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의 ‘산소길’이 소개되자마자 걷는 사람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처음에 산소길이 나왔을 때 ‘산소길이라니, 무슨 산소(묘지) 옆에 길을 만들었다는 말인가’부터 시작해 ‘길에 산소(O2)를 뿌려놓았나’까지 반응이 다양했다. 화천의 산소길은 어떤 길이고,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 배경이 먼저 궁금했다.
강원도는 산지가 전체 면적의 81%를 차지한다. 남한 전체는 64% 정도 된다. 강원도가 비율적으로 5분의 1가량 더 많다. 산이 많고, 산림이 우거졌다는 얘기는 자연 산소발생량이 많다는 사실과 연결된다. 강원도의 산소발생량은 전국의 21% 정도 된다고 한다. 남한 전체 산소발생량의 5분의 1 이상을 감당하고 있는 셈이다. 한마디로 ‘산소가 충만한 천혜의 보고’이다. 강원도는 여기에 착안했다. 타시도보다 압도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산소를 관광자원으로 내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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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천을 관통하는 북한강 상류 위로 폰툰다리를 놓아 화천 산소길을 만들었다. 화천 산소길은 강 위를 걷는 이색체험을 할 수 있으며, 곧바로 숲속길로 이어진다.
특히 화천은 남한의 북한강 최상류지역으로 평화의 댐이 있고, 빽빽한 산림으로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에 호랑이가 출몰했다는 얘기가 나돌 정도로 원시 자연이 그대로 보존돼 있는 관광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북한강 최상류의 맑은 물과 우거진 나무들이 내뿜는 무한한 산소를, 길을 걸으며 느껴보라고 만든 것이 바로 화천 산소길이다.
화천 산소길은 50여 년간 보존돼 온 원시림의 숲속 산소길 1㎞, 물 위의 폰툰을 이용해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수상폰툰길 1.5㎞, 물안개와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수변산소길 2㎞, 나룻배체험길 0.3㎞ 등 총 4.8㎞로 구성돼 있다.
화천은 서울과 비슷한 구조로 도시 중앙으로 북한강이 흐른다. 시내서 강을 바라보는 운치도 만만찮다. 화천시내에서 승용차로 10분 이내 거리에 산소길 출발지인 미륵바위에 도달할 수 있다. 시간만 있다면 걸어서 갈 수 있다. 원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양심자전거’를 시내 곳곳에 비치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하나둘씩 없어져 지금은 시내에는 자전거가 없다.
산소길 출발지인 미륵바위는 북한강과 같이 나란히 서있는 461번 도로 바로 옆에 있다. 특이한 바위여서 눈에도 잘 띈다. 특이한 바위인 만큼 그에 얽힌 전설도 반드시 뒤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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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천 산소길인 폰툰다리 위로 아침시간에도 여러 명의 방문객들이 걷고 있다.
화천 출신의 한 선비가 미륵바위 초립동의 도움을 받아 과거에 급제해, 양구현감을 지내면서 미륵바위를 더욱 치성으로 모셨다는 전설과 소금배를 운행하던 선주들이 안전한 귀향과 함께 장사가 잘 되기를 바라며 제사를 올렸다는 전설이 전해 온다.
미륵바위가 산소길 출발지
원래는 바위가 많았지만 여기저기서 가져가 지금 몇 개밖에 남지 않았다. 화천군에서 바위를 군청 앞에 옮겨 세웠더니 화천군수가 운명을 달리하고, 그 이후로도 관계한 사람들이 시름시름 앓아 다시 원래의 자리로 되돌렸다고 한다. 마을에서는 산제가 끝나면 미륵바위로 와서 다시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어느 정도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영험한 바위 같아 보인다.
유려히 흐르는 강변으로 내려갔다. 강폭이 서울의 한강폭만 했다. 콘크리트 교량이 아니라 부교(浮橋)로 사람이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일명 폰툰다리(Pontoon Bridge)라 했다. 폰툰은 건축용어로 철 또는 목재의 상자형 배를 말한다. 빈 플라스틱 박스로 전체를 엮고 그 밑에 큰 박스를 놓아 이중으로 안전장치를 마련해 다리를 만들었다. 약간 울렁거렸지만 전혀 위험해 보이지 않았다.
화천 산소길의 폰툰다리는 북한강 상류에 ‘떠있는 다리’다. 떠있는 다리 중간에서 흐르는 북한강의 산소를 느끼기 위해 크게 숨을 들이켰다. 공기의 감촉은 서울에서 느끼던 것과 확실히 달랐고 맛도 훨씬 부드러운 듯했다. 혹시 ‘공기가 맛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가졌다.
