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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7,8월 집중수행공지및주중수행
2022년7,8월 집중수행 참여 안내
三日修心千載寶(삼일수심천재보) 삼일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가 되어도
百年貪物一朝塵(백년탐물일조진) 백년 탐낸 재물은 하루아침에 티 끝이 되느니라.
법구경50
남의 허물을 보지 말라, 남이 했건 말았건 상관하지 말라
다만 내 자신이 저지른 허물과 게으름만을 보라
60
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지쳐 있는 나그네에게는 지척도 천리
바른 진리를 깨닫지 못한 자에게는, 윤회의 밤길이 아득하여라
103
전쟁터에서 싸워, 백 만인을 이기기보다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가장 뛰어난 승리자다
75
여기 두 길이 있으니, 하나는 이익을 추구하는 길이요, 하나는 대자유에 이르는 길이다
부처의 제자인 수행자들은 이 이치를 깨달아, 남의 존경을 기뻐하지 말라
오직 집착에서 벗어나 해탈의 길 가기에 전념하라
1모든 일은 마음이 근본이다.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어진다
나쁜 마음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동하면, 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수레바퀴가 소의 발자국을 따르듯이
이번 집중수행은 대면/비대면 온라인
스카이프[Skype]로 동시에 참여합니다.
[몸관찰4단계/감정관찰20가지/마음관찰20가지/법관찰4성제위주]
장소 | 일정 | 기간 | 참여 신청 방법 |
경기도양수리 정혜사 /온라인동시 | 7월27일[수요일] | 중간부분참가도가능(예;2,3일) | 전화문의 환영 오영희 총무 010-9900-1339 |
부터 8월7일[일] | |||
8월2일[화요일] | |||
전화문의 환영 오영희 총무 010-9900-133 | |||
8월7일[일]까지 | 중간부분참가도 가능 |
날짜/시간 | 예비수행 | 본수행 | 수행상담 | 점검/비고 |
7월27일 오후5시-9시 | 예비수행 설명;무드라,차크라호흡,순륜 | 붓다의호흡법아나빠나삿띠;몸전체관찰/차크라개발 | 자기연민척도 마음챙김 척도 | 교재;위빠사나워크북,부교재;붓다의호흡법아나빠나삿띠 |
7월28일;오전5-오후9시 | 단타,무드라,차크라호흡,순륜,지력,중맥타통 | 붓다의호흡 3단계관찰 | 에니어그램,에고그램과12연기법 | 수행일기;몸관찰4단계초급16가지 |
31일;상동 | 밀라레빠중맥타통, 대주천 | 붓다호흡4단계;4대 오온관찰 | 자동적사고기록지과4성제 | 몸관찰중급10단계 |
8월1-2일;상동 | 예비수행 전체 | 붓다호흡5단계;감각관찰[희열감] | 고통리스트/자기분석표 | 감각/희각관찰 16가지 |
3-6일; 상동 | 상동 | 붓다호흡6단계감각관찰[행복];마음/법관찰 | 대화명상척도지 | 행복관찰16종마음관찰4단계 20가지 |
7일 2시 회향 | 상동 | 붓다호흡 법관찰 | 해로운마음점검/생활속8정도 점검표 | 법관찰;4성제 |
수행자 진도에 따라 수행내용 변동가능함.
참여분 진도에 따라 내용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참가비; 정혜사 대면 [하루3만원기준/심리프로시하루5만원], 형편 어려운 분 자율보시 환
영합니다.
- 개인별수행상담 하므로 초보자도 누구나 가능함[3-5일도 가능함]
- 이번 수행은 몸/감정/마음/법관찰 위주입니다.
신청분 스카이프 설치법 보내 드림
한국명상지도사 자격시험 시간[하루 10시간] 인정
마하위빠사나명상원(위빠사나붓다선원)의 지향점>
1. 집중력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마타(집중력)수행법 안내.
2. 심리 프로그램 특성을병행하여 수행의 명확한 방향 설정 제시와자신의 내적 성찰 안내
:심리 프로그램의 특성(필요시 전문심리상담자 초청)과 위빠사나의 원리를 비교, 분석,
실습을 통해 밝은 삶, 삶의 근원적 존재 문제의 해결점 발견.
