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공간없는공간을 읽었다. 오프라인은 온라인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므로 이를 만회하기위해 공용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만큼 전용공간은 줄어들지만 전용면적이 100평이고 공용공간이 40평인경우 60평의 공간에 평당 2석을 배정하는 것으로 비교한다면 공용이 없을 때 기존 200석에서 공용에 40평인 경우 120석으로 감소하더라고 1석당 공간은 0.5평에서 40.5평으로 급격하게 늘게된다. 매출액이 고객수와 고객만족도에 정비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객수가 만석인 경우 60%수준으로 감소해도 고객만족도가 80배가 되면 결과는 30배이상이 된다. 43
소피텔은 저가 호텔이고 조선펠리스는 고가다. 당연히 마감재가 다르다. 실용적인 소피텔은 최고급 조선펠리스보다 숙박비가 저렴했다. 하지만 그 차이는 줄어들었다. 이유를 분석하면 소피텔은 머무르는 시간이 적은 객실인테리어비용을 절감하여 로비, 수영장, 레스토랑에 투자했다. 객실에 원목서랍장을 사용한 펠리스는 고객이 눈길을 두지않는 곳에 과다투자를 했기에 숙박비가 떨어졌고 소피텔은 고객의 선호를 반영한 투자를 했기에 숙박비가 상승하면서 그 차액이 줄어든 것이다. 65
건축법은 건폐율, 용적률 그리고 건물높이를 규제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있도록 최대의 용적률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상업시설의 경우는 이용자수도 중요하지만 이용자당 매출도 그만큼 중요하기에 층고를 높여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주거시설의 경우도 상업시설의 로비의 높은 층고처럼 팬트하우스의 층고를 높여서 두가지의 최적점을 찾을 수도 있다. 159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2597166
들어가는 글|인기 있는 힙플레이스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을까
1장 6대 4의 법칙|유휴 공간이 있는 매장이 살아남는다
온라인 시대, 오프라인은 몰락할까
6대 4, 영업 공간과 유휴 공간의 비율
야외 공간과 플랜테리어가 각광받는 이유
2장 선택과 집중의 법칙|사람들을 오게 만들 무언가가 필요하다
노출 콘크리트는 왜 힙플레이스의 상징이 되었나
공간의 무엇에 투자할 것인가
안내데스크 직원이 짐을 들어주는 이유는
원더, 공간으로 오게 만드는 원리
상업 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3장 차원 진화의 법칙|공간의 차원이 올라갈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포토 스팟과 원더 조닝의 차이
왜 오브제는 벽에서 멀어질수록 힙해질까
효율적인 공간에서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불멍과 물멍의 원리, 4차원의 시공간
유행을 넘어 진화하는 것들
4장 최대 부피의 법칙|높고 큰 공간이 사람을 매혹시킨다
포토 스팟과 원더 조닝의 차이
왜 오브제는 벽에서 멀어질수록 힙해질까
효율적인 공간에서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불멍과 물멍의 원리, 4차원의 시공간
5장 경계 지우기의 법칙|경계가 지워질 때 공간은 자연스러워진다
살아남는 공간의 필요조건, 자연스러움
건축, 인테리어, 조경의 경계 지우기
설계 단계의 경계 지우기
분리된 설계가 보여주는 한계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 지우기
6장 세계관 구현의 법칙|끝까지 밀어붙인 공간이 경쟁력을 갖는다
짧은 시간 머무는 공간에 필요한 기획
선택한 콘셉트는 끝까지 밀어붙인다
단순한 소재의 반복과 공간의 브랜딩
체험의 극대화와 완벽한 세계관 구현
시간의 가치, 오프라인 공간의 시성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