100m 남짓 되는 북한강을 가로지르는 폰툰다리를 건너자마자 북한강변 위를 걷는 수상폰툰다리로 바로 연결된다. 한쪽은 산이고, 다른 한쪽은 강인 수상폰툰다리였다. 이젠 제대로 산소를 느낄 만했다. 신선한 공기맛도 나기 시작했다. 강가 근처 강물 속을 들여다보니 수많은 고기들이 노니는 모습이 그대로 눈에 들어왔다. 피래미서부터 팔뚝만 한 고기까지 유유히 헤엄쳤다. 꺽지, 누치, 붕어 등이 수두룩하다고 동행한 김순동 화천 문화관광해설사가 설명했다.
떠있는 다리 중간쯤 긴 호스 끝에서 물이 샘솟듯 나왔다. “걷는 사람들이 화천 산소길에 와서 산소물맛을 보고 가라고 산에서 약수를 직접 호스로 연결해 이용하도록 했다”고 김 해설사가 안내했다. 강가의 폰툰다리는 햇빛에 무방비였지만 때로는 산기슭의 큰나무들이 가지를 늘어뜨려 그늘을 드리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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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 해설사가 산소길 옆에 자라고 있는 나무잎 향기를 맡으며 설명하고 있다.
1㎞남짓까지 떠 있는 다리는 계속됐다. 끝나는 지점은 바로 산길로 접어든다. 산길은 완전 숲으로 덮여 있다. 들어서자마자 산소 냄새가 확 나는 원시 숲속 같다. 오미자나무와 숫다래가 소군락을 이루고 있다. 숲해설사를 겸한 김순동씨는 “다래나무는 습한 곳에서 잘 자라며, 이곳은 바로 강 옆이어서 다래나무가 군락을 이루기 딱 좋은 기후나 토양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숲에는 각양각색의 초목, 관목, 교목 등이 자라고 있어, 방문객들의 눈을 바쁘게 했다. 호기심어린 눈으로 나무들을 살피고 있을 때 김 해설사가 물었다.
“장희빈이 무엇을 먹고 죽은 줄 아세요.”
“사약 먹고 죽었죠.”
“그 사약이 무슨 재료로 만든 줄 모르시죠. 바로 이 천남성의 뿌리에서 나오는 독으로 만든 사약입니다. 첫남성이 아니고 천남성입니다. 발음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천남성의 뿌리는 독성이 매우 강해 예로부터 사약을 만드는 데 많이 활용했어요.”
숲속·강변은 ‘산소 충만한 천혜의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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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폰툰다리 중간 지점에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호스로 연결해 걷는 사람들이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여름에도 시원한 물이다.
천남성뿐만 아니라 개나물, 신선초, 애기똥풀, 두릅, 머루, 다래 등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이 여기저기 자라고 있고, 그들 나무 사이로 넝쿨이 이리저리 얽어매고 있다. 나무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가을엔 길을 걷다가 머루나 다래를 따먹는다고도 했다. 그 말을 듣고 보니 오디가 길에 떨어져 사람들이 밟고 지나간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다. 사람들이 밟고 지나간 오디로 길이 붉게 물들어 있을 정도였다.
이젠 드디어 공기맛이 서서히 나기 시작했다. 우거진 숲에서 내뿜는 냄새와 강물이 분해돼서 수소는 날아가고 산소만 남은 듯, 산소가 피부에 와닿는 감촉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맛있는 공기맛이다.
길 중간중간 안내판에는 ‘위험, 머리 조심’이란 푯말이 몇 개 보인다. 그 중 하나는 ‘이 숲속은 원시림 상태 그대로 조성해 나무에 머리가 부딪칠 우려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 있다.
김 해설사로부터 한참을 숲속산소길의 나무들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젠 길이 얼마 남지 않아 보인다. 바로 앞 강변에 황포돛대가 외로이 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황포돛대는 강을 오고가는 운송수단으로 선조들이 예로부터 사용했던 우리 전통의 돛배다. 황토에 돛을 적셔 황색을 띤다고 해서 황포돛대라고 부른다. 황포돛대에 올라탔다. 그 옛날 각고의 세월을 견딘 선조들의 체취가 느껴지는 듯했다. 황포돛대는 선조들의 생활수단이었고, 삶의 방식이었다.
