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늘 학교 담임 선생님으로 부터 학교에 와 달라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아이가 욕을 사용하고 친구들과 싸운다고... 부모님께서도 아셔야 할것 같다고..
몇번 친구들과 싸우고 욕을 사용해서 반성문도 여러차례 썼다고 합니다.
왜 그랬냐고 물어보면 시비를 먼저 걸어서 그랬다고 했습니다.
애 아빠도 저도 욕이라고는 해본적도 없습니다.
친한 친구중에 욕을 쓰는 친구가 있는것은 알아도 들어본적도 없으며
그리고 요즘애들 게임하면서 욕을 쓴다고 듣긴했지만
아들이 제가 있는대서 욕 쓰는건 듣질 못했습니다.
저도 울 아이가 그럴거라고 막연히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직접 사람한테, 친구한테 그럴거라곤 생각지 못했습니다.
A.
안녕하세요? 어머님의 이야기 잘 보았습니다. 우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원인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즉,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어머니 앞에서는 보이지 않는 행동을 밖에서 하고 있다면 어머니나 아버지께서 매우 엄하신 편이거나 반대로 너무 자식에 대한 기대치가 크고 그것에 압박을 느끼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격적 행동이 나타난다는 건 내제된 분노의 감정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사춘기에 가까워지면서 폭발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또래관계에서 겪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매우 무섭다거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거나,친구관계가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다거나 등등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오래 지체하시기 보다가까운 상담센터를 내방하셔서 원인과 해결방법을 빠르게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길 권합니다.감사합니다.
바른 말, 고운 말!
1. 건강한 의사소통 배우기
보호자의 양육태도는 아이의 비속어 사용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아이가 잘 해보려고 애쓸 때 잘하고 있다고 격려를 해주거나, 속상해 할 때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해주는 따듯하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아이의 비속어 사용을 줄입니다.
2. 험한 말을 사용하지 않고도 나를 지키는 방법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 있습니다.
또래와 똑같이 행동함으로 소외되지 않고, 만만하게 보이지 않기 위해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이와 험한 말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친구들은 왜 욕을 할까?
또래 아이들이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재미있게 말하기 위해,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다양한 이유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꼭 비속어를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들인지,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면 어떤 것을 사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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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석승림,and 민하영. "또래 욕설 사용과 어머니의 반응적 양육행동이 학령기
아동의 욕설 사용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아동과 권리 18.3 (2014): 199-216.
이정기(Jeong-Ki Lee),and 우형진(Hyung-Jin Woo). "청소년의 비속어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55.2 (2011): 356-380.
석승림(Seung Rim Suk),and 민하영(Ha Yeoung Min). "내·외현적 자기애, 자기통제 및 또래 비속어 사용이 학령기 남녀 아동의 비속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6 (2012): 35-4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