3. 초기 경전과 대승 경전에 근거한 정통 수행법 체득.
4.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 수행법인 아나빠나삿띠(호흡관)/위빠사나를 주 수행법으로 함.
5. 수행자 특성, 개성에 맞추어 개인별 맞춤형 수행법 안내.
6. 남방 위빠사나 수행 후 원하는 분께 대승 위빠사나지도.
7. 기타 대상 :- 지혜력 향상으로 가정과 직장에서 생활명상원하는 분.
- 위빠사나를 오래 수행해도 안정과 삼매를 얻지 못한 분.
(경전 근거한 염송, 관상법 겸수로 망상 차단법 터득.)
- 위빠사나, 기타 명상으로 슬럼프에 빠진분.
- 체질개선 및 심신정화 원하는 분.
(생활 속에서 신념, 스트레스, 우울, 짜증, 불안 등 관찰법/직장에서 잠재능력 개발법)
- 요가 명상원, 명상 지도자, 전문상담 특화 원하는 분.
❉일정 및 장소(2022년1월~12월: 3개월 정기적 수행-수시접수
개별상담)
일정 | 시간(심리시작 시간) | 장소 | 수행내용 |
매주 월요일 | 오후7시30분 ~10시 | 영상강의[온라인]/[오프라인;추후예정] | (B) 순수위빠사나 수행, 아비담마, 니까야 |
매일 아침 | 오전5-7시 | 합동수행[온라인, 예비수행과 본수행] | 예비수행[절/사마타호흡]과 본수행 |
매주 화요일 | 오전10시~ 1시 | 온라인 영상강의 | (B)순수 위빠사나 수행, 아나삐나호흡관16단계, 원효금강삼매경론 |
매주토요일 | 오후3시-6시 (집중수행시 변경가능) | 조계사와종각사이 두산위브 영상강의[온라인]/[오프라인;추후예정] | 순수 위빠사나 수행, 니까야, 유식, 위빠사나지혜16단계 |
매주수요일 | 오후 8시-10시 | 온라인 영상강의 | (A) 사마타호흡, 입문자 중심 |
수요일 중급이상 | 오후8-10시 | 온라인 영상강의. 주제별수행 프로그램 계발 | 주제별수행, 고참자/초보자 |
*온라인 현재 진행중[지방서도 청취가능], 오프라인은 추후예정
※ 일정수준 체험시 (사)한국명상지도자 협회자격증 수여함
1. 기관명: 위빠사나붓다선원[(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 지부]
2. 교 육 과 정 명: 위빠사나명상지도사과정(2급,1급,전문과정 각100시간이상, 통신강좌, 협
회주관공통 2급; 명상대강좌 70시간 )
3. 시 간:매주 월, 화, 수, 토/매월1회 7일간 야외집중수행[1일10시간;온라인강의도 포함]/
통신 강좌; 타 단체나 지방에서 청강가능
***부산지회 수행 매주 수요일 오전 지회장; 혜성[오 영희]010-9900-1339
****대구지회 월명암 010 5356 3734
****대전지회 박연숙 010 6644 3666
위빠사나 붓다선원 수행 신청서
장소;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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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름 : (한글) (한문) (법명) * 생년월일 : 년 월 일생. * 성 별 :
* 주 소 :
* 전화번호 : * 휴대전화 : * 이 메 일 : * 직 업 : * 종 교 : 불교 / 기독교 / 천주교 / 기타 ( )
* 수행경험 : (수행종류, 수행기간, 수행 장소, 지도자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세요.)
* 정신적, 신체적 질환 : (자세히 적어주세요.)
* 개인소개 및 참가 이유 :
* 신청일 : 20 년 월 일 * 신 청 인(서명):
위 본인은 위의 붓다선원 수행과정에 참가하고자 신청합니다.
