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을 지내고 나면 명절 수 일간 집안에 머물며 먹은 과다한 음식으로 살이 찐다. 그래서 명절 이후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생각한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 대니얼 골먼은 ‘감성지능으로 일하기’라는 책에서,살을 뺀 사람들 중 80%가 1년 내에 다시 살이 찐다고 말한다. 그 이유가 뭔가. 그들은 살이 찔 수밖에 없는 생활방식을 갖고 있다. 습관이 바뀌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뭔가 소중한 것을 얻으려면 다른 것을 포기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특히 한 순간의 욕구를 참지 못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인생을 멋있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육신의 쾌락이나 이생의 욕구를 절제해야 한다.
하나님은 심플 라이프를 원하신다. 복잡한 인생은 어느 것 하나에도 충실하지 못하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 그들의 인생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단순한가. 웰빙을 원하는가. 삶을 단순화하라. 하나님은 단순한 사람에게 일을 맡기신다.
당신은 삶은 하나님 앞에서 점점 단순해 지고 있으십니까?
눅 22: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좇았더니
1. 구정 명절은 잘 보내셨습니까? 하나님의 은혜속에 축복된 새해가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2. 새해에도 카페지기의 거리에서 찬양하며 영혼을 구원하는 사역이 하나님의 은혜속에 잘 이루어지고 지경을 넓혀갈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 그리스도인의 좋은 습관과 나쁜습관 성경 : 눅22:39-46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고 한다.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우리는 좋은 습관을 가지 기 위해 노력해야 되겠다. 특히 신앙생활이 생활화(습관화)되지 않으면 짐이되고 고통스럽다. 그러나 좋은 습관된 신앙생활은 언제나 생동력이 있고 부담없이 기쁨으로 생활할 수 있는 것이다.
* (습관)은 (어떤 일은 일상생활에서 계속 반복함으로 인하여 별로 의지적인 노력이 없어도 의레히 일어나는 행동)을 습관이라 한다.
1. 그리스도인이 길러야 할 좋은 습관이란?
1)기도하는 습관을길러야 한다(눅22:39,마1:35, 마6:6, 마7:7, 삼상1-2장, 행3:1-10, 행2:15, 10:9, 단6:10) 물론 기도 자체가 하나의 형식이나 습관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도 안 하면 안 되는 그러한 습관을 키우자는 것이다. (1) 오전 9시(행2:15) (2) 12시(행10:9) (3) 오후3시(행3:1-10)
소년 다니엘은 이방에 잡혀간 포로의 몸으로 도 그 규례를 어기지 않고 매일 세 번 씩 창문을 얼어놓고 고향인 예루살렘을 향하여 기도하였던 것이다.(단 6:1-10).
캠브리지 대학의 신학 교수(잉씨)는 (만일 우리가 매일 세상 일을 생각하는 데 16시간을 소비하고 기도에 단 5분만 드린다면 세상이 하나님보다 백배 이상 더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도하지 않는 생활의 모순성을 지적하였다.
2) 성경을 일는 습관을가져야 한다(행17:1, 마4:4, 시119:103, 딤후3:15, 벨후3:16,느8:6, 대하34:19,행10:33, 행8:31, 요11:40, 수1:8,계1:3,히5:12-14,에베6:17,약1:23-24,잠25:25,시119:105)
우리는 꼭 성경 읽는 습관을 기러야겠다. 예수께서도 (사람이 떡으로 만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했다(마4:4).
시편에 보면 다윗이 지혜의 은사를 받아서 하나님의 말씀이 꿀보다 달고 꿀송이보다 더 달다고 하였다(시119:103). 에이브라함 링컨의 자서전에 보면 (영의 식탁에 나가기 전에 육의 식탁에 나간 적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즉 성경말씀읽기 전에밥을 먹지 않았다는말이다. 정말로 우리가 본받아야 할 습관인 줄 안다.
미국 제3대 대통령 제퍼슨은 항상 말하기를 (성경은 능히 좋은아버지와 어머니를 만들고 좋은 남편, 좋은 아내를 만들수 있다)고 하였다.
3) 시내를 건너서 감람산으로 갈때에 찬송했다고 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을 앞에 두고 오히려 그 제자들과 더불어 찬송하면서 전진해 나갔다. 바울과 실라도 매를 맞고 쇠사슬에 묶인 몸이지만 찬송할 때 하나님의 기적이 역사가 일어났던 것이다.
4) 전도와 봉사하는 습관을가져야한다(딤후4:2, 행5:42, 요13:1-10, 눅15:7,고전9:16-27, 요말:34,행13:42-48, 막9:35, 행27:24,행8:35,13:12,살전2:6-9,행20:31-35,행9:17-22, 마9:36).
주님께서는 섬김을 받으러 오신 것이 아니라 섬기러 오셨다고 하시면서 많은 봉사를 하였다. 우리는 그 본보기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발을 씻은 데서 볼 수 있다. 예수님, 사도바울, 최권능 목사님, 다 전도하는 습관과 주님께 봉사하는 정신으로 일관 되었다. 그래서 그대로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전파에 힘썼다(딤후4:2).
