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의 아이가 한가지 장난감에(자동차 바퀴있는 물건들) 너무 집착합니다 놀이는 관심이 적은듯 합니다 집중력도 적고요
그리고 저의 아이는 한시도 몸을 가만 두지를 안코 밥먹을때도 꼭 자동차등 딴짓을 너무하며 특히 기본생활 입고 먹고 씻고 등 너무 한가지 해내기가 힘듭니다 한시도 가만 있질 안않습니다...
우리 아이는 끝이 업이 놀아 달라고 하는데
정말 귀찬은 정도에요..우리 아이 제가 좀 적극적으로 대해주면 이런 상황이나 행동 들이 좀 바뀔까요 ???지금 참 힘든 상황입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다소 산만한 행동이 있는 아이 때문에걱정이 많으시네요.
짧은 상담글을 읽고 아이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 수 는 없지만 아이들이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데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기질적 성향상 움직임이 많고 산만한 경우도 있고 양육과정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로 인해서 아동의 행동이 다소 산만하거나 부주의할 수 도 있습니다.또한 아동이 또래에 비해서 인지, 언어 발달이 다소 부족하여 산만하거나 움직임이 많을 수 잇습니다.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는 없지만 현재 아이가 만 4세 라고 했으니 또래에 비해서 인지ㅡ 언어발달에 있어서 다소 어려움은 없는지, 다른 정서적인 발달에 있어서는 별다른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전제적인 발달 평가가 이루어 진다면 아동의 현재 행동을 조금 이해하고 아동- 부모간의 관계 게선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
ADHD 아이 사회성 발달, 집에서도 할 수 있어요!
1. 감정 표현 익히기
ADHD 아이들은 행동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감정 표현 또한 충동적으로 하게 됩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감정 표현을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감정 표현 방법을 함께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자와 함께 다양한 감정들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함께 나눌 감정이 ‘슬픔’이라면, 아이는 슬플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리고 보호자는 어떻게 표현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2. 놀이를 통해 조절 배우기
보호자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도, 아이의 행동 조절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놀이를 고를 때는, ‘협동’할 수 있는 놀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도미노 길 만들기, 함께 하나의 그림 완성하기, 블럭으로 성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놀이를 할 때 아이가 과잉 행동 또는 충동적 행동을 보인다면, 함께 크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차분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강점 찾기
ADHD 아이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등으로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학교 생활 적응이 어렵기 때문에 선생님께 혼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게 된다면 아이들의 자존감은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강점 찾기를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속 발견할 수 있는 아이의 장점들을 지나치지 않고, 하나하나 칭찬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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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박현숙(Park Hyun Suk). "ADHD 성향 아동을 위한 강점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社會科學硏究 29.2 (2013): 247-27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