접수처;오영희 총무 ; 010-9900-1339<gptjd0408@naver.com>
수행안내; 不遠 金 烈權 010 2732 0379
약력;
10년간 성철스님, 송담스님 지도하에 화두수행,
1990년 미얀마출가 마하시선원에서 한국인으로 최초 미안마비구계 받고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서 위빠사나 수행. 특히 태국 붓다다사 선원, 태국 위벡아좀, 미
얀마 쉐우민 선원, 모곡선원의 지도자들로부터 위빠사나 사사받음. 그 후 한국 산사에서 대
승관법수행과 티벳수행 3년 후 경전에 근거한 위빠사나 수행 중.
저서; 위빠싸나1,2, 보면 사라진다,
역서; 붓다의 후예 위빠사나 선사들, 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붓도위빠사나, 마음으로
숨쉬는 붓다 등
논문; 핵심감정과 사념처, 남방위빠사나와 대승위빠사나, 또 다른 선.위파사나의 이해, 기업
에서 마음경영, 창조 마음챙김
강의경력; 불교tv-체험! 붓다의 수행법, 위빠사나.12회 유나방송, 동국대, 전남대 심리학과,
창원대 심리대학원, 영산대학원, 서울불교대학원대학 등에서 특강, 목사님들 수행지도4일 3
차례
김 교사
집중수행에 참여하였습니다.
첫째 날 저녁,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좌선을 하였는데 집중이 잘 되며 편안하고 고요하여 희열감이 올라옴을 바라보았습니다. 이렇게 있다면 계속 앉아 있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둘째날 새벽 수행에서는 뭔가에 빨려 들어가 둥둥 뜨는 느낌, 온몸은 따뜻하고, 몸통이 쭉 늘어나 위로 솟아오르고 양 손이 한참 멀리 아래에 있는 듯하였습니다. 신기하고 희열감이 있었고, 관찰 대상을 찾아보니 배에서 미세한 호흡의 일어남 사라짐이 관찰되었습니다.
9시 30분 순룬 호흡에서는 아랫배에서 양손으로 구슬같은 알갱이들이 부풀어 올라 손가락의 경계선이 터질듯한 단단함들이 가득차고 손끝으로 사라져 감을 관찰하였으며 모두 사라지고 나서는 따뜻함이 손끝까지 이어지며 좋아하는 마음을 바라보았습니다.
셋째날부터는 순룬호흡이 좋다는 원장님 말씀을 듣고[미얀마순륜사야도{선사}님은1900년대 아라한까지 가신분이다. 미얀마 순룬센터에서는 순룬호흡을 1시간정도 하고 좌선하기를 하루에 3-5번씩 한다고 합니다.이 호흡을 마스터해야 번뇌를 근절 한다고 강조함] 직접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2시간씩 해보겠다고 다짐하고 시작하였습니다. 집중수행 남은 기간동안 4일을 하루 2시간씩 순룬호흡을 하였고 할때마다 상상하지 못했던 변화들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순룬호흡을 하고 난 후의 체험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4일
-들토가 거칠게 큰 소리로 이루어짐
-들토를 100번 정도 하면 목에서 꺼억하며 토해냄이 반복됨
-자세를 바꾸어 가며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들토 함 -몸이 가벼워진 느낌
-사띠가 사라진 것 같은 환한 느낌
<저녁>
-아랫배의 움직임이 고요하며 미세한 호흡을 찾으니 천천히 빨려 들어가는 듯하며 호흡의 길이는 길다.
-편안함 속에서 지루함이 찾아와 불상관, 용서자비관, 감각 관찰 등을 하며 대상을 계속 관찰
-오른쪽 쇄골의 통증이 점점 커지며 여러 가지 단어와 사람, 생각 등이 일어남을 바라보고 가슴 부위에 흩어져 있던 통증과 함께 ‘욱’하며 솟구치며 눈물이 남. 어리석은 신념을 발견하고 바라봄. 쇄골의 통증이 많이 사라짐[몸과 마음의 깊은관련 관찰]
15일
-첫째날보다 들토의 숨소리가 작아짐, 들토를 어느 정도 하다보면 목에서 쏟아져 나옴
-꼬리뼈 주변에서 뭔가 사라진 듯이 개운하고 가벼움
<새벽>
-척추 중앙부터 허리로 내려가면서 뭔가가 한덩어리씩 3번에 걸쳐서 사라짐
-아랫배의 움직임을 찾으니 어느 순간 호흡이 길어짐
-가슴에 단단하고, 엉김, 모여드는 힘 바라봄, 답답하고 긴장된 마음 관찰
-시험이나 모든 것을 잘해야 한다는 신념과 관련된 이미지 바라보고 가슴의 답답함이 사라짐.