황포돛대를 체험하려면 화천군에 사전에 예약신청하면 된다. 동력과 무동력, 즉 바람을 이용한 돛대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하루에 세 번 왕복운항을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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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천군 김순동 숲해설사 겸 문화관광해설사가 산소길을 걸으며 숲속의 나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제부터 강길을 따라 걷다가 마을길로 조금 걸어가면 위라리 마을회관이 나온다. 화천군에서 운행할 시티투어 종점이다. 시티투어를 이용하려면 여기서 기다리면 된다.
화천시내는 10여 분쯤 더 걸어가면 나온다. 시내 들어가기 직전 민속박물관까지가 산소길의 끝이다. 그러나 사실상 산소길은 황포돛대까지나 위라리 마을회관까지라고 보면 된다. 황포돛대를 지나면 무미건조한 길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화천산소길은 조금 짧지만 길을 걷는 맛을 느끼며 산소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것 같다. 강과 산속의 숲길을 동시에 즐기는 유쾌한 길이다.
지리산둘레길·제주올레길이 있다면 강원도는 ‘산소길’
전국에 산소길이 넘쳐난다. 산에도, 들에도, 강에도 온통 산소길이다. 웬 산소길이 이렇게 많을까? 가만히 들여다보니 전부 강원도 경계 내에 있다. 애초 강원도가 제주올레길, 지리산둘레길에 버금갈 길을 도내에 조성하기 위해 산지가 도내 전체 면적의 84%나 되는 풍부한 산림자원의 특성을 살릴 방책으로 산소길을 만들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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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천 산소길 끝 지점에 황포돛대가 북한강가에 정박해 있다. 화천군청에 사전 예약하면 무료로 탈 수 있다.
도내에 있는 18개 시군으로부터 수많은 아이디어와 테마를 받아 그중 70개를 5개 테마·권역별로 추렸다. 먼저 삼척에서 강릉 경포대~양양 낙산사를 거쳐 속초·고성을 잇는 동해안 해안도로 산소길은 19개 노선에 총 73㎞를 연결했다. 두 번째는 철원 노동당사에서 화천 평화의 댐을 거쳐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DMZ 평화산소길 11개 코스 97㎞가 있다. 세 번째는 설악산에서 대관령~태백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산소길이 11개 노선 총 50㎞로 연결된다. 네 번째는 인제 미산계곡에서 내린천~소양댐·의암댐까지 잇는 북한강 산소길이 9개 노선 총 84㎞로 조성된다. 마지막으로 한강 발원지 검룡소와 영월 동강을 잇는 남한강 산소길은 20개 노선 171㎞로 연결될 예정이다.
5개 권역이 당분간 개별·독립적 형태로 존재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길과 길을 이을 계획이다. 중간 거점에는 숙박이나 휴양시설을 두어 다양한 관광코스를 개방한다. 지리산둘레길이나 제주올레길 이상의 관광효과를 거두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자전거길도 추가 조성해 워킹·바이커족 두루 즐길 수 있는 길을 만들 방침이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다. 전체 길이 완성되면 자전거길 포함, 즐기는 길만 강원도에 수천㎞나 된다. 그 많은 길을 조성하는 데 들인 예산만큼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의문이다. 얼마만큼 사람이 걷고, 자전거를 타러 올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자칫 길만 만들어 놓고 아무도 찾지 않는 길이 될까 그래서 걱정하는 것이다.
[주변 볼거리] 비목의 발상지, 평화의 댐 공원 등에 무료로 즐길 곳 많아
비목의 발상지, 평화의 댐 공원 등에 무료로 즐길 곳 많아
화천에는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평화의 댐, 파로호, 피니쉬타워, 수달연구센터, 꺼먹다리, 화천수력발전소 등 민통선 주변 천혜의 자연과 더불어 한국전쟁의 상흔도 남아 있어 역사의 교훈을 전하고 있다.
화천엔 군인이 3만6,000여 명, 주민이 2만4,000여 명으로, 주민보다 군인이 많은 몇 안 되는 도시 중의 하나다. 남한 최전방지역으로 안보와 관련된 볼거리들이 특히 많다.
파로호 안보전시관: 파로호(破虜湖)는 1938년 일제가 대륙침략을 목적으로 화천 구만리에 세운 화천수력발전소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로, 1943년 준공됐다. 한국전쟁 당시 국군 제6사단이 화천수력발전소를 사수하기 위해 중공군 3개 사단을 섬멸시켜 수장한 장소로도 유명하다. 원래는 화천저수지였으나 이승만 대통령이 직접 전장을 시찰하고 ‘오랑캐(虜)를 물리친 곳’이라는 뜻으로 ‘파로호’라는 친필휘호를 내리면서 파로호로 불리기 시작했다. 수심이 깊어 잉어, 붕어, 누치 등 각종 담수어가 풍부해 전국의 민물 낚시꾼들이 모여드는 장소이기도 하다.
