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내 절박함을 몰라요
Q.
죽고 싶고 무서워서 죽지도 못 합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꾸준히 느껴왔던 우울증은 더 커져서 자해를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어요 엄마는 제가 팔 긋는 건 모르시고 제가 맨날 우울하다고 말을 꺼내기만 하면 화부터 내십니다 그거 하나 못 이기냐고 나도 그랬었다고 안 그런 사람이 어디 있냐고 하면서 핍박해요. 그럴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게 답답하고 힘들고 한숨을 안 쉬면 가슴을 뭐가 꽉 채운 듯 답답해요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싶지만 그것도 엄마가 그냥 화를 내고 넘겨서 이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고3이 된 지금 학교 생활이 저한테 맞지 않아 적응을 못 하고 있어요 엄청 빡센 사립이라 방과 후도 의무로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담임쌤은 제가 팔 긋는 걸 알고 있었어요. 학교 시스템을 너무 힘들어하는 걸 알고 계신 여자 선생님이라 참작하고 방과후를 빼 주셨지만 지금 3학년 담임 쌤은 늙은 남자 선생님이라 제가 방학 보충 중 며칠 여행 간다고 하니까 그거 갖고 그러니라며 앞으로 이런 일 있으면 뺨을 때린다며 앞으로는 뺄 생각도 하지 말라고 하시고 엄마한테도 뭐라고 하셨나 봐요. 그런 일 때문에 계속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심할 때는 방에 누워 있어도 숨이 답답하게 쉬어지고 차를 타고 있을 때 제가 차문을 열까 봐 저도 무섭고 그래요. 요즘 제일 느끼는 건 제가 충동적으로 죽어버릴까 봐 무서워요 팔 그을 때도 충동적으로 그은 거라 창문으로 언제 뛰어내릴지 모르겠어요 아래는 제가 우울할 때 울면서 쓴 글이에요 치료를 받고 싶은데 어머니가 가볍게 넘겨요 사는 게 아닌 것 같아요 곧 죽을 것 같아서 이렇게 써요 도움을 받고 싶어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고3 입시지옥이 너무나 힘이 들지요? 그런데 그런 마음을 털어 놓을 수 있는 누구가 없으니 얼마나 무섭고 두려울까요? 학생!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엄마에게 요청해 보아도 수용되지 않아 좌절하셨지만 다시 힘을 내시고 도움의 손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아빠나 학교 선생님들에게 학교의 위센터등 상담 선생님께 찾아가서 갑갑하고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께 까페 등에서 만나자고 하셔서 다시 한 번 간곡하게 요청하여 보면 좋겠습니다. 어머니께 말씀드릴 때 I -message를 써서 표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엄마도 살기 힘들어서 딸의 말이 진심으로 수용되지 않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짜증내지 마시고 엄마! 나는 ---내가 너무 힘들어서 숨이 안쉬어져서 두려울 때가 많아~~하고 나는- 으로 시작하여 말하시고 감정을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말할 때 내 감정 이외에 엄마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은 금물입니다. 그러면 진심이 왜곡되어 싸움이 됩니다.
자살을 알 수 있는 신호들~
1.식사와 수면습관의 변화
2.친구, 가족 그리고 일상적인 활동을 멀리함
3.난폭한 행동, 방향적인 행동 또는 가출
4.약물과 악코올 남용
5.외모에 대해 평소와 달리 신경을 쓰지 않음
6.뚜렷한 성격의 변화
7.지속적인 권태감, 집중력 저하 또는 학업성적의 저하
8.복통, 두통, 피로 등 정서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신체증상을 자주 호소함
9.즐거운 활동에 대한 흥미의 상실
10.칭찬이나 상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지나치게 부담스러워한다
11.자살에 대한 힌트를 준다
12.자신의 주변을 차례로 정리한다.(좋아하는 물건을 남에게 주고, 방을 청소하고, 중요한 물건을 내다 버린다)
13.우울했던 기간이 지난 후에 갑자기 기분이 좋아진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제민외,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정신병리학, 시크마프레스(주)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