<저녁>
-백회, 미간을 꽉 누르는 느낌 관찰, 답답하고 고통스러움.
-수치스러운, 부끄러움, 우월감, 열등감과 관련된 경험들 떠오름을 바라봄
-백회에 집중하지 않고 아랫배에 집중하려고 하다가 좌선을 멈춤.
16일
-숨소리는 전날보다 더 작아졌으며 목에서 쏟아져 나오는 현상이 지속됨.
-순룬호흡을 하면서 몸의 통증 부위가 드러나면 그곳을 바라보며 호흡을 하고 호흡이 점점 격해지며 한순간 폭풍이 일어나는 듯이 가슴을 지나 손으로 빠르게 흘러감.
-허리에 뭉친 부분이 있어 앉아 있을 때마다 몸이 뒤틀리고 힘들었었는데 그 통증이 많이 해소됨
<오전>
-통증을 친절하게 그저 바라보면서 통증들의 특성을 알게 됨.
-100원짜리 동전만한 통증들이 몸의 여기저기에서 일어났다 사라지는데 통증의 특성들은 다양함. 어느 방향으로 회전하기도 하고, 다른 곳의 통증과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어느 한 방향으로 뻗어가려고 하는 통증, 그저 꾹 누르는 통증, 그저 한 곳에 머물러 있는 통증 등,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사라지고 다시 다른 곳으로 이동함을 바라봄.
17일
-9:30에 본호흡전에 했던 순룬호흡에서는 숨소리가 아주 미세하게 작아지고 목에서 쏟아져 나오는 현상이 사라짐 - 들토의 숨소리는 몸의 리듬에 따라 변화함을 발견함.
-목으로 토해지는 현상 또한 조건에 따라 지속적으로 달라지고 변화함을 알게 됨.
- 몸이 가벼워지며 알아차림이 옅어지는 것 같아 걸어 다닐 때에는 대상을 찾으려는 노력을 좀더 함
<새벽>
-자세가 편안하여 집중이 잘 되고 고요함.-망상도 바로 알아차림함.
-몸의 여러 부위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바로 알아차리고 사라짐이 안정적으로 되어짐.
-걸을 때 발바닥으로 감각이 바로 알아차림 됨
-음식을 먹을 때 강한 대상 위주로 관찰하였으며 아래턱이 가벼워져서 씹는 움직임만 바라보니 음식의 맛이나 향 등은 알기가 어려움 관찰
<오후>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심하며 오른쪽 옆구리에서 굵은 관(줄기) 형태의 통증이 관찰되어 고통스러움.
-좌선을 포기하고 방으로 돌아와 순룬호흡 30분하니 일어났던 통증이 거의 사라짐
<꿈에서의 알아차림>
꿈속에서도 일상생활에서 하는 사고의 틀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꿈의 내용이 이어짐을 알게 됨. 관찰이 이어질 때는 몸과 마음의 현상들이 사라지면서 공삼매에 들기도 함
18일(돌아오는 날)
<집에 돌아와서 2시간 순룬호흡>-방학동안 2시간 순룬호흡을 지속하기로 결심
-3차크라 부위에서 찬 기운이 양쪽 팔 쪽으로 쫙 퍼져서 나감. 팔꿈치, 팔까지 옆으로 흘러가는 것을 관찰함, 신기해 하는 마음 관찰.
-끝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기운이 단전에 안정되지 않고 뜬 것 같으며 백회부분이 계속 누름이 있어 백회로 마음이 감을 바라봄. 아랫배에 집중하며 일상 생활을 하며 관찰.