주변 경관도 수십 년간 인간의 손이 닿지 않은 원시상태 그대로 보존돼 있다. 화천수력발전소는 남한에서 가장 오래된 수력발전소다. 파로호 안보전시관은 중공군 3개 사단을 섬멸한 국군 제6사단의 활약상과 전쟁 당시 주민들의 비극적인 생활상, 사용했던 각종 무기 등을 전시하고 있다.
화천수력발전소가 준공되면서 세워진 꺼먹다리도 눈길을 끈다. 폭 4.8m, 길이 204m의 철골과 콘크리트로 축조된 국내 최고의 교량이다. 영화 ‘전우’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베트남전 참전용사 만남의 장도 있다. 베트남전 참전 대가로 우리나라 경제를 일으키는 밑바탕이 된다. 베트남전 참전군인들이 바로 화천에서 훈련을 받고 파병된 것이다. 당시 파병되기 전 내무반과 취사장 등을 그대로 복원해 참전용사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다른 한편으로 후세들에 대한 통일 애국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내무반은 화천 관광객들을 위한 숙박시설로도 제공한다. 5인실 4만원, 10인실 8만원, 20인실 15만원.
평화의 댐 공원: 평화의 댐은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평일엔 약 1,000명, 주말에 4,000~5,000명 가까이 방문한다. 이곳엔 한국전쟁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탄피를 비롯해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모은 탄피로 제작된 세계평화의 종이 자리하고 있다. 또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의 평화메시지와 핸드프린팅, 세계 최고의 동종과 목종 등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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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댐 공원 바로 옆에 비목공원이 지척거리에 있다. 이끼 덮인 돌무덤 위 나무 십자가에 오래된 녹슨 철모 하나가 쓸쓸히 수십 년째 서 있는 모습은 한국전쟁의 아픔과 민족 분단의 슬픔을 고스란히 전하고 있다. 국민 가곡 ‘비목’의 발상지이기도 한 곳이다.
붕어섬: 춘천댐 담수로 생긴 섬이다. 붕어섬에는 각종 체육시설 및 수변 산책로, 상설무대 공연장 등 레포츠와 자연휴양을 고루 즐길 수 있는 4계절 휴양지다. 붕어섬 내에는 두발, 네발 자전거를 무료로 빌려줘 가족 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매년 1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산천어축제에 사용할 산천어를 만드는 산천어공방도 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노인들이 소일거리로 산천어를 만들어, 산천어축제 자료와 함께 보관하고 있는 곳이다.
이외에도 쪽배축제, 비목축제, 토마토축제와 함께 광덕계곡과 딴산유원지, 해산, 피니쉬타운 등 보고 즐길 수 있는 장소에 텐트시설과 유적지가 대부분 무료여서 방문객이 저렴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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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서울 센트럴터미널에서 춘천을 거쳐 화천까지 가는 방법과 동서울터미널에서 화천으로 바로 가는 방법이 있다. 센트럴터미널에서 춘천 가는 고속버스는 40~50분 간격으로 비교적 자주 운행한다.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에 요금은 7,100원. 춘천터미널에서 화천터미널까지는 1시간 소요에 요금은 4,000원.
서울에서 화천으로 바로 가는 고속버스는 동서울터미널에서 하루 15회, 상봉터미널에서 하루 11회 운행한다. 요금은 동서울 1만2600원, 상봉 1만2100원.
승용차로는 서울춘천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춘천IC에서 양구 방면에서 빠져나와 46번 국도→화천으로 가면 된다. 국도는 서울→경춘국도→46번을 타고 가면 된다.
맛집
화천 시내에서 산소길 출발지인 미륵바위를 조금 지나면 대이리쉼터(033-441-0296 또는 010-6600-0296)가 나온다. 민물매운탕과 토종닭 전문 식당이다. 점심은 매운탕 준비하고 끓이는 시간 때문에 필히 예약을 해야 한다. 화천읍내 모범음식점으로는 평양막국수(033-442-1112)와 백가네칡냉면(033-442-4111) 등이 있다.
/ 글 박정원 부장대우 jungwon@chosun.com 사진 염동우 기자 ydw2801@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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