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스몰캡] 산돌 (Not Rated) - ㈜윤디자인 인수 시점이 변곡점
▶️한유건 수석연구원, 성현동 연구위원
■부진했던 1분기 실적
- 산돌은 2024년 1분기 (K-IFRS 연결) 매출액 32.4억원 (+5.7% YoY, -14.4% QoQ), 영업이익 1.1억원 (-87.0% YoY, -31.7% QoQ, OPM 3.5%) 기록
- 1분기 부진한 실적의 주요 요인은 1) 커스텀 사업의 수수료 감소, 2) 자회사 실적 부진, 3) 판매관리비 증가
■신규 채용 및 개발비용 증가 영향 불가피
- 연결 기준 산돌 자회사의 실적 부진은 비비트리와 산돌메타랩의 스톡이미지 IP 확대, AI기술 개발 비용 증가의 영향이며, 판매관리비도 기술 및 플랫폼 인력 신규 채용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판단
■산돌구름 및 모바일 폰트 부문 꾸준한 성장 추세
- 그러나 산돌구름 및 모바일 폰트 부문의 꾸준한 성장세는 긍정적인 상황
- 2024년 1분기 기준 누적 회원수는 약 154만 3,000명으로 2023년 말 대비 약 7.0% 증가했으며, 유료 사용자수와 무료 사용자수가 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음
- 자회사 비비트리도 2분기 콘텐츠 강화 및 상품 개편하여 수익 구조로의 변화를 시도 중이며, 회원수는 소폭이나마 증가하고 있는 추세
- 누적 회원수가 어느정도 안정적 궤도에 안착할 수 있는 2025년에 자회사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
■2분기 말, ㈜윤디자인 지분 100% 인수 절차 마무리 예정
- 또한 산돌은 2024년 6월 3일 국내 대표 폰트 업체 중 하나인 ㈜윤디자인그룹 지분 100%를 155억 7,000만원에 인수하여 6월 24일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
- 성공적으로 인수 절차가 마무리될 경우 3분기부터 연결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
■시장점유율 큰 폭으로 확대될 전망
- 폰트 시장 내 시장점유율은 (주요 3사 매출액 기준) 기존 70%대에서 90%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산돌은 윤디자인의 고유 브랜드와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산돌 플랫폼 구조에 편입시키는 전략을 선택할 것으로 판단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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