19일
<무드라 호흡>
단전에서 전신으로 따뜻한 기운이 퍼져서 온몸이 따뜻해짐을 바라봄.
<순룬호흡 2시간>
- 눈앞이 대낮처럼 환해졌다가 사라지는 때가 2번 있었으며, 희열감이 있었음.
-순룬호흡하면서 배 뒤쪽 허리부분에서 통증이 올라가서 사라지고, 억울한 마음도 올라와 사라지고, 서러운 마음도 올라가 사라짐을 바라봄.
<좌선>
눈 앞이 환해짐이 1번 있었음.(해가 구름에 가려져 있다가 드러날 때인지 정확히 모르겠음) 편안함. 머리에서 미간으로 뚫리는 한줄기 감각, 희열 바라봄.
20일
<순룬호흡 2시간> 가벼워짐.
<순룬호흡을 일주일간 하면서 알게 된 것>
-숨소리나 토함 등 모든 것은 몸의 조건에 따라 리듬에 따라 매번 변화함을 알게 됨. (거칠게, 미세하게, 빠르게, 느리게 등)
-순룬 호흡 시 숨을 크게 들이 마쉬고 기운을 “내리고”해야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음. 그렇지 않으면 기운이 들뜨게 되므로 아랫배로 지속적으로 내려야 한다는 요령을 터득하게 됨.
-순룬호흡은 정화 작용이 탁월함을 몸소 체험함. 지속적으로 하면 모든 병이 나을 듯 함
-순룬호흡후 좌선을 하면 집중력이 향상됨을 체험함. 일상에서 차크라가 개발되면서 잠속에서도 이어짐.
-순룬호흡을 하면서 동시에 위빠사나를 함께 할 수 있음을 알게 됨. 선정이 깊어져 모든 현상이 사라질 때도 감각의 정밀한 관찰로 더 깊이 나아감
이와 같이 순룬호흡의 위력을 짧은 기간동안 체험해보고 기쁨과 희열감에 순룬호흡의 이익을 함께 나누고자하여 글을 올립니다. 누구든지 실천 한다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수행하신 도반님들 지도해 주신 원장님 감사합니다. ()()()
박 교사
무기력, 불안 우울증을 위빠사나 6개월 집중수행으로 극복
나는 아주 오랫동안 (어렸을 때부터 서른 중반까지) 우울증, 대인기피증, 정서장애, 불면증, 화병 및 기타 신체적 병약 증세로 일상이 마비 될 정도의 심각한 상태에 이른 적이 있었다. 32살 때로 기억한다. 약 1년간은 집 주위 100M 근처를 벗어나지 못 한 적이 있었는데, 걸을 수 없을 정도의 나약해진 신체와 극심한 무기력감과 우울증이 있었기 때문이다. 약을 복용하며 1년간 쉬고 나니, 몸이 좀 회복되었지만 저 마음 깊속히 자리잡고 있는 불안, 초조, 우울, 긴장감등은 사라질 줄 몰랐다. 한의사 한분은 뇌의 손상 까지 있다고 진단했을 정도다.
도무지 알 수 없는 이런 마음들, 왜 나에게 이런 마음들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대체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무엇이 문제인지, 그 무엇을 찾고 싶은 터에 위빠사나 집중수행을 만나게 되었다.
집중수행은 내게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 주었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 갈 수 없는 흔들림 없는 강한 마음을 심어주었다. 그것은 아주 간단한 원리였다. 간단했지만 심오하고도 위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 이 수행은 바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이다. 특히 사마타 단식의 시너지 효과였다.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아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몸과 마음에 현상들을” 알아차렸다. 눈만 뜨면 알아차림을 했다. 알아차림을 놓치면 그 놓침을 알고 또 다시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 심리상태 등을 알아차렸다. 수많은 알아차림 통해 나는 내 마음이 순식간에 자동적으로(무의식적) 작동하는 원리(12연기관)를 보게 되었다.
위빠사나 집중수행 후 특히 좋아진 점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습관적 “자기방어”의 패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그 이면의 진정한 욕구를 정확히 알 수 있다(탈자동화-->선택/창조).
