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때옹
니오방송국
물빛그리움 님 작성글
1. 2년 이상 입지 않은 옷 버려라
정리 전문가는 수납의 원칙에 대해 ‘파레토의 법칙’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보통 100일 중 80일은 자신이 가진 모든 옷의 20%만 입는다는 것이다. 2년 이상 입지 않았다면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이는 불필요한 수납 가구의 구매를 방지할 뿐 아니라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무래도 살 때의 비용을 생각하면 쉽게 버릴 수 없다.
그럼 어떤 옷을 버려야 할까? 우선은 트렌드는 돌고 도는 법이라 유행이 지났다고 해서 모두 버릴 필요는 없다. 오히려 자신의 체형이나 나이, 그리고 옷을 입는 습관을 돌이켜보고 평소 잘 입지 않거나, 최근 들어 잘 어울리지 않게 된 옷 위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버리는 것이 너무 아깝다면 주변의 바자회나 중고거래를 통해 입지 않는 옷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수납 가구부터 사지 마라
옷 정리를 시작하면서 수납 가구부터 사들이는 행동은 좋지 않다. 정리에 좋다고 해서 수납 박스나 장부터 덜컥 샀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속에 어떤 내용물을 넣어 두었는지 보이지 않거나 옷에 구김이 너무 많이 가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수납 가구를 살 때는 따로따로 사지 않고 방 구조에 알맞은 형태와 통일감을 주어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하면 좋다. 옷 또한 충동구매보다는 기존 옷과 코디가 잘 되는지 계획을 세워 사는 것이 좋다.
3. 집을 만들고 이름을 붙여라
위에 제시된 두 가지 점검을 마쳤다면 이제 각 물건의 집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납함을 사도 좋고 옷장이나 수납장에 구획을 만들어 줘도 좋다. 한 공간을 통째로 크게 쓰다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물건이 섞이기 때문이다.
집집이 라벨을 붙여주는 것도 좋다. 이름을 붙여주면 누구라도 손쉽게 필요한 물건을 찾을 수 있고 사용한 다음 제자리에는 갖다 놓는 습관을 갖게 해 준다. 자신의 이름이 붙은 물건을 정리하는데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4. 수납장엔 여유 공간을 두자
보통 수납장에 넣을 수 있는 최대치를 채우려는 경향이 있다. 옷장을 정리할 때는 많은 양을 수납하는 것보다 필요한 것을 가장 최적의 상태로 수납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틈 하나 없을 정도로 물건을 넣지 말고 약간의 여유 공간을 남겨 두자.
물건이 너무 빼곡하게 차 있으면 사용하고 싶은 물건을 꺼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구김이 많이 가 다림질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이는 옷 정리의 근본적인 취지를 해치는 행동이다. 특히 겨울철 즐겨 입는 패딩과 다운 부류의 옷은 압축이 되면 회복률이 떨어져 옷의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 수납량은 70~80%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다.
5. 가로 NO, 세로 OK
옷을 개서 쌓는 것이 아니라 세로로 겹겹이 쌓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한 옷을 바로 꺼내 입을 수 있도록 한눈에 찾을 수 있게 정리한다. 또 옷가지는 계절별로 확실하게 분류해둬야 한다.
6. 빨래는 옷걸이에 걸어 말려라
공간이 허락된다면 옷은 가급적 옷걸이에 거는 방법으로 정리하는 것이 편리하다. 옷걸이도 한 가지로 통일하면 더 깔끔해 보인다. 심지어 빨래를 걸 때 옷걸이도 통일시키면 빨래가 말랐을 때 바로 그대로 옷걸이에 걸을 수도 있어서 유용하다. 얇고 평평한 옷걸이는 간격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원피스, 블라우스 등을 걸어 두는 것이 좋고, 어깨선이 넓은 옷걸이는 남자 셔츠, 정장 등에 사용해야 어깨가 늘어나지 않는다.
벨트류는 옷장 바닥 공간에 박스를 놓아 수납한다. 체인이 달린 벨트의 경우에는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면 서로 엉키지 않아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꺼내 쓸 수 있다. 모자는 약간 높은 원통형의 종이를 머리에 둘러주자. 종이를 두른 모자를 거꾸로 놓고 보관하면 모자챙에 탄력이 생겨 형태를 보존하기에 좋다.
옷 종류별 접는 방법
이 방법은 여행 갈 때 가방 안에 넣는 방법으로도 좋다.
옷 종류별 접는 방법
이 방법은 여행 갈 때 가방 안에 넣는 방법으로도 좋다.
니트류
[접는 법]
1. 니트 위에 신문지를 알맞게 접어놓는다
2. 소매를 뒤로 접는다
3. 위쪽부터 둘둘 말아준다
4. 완성
[어깨 늘어나지 않게 거는 방법]
1. 니트를 가지런히 편다
2. 니트를 반으로 접는다
3. 겨드랑이 사이에 옷걸이를 대각선으로 놓는다
4.옷걸이에 맞춰 팔과 몸통을 접어 옷걸이 사이로 넣어 고정한다
[티셔츠]
1. 티를 뒤쪽으로 펴서 놓는다
2. 어깨 안쪽으로 반을 접는다
3. 가로로 반을 접는다
4. 다시 반을 접으면 완성
[후드티]
1. 후드티를 앞으로 펼쳐 놓는다
2. 목 옆선을 기준으로 몸통과 소매를 접니다
3. 밑단부터 말아서 올라간다
4. 말은 몸통을 모자에 넣으면 완성
귀찮아서 하의는 안가져왔어~^^
하의는 돌돌 말아서 알아서 해~~~*^^*
❌❌짭시소쌍딤 펌 금지❌❌
💙우동탕 밀토 쌉가^^💙
첫댓글 6번 최고
ㅇㅈ 진짜 버리는 것부터 시작이야 ㅋㅋㅋㅋ
오 해봐야지
매년 버리면서 또 버릴게 생기는 나를 발견함...
버리기는 아까워서 기부하는데, 옷을 안사는데 분기별로 하는데도 왜 계속 할게 나오는지 노이해🫥
생각난김에 옷 버리고와야겠다
나ㅜ마침 수납가구 사려 햇음
이사갈때마다 2년사는동안 안입은옷은 과감히 버림
흐억 유용하다 옷정리진짜못하는 나ㅠ고마워
옷 버릴때 상태괜찮고 수량 좀 되면 옷캔/굿윌스토어/아름다운가게 기부 추천 연말정산 쌉가능!!
일단 북맠했다… 좀 있다 정리해야지..
오오 꿀팁 점점 옷안사게돼 어차피 입는것만입게돼서..
시바..수납가구 사고 봄.
ㅜㅜ수납가구 연어오다 걸렸다..
니트 옷걸이에 걸고싶어서 여기까지 왔네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