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잡담 전라선 KTX 과연 보완책은? (수정)
KTX 부천역 추천 0 조회 706 11.11.02 17:04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11.02 18:32

    첫댓글 전라선 정차역 모두 20량짜리가 정차하는데 큰 무리 없습니다. 곡성, 구례구는 타 역보다 잛은 360m정도인데 동력차량만 승강장을 벗어나는 식으로 정차하면 됩니다.

  • 11.11.02 18:53

    대부분에 전라선 역들이 ktx1에 대응이 가능 합니다 여천역도 가능하게 개조중이고 .

  • 11.11.02 19:53

    형간전환시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일부 정차역 수정 등이 발생 할것 같네요.. 전라선 산천 단독 운행 보단 익산역 산천 병결 운행, 기존선 ktx운행, 주말한정 형간전환등을 통해 추가로 공급하는게 좋을듯 싶네요.... 지극히 개인적 생각입니다.....

  • 11.11.02 22:34

    KTX산천을 기반으로 KTX와 같이 20량 고정편성 추가도입이 필요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물론 10량편성이 중련등으로 신축성이 있게 운용이 가능하지만 현재 수요를 본다면 10량보다는 20량을 요구하는 구간이 더 많아지고 있고 20량으로 부족한 구간도 있습니다. 게다가 KTX산천이 363석이라서 KTX의 965석의 절반도 되지 않아 KTX산천 1편성을 2번 넣어도 KTX 1편성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 작성자 11.11.02 22:54

    이게 바로 경부선에서 산천을 구경하기가 드물다는거죠. KTX-1으로도 매진 잘 되는 데가 경부선 입니다. 호남선 역시 광주행은 KTX-1이 주축으로 운행되고 있고 산천은 목포행에 더 분포되어 있죠. 개인적인 생각으론 산천의 속도와 함께 KTX-1의 수송력이 가능한 KTX-2.5가 생겼으면 하네요. 즉 20량 짜리 산천을 새로 제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EMU-400은 아직 기다리려면 멀었고 이거도 10량인지 20량인지 알 수 없죠. 그리고 지금 있는 산천은 추후 생기는 포항행으로 들어가는게 나을듯 합니다.

  • 11.11.02 23:13

    이건 조금 다른 보완점이라고 해야 한다면

    제 사견으로는

    여천역은 전 열차가 정차했으면 하는 바램이며,

    곡성군민분이 혹시 계시질지 몰라 죄송한 말씀이지만,

    곡성정차는 최소한 평일에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 11.11.03 00:04

    전라선 KTX는 현재 하루에 단 5편성입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KTX의 좌석이 모자란다면 그 대책은 먼저 증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여수에 20량짜리 KTX를 투입해서 갑자기 공급좌석을 3배 가까이 늘려놓는 것보다는, 운행 횟수를 하루 2회 정도 늘려보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시내 용량 문제가 있으니 가능하다면 목포행과 묶어 익산 또는 서대전까지 병결운행하면 좋을텐데, 차량이 받쳐줄지 모르겠군요(

  • 11.11.03 00:34

    원래 전라선KTX가 병결로 투입되려던게 결함으로 따로 운용하는거라더군요. 증회를 하든 일부편성 20량으로 대체를 하든 공급증대의 필요성은 매우 공감합니다.

  • 11.11.03 01:24

    저도 증편에는 동의합니다. 그런데 특정시간대에 매진이 된다는 점은 운행횟수를 늘려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바로 같은 구간에서의 새마을 혹은 무궁화와의 간격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번에 많은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열차를 투입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11.11.03 07:03

    일반열차와 간격이 문제가 된다면 일반열차를 대피시키면 됩니다. 빨리 병결문제가 해결되야하는데...

  • 작성자 11.11.03 07:30

    지금 다이아에서 증편은 어렵지 않나요? 서울~금천구청의 용량 압박과 익산역 공사 압박과 익산~동익산 단선 압박이 있어서 말이죠. 더구나 매진이 되는 현상도 특정 시간대 열차들이 주로 되고 있고요. 그 시간대 열차들은 KTX-1으로 가감히 형간전환 하는게 필요할듯 합니다. 물론 711, 712 열차 신설해서 증편 하는것도 필요하고요. 그리고 전라선도 주말 KTX를 운행했으면 하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