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의 21%가 성적에서 만점이다.
미국 대학에 지원을 할 때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학교 내신 성적이다. 즉 4.0 만점으로 표시되는 학교 성적이다. 이것을 Grade Point Average라고 한다.
미국의 각 대학들이 "우리는 이렇게 학생을 선발한다"는 자료를 공개하는 데 여기서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학교 성적이다.
뉴욕대학교에 가려는 학생의 경우 성적이 얼마면 될까?
2023년 US News & World Report 대학 순위에서 전국 대학 중 25위를 차지할 정도로 미국에서 가장 선발이 까다로운 대학 중 하나인 뉴욕대학교의 경우, 공통 데이터 세트를 통해 가장 최근의 데이터인 2025학년도의 경우, 뉴욕대학교 합격 학생의 거의 4분의 1이 고교 성적에서 만점을 받았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학생들이 우수한 GPA를 제출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학생의 GPA가 NYU 입학사정관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을까? 또한, NYU의 입학 전형에서 GPA는 어떤 역할을 할까?
지난해 NYU 합격률은 8%였다. 지난해 NYU에 지원한 학생은 무려 12만명이 넘었다.
결론 : 합격생의 20%가 GPA에서 만점을 받았다는 이야기다.
3.75 이상이 45%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최고의 성적을 확보한 학생만이 NYU에 합격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