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네 기둥이 있듯이, 사람에게도 네 가지의 정신적 기둥이 있다.
인과 의 와 예와 지는 인지사주다.
서울의 사대문에 인의예지의 사덕을 배치한 것은 참으로 의미심장하다.
동대문은 홍인지문이다. 인을 일으키는문이다.
서대문은 돈의문이다. 의를 두텁게 갈고 닦는 문이다.돈의문은 지금 없어졌다.
정부는 빨리 돈의문을 복원하기 바란다.
남대문은 숭례문이다. 예를 숭상하는 문이다. 숭례문을 국보 제1호 로 지정한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북대문은 홍지문이다. 지혜를 넓히는 문이다.홍지문은 최근에 복원되였다.
우리의 선인들이 서울의 사대문의 이름을 유교의 대본인 인의예지로 지은 것은
깊은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는 도의국가의 전통을 갖는다. 사람은 사람다워야한다. 인간은 인간 노릇을
잘해야 한다.
사람이 사람 노릇을 잘하려면 모름지기 "인의예지"의 "사덕"을 갖추어야한다.
인이란 무엇이냐. 맹자는 "측은지심" 이라고 하였다.
불쌍한 것을 보고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다. 仁字 ( 인자)의 구조를 보라
사람이 둘 이모이면 반드시 인이 있어야한다. 어질고 착한 것이 인의 근본이다.
그런고로 공자는 인 은 애인 이라고 하였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인이다.
또한 不仁(불인)이면 不人(불인)이라고 하였다. 인이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仁(인)에서 동정심이 생기고,연민의 정이 나오고, 남을 도우려는 마음이 싹트고
협동심이 발동한다. 그래서 공자는 천하귀인 을 외쳤다. 온 천하가 모두 인 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이 훌륭한 나라를 만든는 근본이다.
義(의)란 무엇이냐. 맹자는 수오지심이라고 하였다. 잘못된 행동을 하였을때
부끄러워할 줄 알고, 악과 불의를 보고 미워하는 마음이다.
또 맹자는 義(의)는 人路(인로)라고 하였다. 의는 사람이 마땅히 가야 할 옳은 길이다.
우리는 의로운 백성이 되어 의로운 나라를 만들어야한다.
義(의)에서 정의감이 생기고 의분심이발동하고, 악과 싸우는 용기가 솟구치고,
나라가 위태로울 때목숨을 바치는 충의의 덕이 분출한다.
그러므로 공자는 견위수명 이라고 했다. 국가 가 존망의 위기를 당하면
생명을 바쳐야한다. 살신성인의 위대한 행동이 어디에서 나오는가. 의에서 생긴다.
그래서 돈의를 강조했다. 우리는 의로운 마음을 돈독하게 해야한다.
禮(예)란 무었이냐. 맹자는 사양지심 이라고 하였다. 예는 나만 생각 하지 않고,
남을 생각하고 양보하는 마음이다. 여러사람이 모여 공동생활을 할때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사회적 행동질서를 예라고 한다.
서로 예절을 지켜야만 인간 관계가 화목하고 원만해진다. 예가 없는것이 무례요,
예를 잃어버리는 것이 실례요, 예가 결여된것이 결례요,예에서 벗어나는 것이 비례다.
예를 모르면 교양인이 아니다.그래서 공자는 부지예무이입야 라고 하였다.
예를 알지 못하면 사회에서 설 수가 없다. 우리는 저마다 예절바른 국민이 되어야 한다
예절의 근본은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말과행동과 복장과 표정과 태도를 짓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동방예의지국의 자랑스러운 전통과 긍지를 지닌다. 우리는 이전통을 지켜야
한다.예절을 지키는 국민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
智(지)란 무엇이냐. 맹자는 시비지심 이라고하였다 옳고 그른것을 판단하는
마음이다.
이세상의 모든 일에는 선후본말 이 있고, 대소경중이 있고,시비곡직 이있다.
먼저할 일과 나중에 할 일, 큰 일과 작은 일,옳은 일과 틀린 일, 중요한 일과
사소한 일이 있다. 그것을 판단하는 것이 智(지)다.
지는 총명한 사리판단력이다. 옳은판단에서 옳은 행동이 나오고, 옳은 행동에서
옳은 결과가 생긴다. 잘못된 판단에서 잘못된 행동이 나오고,잘못된 행동에서 잘못된
결과가 생긴다. 그러므로 모든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것처럼 중요한
일은 없다
지혜는 성공과 행복의 어머니요, 무지는 실패와 불행의 근원이다.
우리는 열심히 지헤를 배우고, 지혜를 넓혀야 한다.
"인의예지" 의 "사덕"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근원이다.
"사람답게 사는길" 중에서
첫댓글 음인의예지지금 젊은이들이 이런글을 많이 보아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