⚫ 보상 ;비싸거나 고급스런 옷, 가방, 신발이나 음식등을 사거나 먹는 것을 좋아했다. 이런 물건들을 가지거나 혹은 먹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 우쭐한 마음까지 들었다. 그 마음을 들여다보니, 어렸을 때 형편이 넉넉지 못해 부모님이 옷을 사주신 기억이 거의 없었고, 그 당시 입고 싶은 옷이나 물건을 갖지 못한 욕구 불만스런 기억들이 많이 떠올랐다. 그럴 때마다 받은 좌절, 우울, 침울함이 무의식에 자리잡고 있었고, 이런 감정은 성인이 되어 욕구 불충족 이 일어나면 이에 따른 침울함이 함께 겹쳐지면서 과소비적 습관을 반복했던 것이다. 이런 과소비적 성향은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음식만을 먹기를 원하였고 이런 욕구가 해소되지 않으면 또 하나의 어두운 심리상태를 이끌어 냈다.
진정한 욕구: 어렸을 때, 부모님이 옷을 안 사줬을 때 오는 우울, 침울 감속에는 그 옷을 갖지 못하는 좌절보다도 언제나 단호하게 욕구를 거절하는 부모님께 보살핌과 애정을 바라는 욕구가 가득 차있었다. 이러한 감정과 욕구가 무의식 속에 각인되어 의식화 되는 과정을 반응 없이 알아차림과 표적관찰로 통찰 될 때 매 순간 나의 삶이매 순간 새롭게 창조 되었다. 수행 전에는 책을 15분도 못 읽었는데 3시간 수면으로 마음챙김 독서법으로 임용고시 수석 합격하여 지금은 학생들한테도 수행을 매일 수업 전 5분씩 지도하며 최고의 인기 교사가 되었다.
김수지 (34세)
저는 심리프로그램과 단전호흡에 관심이 있어 여러 곳을 찾아 다녔습니다. 심지어 어려운 경제 여건에 대출해가면서 하루 백만원 이상 가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했지만 저의 불안이나 존재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망설이다가 위빠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호기심에 단식도 참여했습니다. 사마타집중 호흡은 강력해서 시중에서 1년 이상 하는 기 순환의 효과가 났고 몸의 기혈이 순환되니 위빠사나 시 거의 망상 없이 순일하게 알아차림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4대 12가지와 한 순간에 오온관찰이 수행 끝날 무렵 포착되기 시작해서 그동안 개념적인 나로 보았던 것이 오온의 한 요소임을 어렴풋이나마 체험되니 불안으로 항상 가슴 한켠의 우울함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과거 상처나 아픈 기억을 회피하려 했던 무의식적 습관이 미래 불안의 주원인임을 알고 몸과 마음의 감정을 직시하니 실체가 없음을 경험으로 조금씩이나마 터득하게 되어 지금 여기서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7일간의 짧은 기간이지만 향후 저의 인생여정에 나침반을 얻게 되었다는 뿌듯함을 갖게 되었습니다.
김병후(40세), 심리상담가
요가와 원불교 단전주수행과 그 외수행들도 여러 가지 해오고 있었다. 이번 수행에서 그간 모든 수행이 정리되었다.
특히 사마타호흡들은 짧은 시간 내에 기가 순환되었다. 이전에는 기를 모으는 데에만 주력했는데 여기서는 지 수 화 풍으로 해체해서 연기적으로 관찰하니 기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고 위빠사나도 더욱더 정밀하게 되었다.
내가 해온 심리프로(NLP, 아봐타, 비폭력대화, 정신분석)들도 스트레스나 콤플렉스 해소에서 깨달음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원리를 알게 되어 향후 심리상담에 이정표를 얻게 되어 만족한다.
일곱번째 함께 하는 집중수행-피아오
역시 "럭키 세븐"인가요?
지금까지 수행 중 "가장 질 높은 최고의 수행"이라 표현하고 싶다.
그동안 조금씩 쌓아 올린 "사띠의 힘"이 여실히 발휘한 집중수행~
야~호~!!!빠쌰~~(이소룡 권법)!!
