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 터널과 같은 시절 ]
코로나19 때문에 세상이 참으로 어수선합니다. 그리고 아직 끝이 보이질 않은 긴 터널을 지나는 듯 합니다. 하루 빨리 끝이 나고 좋은 계절이 오길 기대합니다. 언젠가는 또 평상으로 돌아올 수 있겠지요. 그 언젠가는 ^^
[ 봄나물의 계절 ]
하지만 계절은 어김없이 가고 옵니다. 봄나물의 계절입니다. 봄나물 하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는데 그 봄나물들 중 하나 바로 두릅입니다.
[ 마트엔 두릅이 ]
마트에 갔더니, 벌써 두릅이 나와 있더군요. 이 사진들은 실제 금년에 찍은 것이 아니구요. 예전에 사진으로 담아 놓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좋은음식 두릅 관련 이런 저런이야기 정리합니다. 두릅효능 두릅손질 두릅데치기 당뇨초기증상 당뇨증상 당뇨에 나쁜음식 등 ~~ 이런 저런 이야기
[ 나무 순 ]
봄나물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두릅은 새봄이 되어서 두릅나무 순이 새로나와 자라기 시작한 것을 살짝~~ 따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산에가면 두릅나무가 있지요.
[ 재배 두릅 ]
요즘은 두릅을 많이 재배 한다네요.
[ 두릅 향이 좋아 ]
두릅나물은 두릅 특유의 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데친 두릅 초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식감과 향이 좋습니다.
[ 두릅손질 ]
뭐 그리 특별하게 두릅손질 할 것은 없습니다. 믿 부분 약간의 껍질 같은게 있는데 이것만 제거하면 되구요. 음~~ 가시가 있을 수 있으니 손 찔리지 않게 잘 다듬으면 됩니다. 요즘은 잘 다듬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구요. 다음은 다음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 두릅 데치기 ]
물을 먼저 끓인 다음, 손질된 두릅을 살짝 데치기만 하면 됩니다. 너무 푹~~ 삶지 마세요. 살짝 데쳐서 사각 사각 할 정도가 맛있고, 영양의 파괴도 적답니다.
[ 두릅 효능 ]
( 당뇨에 좋은음식 )
( 위장병, 신장병에 좋음)
두릅에는 단백질도 많이 들어 있고 당질 인 칼슘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C B1 B2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혈당을 내려주고 혈중지질을 낮춰주므로 당뇨병 위장병 신장병에 좋답니다.
[ 당뇨병 ]
당뇨병은 인체의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해지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랍니다. 혈중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하며, 고혈당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면서 소변에서 포도당이 배출된답니다.
[ 당뇨초기증상 ]
[ 당뇨증상 ]
고혈당이 약할 때는 대부분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증상이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게 되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찾게 되며 소변의 량이 많아져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네요. 또한 체중이 감소하게 된답니다. 고혈당이 오래 지속되게 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들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 당뇨합병증 ]
대표적인 당뇨합병증은 망막병증으로 인한 실명, 신기능장애로 인해서 투석이 필요하기도 하고, 신경병증으로 저림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답니다.
[ 당뇨에 좋은음식 ]
[ 당뇨에 나쁜음식 ]
* 매일 시간을 일정하게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적절한 열량의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식사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답니다.
* 저지방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답니다. 당뇨병 합병증의 가장 흔한 것이 동맥경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뇌졸중과 심장병이라네요. 따라서 당뇨병에서는 혈당조절은 물론 콜레스테롤도 정상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트랜스지방이나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는 기름기 많은 육류, 난류, 내장류, 어폐류, 가공육류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등푸른 생선은 일주일에 두번정도 먹는 것이 좋답니다. 꽁치 고등어 삼치 정어리 청어 등~~
* 염분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답니다.
*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것이 좋다네요. 즉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풍부하면서 열량이 적은 녹황색채소의 섭취가 좋답니다.
* 술은 가능한 줄이거나 마시지 않는게 좋답니다.
* 설탕이나 꿀 같은 단순당의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