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지묵상 (마가복음 10장 1~12절)
1. 오늘 본문에 따르면, 십자가를 향한 예수님의 행보는 단 한 걸음도 멈추지 않고 계속되고 있었다. 그와 동시에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가르침 또한 멈추지 않고 있었다. (죽음을 향한 예수님의 발걸음이 멈추지 않는다는 것은,,,예수님의 발걸음 그 자체가.... 곧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는 가르침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 예수님의 행보 자체가..하나님 나라를 드러내고 가르치는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서 바리새인들은 어김없이 예수님의 가르침에 어깃장을 놓고 있다. 이는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의 행보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가르침 모두에 반대하는 자들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3. 본문에서 바리새인들은 이혼에 대한 질문을 가지고 와서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바리새인의 질문의 기저에 흐르는 저의는 따로 있었으니 그것은 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도전 그 자체였습니다.
4. 바리새인들은 모세까지 언급해 가면서 하나님이 주신 계명에 대한 자신들의 권위를 나름대로 인정받고자 시도하였지만...예수님은 결코 바리새인들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대답에 따른 바리새인들의 반응을 전혀 언급하지조차 않는 것입니다.)
5.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보에 대해...전혀 그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실례로 예수님을 여러 번 ..그리고 끈질기게 시험하는 바리새인들의 모습이 이를 증명합니다.
6. 예수님을 향한 질문은...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정말로 알지 못해서 제기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와같은 질문에 예수님은 매우 긍휼한 반응을 내놓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방식의 질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예수님을 흔들기 위해 하는 질문 즉 시험하는 질문입니다. 전자의 질문은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한 다음에 이어지는 질문이고, 후자의 질문은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기에 제기되는 질문입니다.
7. 오늘날에도 하나님 말씀 앞에서..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의 반응을 내놓습니다. 2024년 새해 우리는 전교우 성경통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성경 한 권 한 권을 읽어가며...어떤 질문들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바라기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 제기되는 우리의 질문이 바리새인들의 질문과는 “다른”... 질문이기를 소망합니다. 성경을 함께 읽어가는 교우들을 하루 하루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