집중수행내용
① "분별, 식별하는 아는 마음(굉장히 똑똑한 녀석-모르는게 없다)"을 주시하는 힘이 강해져 지칠줄 모른다. 이때 가장 충만한 "삐띠"가 뒤따른다. 와~짜릿! 흥분의 도가니!!
② "첫번째 아는 마음"이 명확하고 예리해지니, 한순간에 "오온"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사라짐을 그야말로 如實之見! 여실지견!! (경행및 일상에도 이와 같음)
③ 즉 "한층 더 밀도 높은 마이크로 현미경"을 부착한 "사띠"
④ 이 예리한 "사띠의 힘"은 좌선 1시간 내내 지속된다-해태, 혼침 접근 불가!! 경쾌한 몸으로, 고요한 마음으로 정신 집중의로 지속 관찰!! 대상에 밀착!!밀착!!
⑤ "통증"관찰의 재미를 여실히 맛보다-뻐근하며 찌릿찌릿한 통증이 일어나는 순간 피하고 싶어 바짝 긴장하는 마음, 아주 아주 짧은 시간에 긴장하는 마음에 몸도 한 걸음 긴장(심장-허리-팔-다리)함을 재빨리 포착(굉장히 미세한 반응이라 조금이라도 방일하면 번뇌는 수십번). 이 "통증"에 반응하는 마음(행)을 알아차리는 쾌감은 굉장히 찐함~또 다른 통증이 나타나 이 "사띠"를 더 시험해보고 싶은 욕구가 들 정도~~
⑥ "사띠"하는 동안 더 재밌으라고 다양한 색들이 등장-빨강, 주황, 남색,보라, 흰색
⑦ 몸과 마음은 저 드높은 하늘에 떠 있는 휘엉청 밝은 둥근달로 변하여 둥실 둥실, 아주 고요~
그리고 흔들림 없이 열심히 열심히 주시만 할 뿐!! 와~멋지다!!
⑧ 이런 "사띠"의 힘을 키워준 일등공신은 바로 "회음쪽"에서 빙글빙글 돌고 있는 기운 덩어리~
이 기운은 좌선이나 천천히 경행할때, 특히 좌선시 기운이 강하게 모여 진동을 일으킨다. 이때
마치 나무가 땅속에 뿌리를 쭉 뻣는 듯한 느낌으로 생명력있는 에너지, 마음에 안정감, 평온함을 주고, 이 진동체는 꼬리뼈에서 척추를 따라 회오리 치듯 백회로~임맥선~팔,다리로 퍼져 나간다.
온몸에 생기있는 기운이 꽉 찬 듯 탄탄하고 옹골진 진동들~~
와~~이 오온의 생명력을 지켜주는 에너지!!! 이제서야 너를 만났구나!!!
⑨ 수행의 재미(사띠의 즐거움)를 듬뿍 맛보다.
용서 그리고 사띠 -피아오 지음
그대(몸), 미안합니다.
그동안 이 무지한 마음이,
그대 고통의 바다속에 머물게 했으니,
그 얼마나 춥고(냉기), 뻣뻣하고, 긴장(굳고 움추림)속에
아파했나요
이 "사띠"가 그 동안 고통속에 움추린
그대(몸)를 따뜻하고 부드럽고 가볌속에
머물게 할테니, 용서하소서.
그대(마음), 미안합니다.
그동안 이 어리석고 무지한 마음이,
그대 탐진치 삼독에 물들게 하여
독한 기운을 가슴 깊이 품게 했으니,
그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요
이 "사띠"가 그대의 삼독에 물든 독한 기운을
따뜻하고 밝고 지혜로운 마음으로
가득 채우겠으니, 용서하소서.
이제부터
이 "사띠"가 그대들을(몸과 마음)
고통에 물들지 않도록
확고히 지키렵니다.
그대들 평안하소서.
알아차림!정진!정진!!
부처님 감사합니다.
"위빠사나의 히딩크(논두얼님께서 지어주심)-김열권 원장님" 감사합니다.
함께 해준 도반님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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