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니아 연대기는 이슬람이 계시록의 적그리스도임을 인지하며, 이슬람 치하 기독교인들의 고통과 계시록의 마지막 전투를 상징적으로 그린 동화이다.
1. 겨울이온뒤 크리스마스가 100년간 없었다고 한다. 이슬람에서는 크리스마스와 기념행사를 금지하고, 성탄절 교회에 폭탄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2. 여왕이 남동생을 속이는데 오스만제국의 후예인 터키 과자를 사용한다. 오스만은 무력으로 중동,서방을 집어삼키며 크리스마스 없는 겨울지대를 확대해왔다.
3. 야구를 하다 깨트리는 유리창에 이슬람의 상징인 그믐달과 별이 그려져 있다.
4. 옷장은 성경이고 , 아이들은 하나님의 자녀인 천국에 들어가는 아이들이다. 옷장속의 모피코트는 아담 하와의 죄를 가려주는 가죽옷, 성경의 선지자들의 가죽옷이다. 교수님은 동생의 옷장에 관한 이야기(성경)가 진실이라고 믿으라고 주장한다.
5. 여왕이 아슬란의 진영으로 올때 탄 의자의 등받이 모양이 이슬람의 상징인 그믐달 모양이다.
6. 겨울왕국의 주민들은 전부 숨어사는 나약한 짐승으로 표현된다. 이슬람에서 기독교인은 교리상 짐승이며, 그들과 어울리는 무슬림들도 모두 죽여야 한다. 그래서 인간 편을 드는 여우도 죽임을 당한다. 이슬람 치하에서 기독교인들은 자신을 지킬 힘조차없이 비버처럼 숨어살게된다.
7. 여왕이 죽여서 돌 조각상으로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부서지지 않고 돌 조각상모양이 보존됨으로, 기독교인들의 영혼과 육체가 그대로 보존되어 나중에 부활 할 것임을 보여준다.
8. 여왕에게 처음에 속는 남동생은 카톨릭을 의미한다. 이탈리아인처럼 머리가 검으며 터키가 제공하는 약간의 달콤함을 맛보며, 이슬람의 알라(여왕)가 자신을 왕이되게해줄(천국에 들어가게해줄) 하나님이라 착각하며 화목을 기대하지만 처절하게 당할 것임을 소설 원작자는 예언하고 있다.
9. 아슬란은 사자이며, 유다의 사자인 예수님을 상징한다. 스스로 희생했다가 살아나는 설정도 마찬가지다. 예수님 시대 이전,이후가 모두 영화에 포함된다고 해도 문제될것은 없다. 이슬람의 알라는 고대 바벨론의 여신(달신)이며 아세라와 같기 때문이며, 짐승제국과 다니엘의 우상은 바벨론과 그이후 제국들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
10. 마지막 대전투는 계시록의 아마겟돈 전투이다. 적그리스도 이슬람 세력이 기독교 세력을 무력으로 괴롭히고 이스라엘을 침공할때, 사자와 그가 부활시킨 기독교인들이 합류해서 이슬람 세력을 무찌른다.
11. 교수가 나눠준 무기들은 기독교인의 무기를 상징한다. 양날선검, 방패, 만병통치약 등
12. 마지막 전투의 돌을 떨어뜨리는 독수리떼는 미국을 상징한다. 큰 독수리 미국은 전투기로 폭탄을 떨어뜨리고 있다.
13. 여왕의 군대는 전부 흉악한 짐승인데, 성경의 짐승제국 이슬람을 상징한다, 반월도는 이슬람의 무기이며, 몽고인같은 모자를 쓰고있는 난쟁이들도 동로마를 멸망시킨 몽골계통 이슬람 왕조를 상징한다.
이에반해 사자의 군대는 반인반수인데 성화되고 있지만 죄에서 완전하지는 않은 인간을 상징한다.
14. 여왕의 나라에서 아슬란을 기다리며 반격을 꿈꾸는 자들은 이슬람 국가들의 크리스천이다.
15. 아슬란의 부하중 가장 강력한 반인반마 군인은 인디언처럼 생겼다. 이자와 독수리는 미국을 상징하며 이슬람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지만, 여왕(알라)를 이길 수는 없고 결국 사자가 여왕을 처치해야 승리할 수 있다.
16. 여왕은 알라(달신,아세라,아쉬타롯)이며, 난쟁이 심복은 사우디이다. 머리에 뒤집어쓴 검은것은 원리주의 이슬람의 히잡이며, 작은덩치는 보잘것 없는 군사력이다.
17. 영화 초반에 경찰이 잡아갔다고, 경찰이 문제라는 것은. 이슬람 샤리아 치하의 경찰이 악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어디에 호소할 곳도 정의도 없음을 보여준다.
18. 사자가 죽은 돌식탁은 돌제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