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하비머드, 2위 포모나 3위 클레어몬트 매케나
US 뉴스와 많은 차이를 보여 ... 윌리엄스, 앰허스트 굴욕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독자들이 알다시피 학부중심대학이다. 일부 학부모들이 아는 것처럼 커뮤니티 칼리지나 허접한 대학이 아니다. 교육의 질이 높고, 특히 로스쿨이나 의대-치대-약대를 비롯해 경영대는 전문 대학원에 가려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대학들이다.
미국 대학 랭킹을 내는 Niche가 2024년도 미국대학 순위를 내 놓았다. 유에스 뉴스가 내 놓는 랭킹과 많이 다르다. 오늘은 Niche가 제시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랭킹을 보자.
1위 Harvy Mudd College다.
2위 Pomona College
3위 Claremont McKenna College
4위 Bowdoin College
5위 Davidson College
6위 Williams College
7위 Swarthmore College
8위 Barnard College
9위 Wellesley College
10위 Middlebury College
Niche 랭킹에서 굴욕을 맛본 대학이 있다. 앰허스트다. 유에스 뉴스에서 항상 2위를 차지하는 대학이다. 그런데 Niche 랭킹에서는 12위에 올라있다.
앞선 글에서 필자는 NIche 랭킹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US뉴스 랭킹 자료와 많이 다르다고 했다.
유에스 뉴스 24년도 리버럴 아츠 칼리지 랭킹과 비교해 보자
1위 Willams College
2위 Amherst College
3위 미 해군사관학교
4위 Pomona College
5위 Swarthmore College
6위 Wellesley College
7위 미 공군사관학교
8위 미 육군사관학교
9위 Bowdoin College
10위 Carleton College
두 기관의 랭킹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이런 이유는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더 신뢰가 갈까? 둘다 각자의 기준으로 평가를 했기 때문에 그저 참고를 하면 된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두 기관 랭킹 모두 한국의 학부모들이 국내 대학을 선택할 때 보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순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다시말해 합격하기 어려운 순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 대학들을 그룹으로 보는 것이 좋다. 1~10위까지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각 기관들이 내는 랭킹은 그 대학의 전통이나 내재적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이 문제다. 따라서 대학 선택시에 참고자료로 보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