.1 프로
- 500만 화소 카메라
- GPS / A-GPS
- Wi-Fi 802.11 b/g
- 두께 12.5㎜의 슬림형
노키아 5800 XpressMusic
(2008년 10월) 3080
홍콩달러 - 중량 : 109g
- 크기 : 111x51.7x15.5㎜
- 메모리 : 8GB + 확장슬랏
- 터치스크린 방식 3.2" 와이드스크린
- OS: Symbian OS v9.4, Series 60rel. 5
- 320만 화소 3배 디지털줌 가능 카메라
- GPS / A-GPS
- Wi-Fi 802.11 b/g
HTC Touch HD
(2008년 9월) 6770
홍콩달러 - 중량 : 146.4g
- 크기 : 115x62.8x12㎜
- 메모리 : ROM 512MB, RAM 288MB + micro SD 확장슬롯
- 터치스크린 방식 3.8" 와이드스크린
- OS: 윈도우 모바일 6.1 프로
- Auto Focus 500만 화소 카메라
- GPS / A-GPS , FM 라디오
- WiFi 802.11g
도시바 G810
(2008년 7월) 3780
홍콩달러 - 중량 : 120g
- 크기 : 110x58x14 mm
- 메모리 : 128MB RAM, 256MB ROM + 확장슬롯
- 터치스크린 방식의 2.83인치 스크린
- OS : Windows Mobile 6.1Professional
- 300만 화소 카메라
- GPS / A-GPS
- Wi-Fi 802.11b/g
소니
에릭슨 Xperia X1
(2008년 7월) 6960
홍콩달러 - 중량 : 145g
- 크기 : 110 x 53 x 16.7㎜
- 메모리 : SDRAM 256MB, NAND Flash512MB, Phone memory: 400 MB, microSD™ memory card 슬롯
- 터치스크린 방식의 3인치 스크린
- OS : Windows Mobile 6.1
- 300만 화소 카메라
- aGPS, Bluetooth™ technology, Modem, Synchronization, USB support, WLAN, Wi-Fi 802.11b/g
블랙베리 Bold 9000
(2008년 7월) 7045
홍콩달러 - 중량 : 133g
- 크기 : 114.3 x 60 x 12.7㎜
- 메모리:1GB(내장l), microSDHC(외장)
- OS : BlackBerry OS 4.6
- 200만 화소 카메라
- miniUSB, 3.5mm Audio Connector, Bluetooth (2.0), Wi-Fi (IEEE 802.11g), GPRS, HSDPA
- Wi-Fi 802.11b/g
자료원 :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 홍콩 주요지 무료 Wifi 설치로 판매 확대 전망
- 세계 IT도시로써의 홍콩 위상을 높이기 위해 홍콩 정부는 약 2억 홍콩달러의 예산을 들여 홍콩 350여 개의 공원, 도서관, 문화오락 공간에 무료 WiFi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설치할 것임.
- 2009년까지 Wifi가 홍콩 주요 지역에 설치가 완료되면 무선인터넷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iPhone은 인터넷 기능이 매우 우수해 더욱 큰 판매 증가가 예상됨.
○ 홍콩 대형 전자유통매장 인기 여전
- 홍콩의 전자제품 판매점 L사 판매 직원과 인터뷰 한 바, 판매 초기에는 제품이 없어서 못 팔 정도였으며, 현재도 16G보다 가격이 저렴한 8G iPhone은 품절된 상태라고 함. 주요 소비층은 20~30대 젊은층으로 40대 이상의 비즈니스맨들도 종종 구매하러 온다고 함.
- 또 다른 대형전자유통매장 Fortress iPhone 판매 직원과 인터뷰 한 바, iPhone이 시장에 어느 정도 출하돼 최근에는 폭발적인 판매에서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나, 여전히 매일 10명 정도의 손님이 구매하고 있다고 함. 직장 여성들의 소비도 눈에 띄며, 16G보다 다소 저렴한 8G iPhone의 인기가 높다고 함. 당분간은 양호한 판매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함.
○ 한국 PDA제품 디자인과 무선인터넷 기능으로 승부
- 지난 6월 삼성전자가 홍콩 PDA 시장 공략을 위해 Omnia i908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고가임에도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으로 홍콩 젊은 소비자층을 구매 유혹하고 있음.
- 홍콩 젊은층은 유행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한국 PDA폰도 세련되고 개성있는 디자인 제작에 주력해야 함. 대만의 HTC 제품이 애플의 iPhone, 노키아의 5800 XpressMusic, Sony Erricson의 Xperia들과의 경쟁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품질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제품명(Diamond, Dream) 때문임.
- 2009년까지 홍콩 주요 지역에 Wifi 설치가 완공되면 무선인터넷 기능이 우수한 PDA폰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이를 대비해 무선인터넷 기능을 강화하며 홍콩 소비자들을 선점해야 함. 홍콩의 삶은 매우 템포가 빠르고 변화가 빈번해, 홍콩인들은 언제 어디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PDA폰을 더욱 선호하게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