행5:42에(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5) 남에게 말을 좋게 덕스럽게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마7:1-6, 에베4:29, 롬3:13,약3:2, 마12:36, 약3:2,잠10:17, 25:11, 전5:2, 약1:19, 잠15:28)
습관적으로 남을 비평하는 사람들이 있다. 마7:1-6에서 는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남을 비판하지 말라)고 했다. 그런 고로 우리는 비판의 말이 나오면 절제하고 남에 대해서 칭찬할 수 있는 습관을 키워나가야 겠다. 남을 비판하고 시기하고 질투하면 하나의 나뿐 습관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우리 말을 소금으로 고르게 함과 같이 은혜롭고 덕을 세우는 데 사용하여야 한다 (에베4:29).
6) 짜증내지 말고 항상 감사하고 긍정적인 습관을 가져야 한다 (출25:2, 대상29:9, 고후9:7,시116:17, 살후2:13, 에베1:16, 빌1:13, 에베5:20, 살전5:18, 요6:11,단2:23, 요11:41, 고전15: 56, 고후9:15, 삼하9:1, 눅17:17, 행14:15-18).
믿는 자들이 불평불만이나 짜증을 내는것, 부정적인 것은 좋지 않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게 하다가 (고전10:1-13)광야에서 다 멸망하고 말았다. 우리 한국은 한 사람이면 불만, 불평하고, 두 사람이 모이면 부정적이고, 세 사람이 모이면 노름, 술로 지낸다고 한다. 우리들은 이제 이런 습관 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감사하는 자가 되자.
스펄젼은 (반딧불을 보고 감사한 하면 춧불을 주고 춧불을 보고 감사하면 전등불을 주고 전등불을 보고 감사하면 달빚을 주고 달빚을 보고 감사하면 햇빛을 주고햇빛을 주신 은혜에 감사하면 천국의 영원한 빛을 비추어 줄 것이라)고 말하였다.
7) 가정 제단을 쌓도록하지 (행10:1-히 , 참12:1-6, 신6:5-9, 시78:5-7, 시119:11, 벨후3:18, 시126편, 127편) 창세기에 보면 아브라함은 가는 곳마다 하나님께 제단을 쌓았다. 가정 예배는 그 가정의 하나의 표식이요 상징이다.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종교 교육도 가정예배처럼 좋은 것이 없다.
가정 예배를 안드리면 마음이 허전할 정도로 습관화 되어서 항상 가정에서 하나님께 제단을 쌓는 여러분의 가정이 되시기 바란다.
2. 그리스도인이 이 버려야 할 나쁜 습관이란?
1)모이지 않는 습관(히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의 습관과 같이 하지말라고)(히10:25)했다. 우리는 정해진 예배시간에 모이는 일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습관을 길 들여아 한다. 특히 성수주일 하는 습관은 우리후손을 위해 서라도 우리가 가르쳐야 한다. 우리 한국 교회가 이처럼 부흥될 수 있었던 것은 모이는 데 힘쓴 것인줄 안다 그런 데 한국에 하나의 나뿐 습관의 물결이 불고있는 것이 바로 무교주의와 주일 오전만 드리는 예배이다.
참으로 우리는 이런습관을 버리고 마지막 때일수록 더욱 모이기를 힘쓰기 바란다.
2)불순종하는 숩관(렘22:21,신28:1-6, 행5:29, 삼상15:17-23, 창28:7, 에베6:1,에베 5:22, 에베6:5,딛3:1, 히13:7, 눅6:46-49, 갈 5:7, 신26:16, 렘42:6, 신30:2, 롬6:17, 히5:8, 창12:1-4, 삼상15:22, 롬11:5,히11:8, 롬8:7-9,빌4:6, 고전10:10,빌2:12, 요14:23, 마7:24,마12:50, 왕상3:13,삼상15:20-26, 왕하18:11-12, 왕상20:36, 요14:31, 롬5:19,창6:22, 창12:1-4, 출36:1, 민32:12, 왕상15:5, 왕상15:11-16, 왕하18:6,왕하22:2, 학1:12, 눅2:39, 히5:8, 10:9, 행26:19, 빌2:12).
순종하는 자세를 어릴 때부터 기르지 않으면 특히 나뿐 습관에 물들기 쉽다. 렘22:21에서 (어려서부터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 네 습관)이라고 했다. 옛날 우리 한국에 순종은 하나의 철칙으로 내려 왔지만 요사이는 유럽의 바람이 불어서 너무 개인주의로 홀러서 자식은 부모를 , 제자는 스승을 거역하기를 너무 좋아하는 세대가 된 것 같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부모님께 주의 종께 스승께 묵묵히 순종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양은 순종하지만 염소는 반역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3) 제사(예배)를 경시하는 습관을 버리라(삼상2:13-17, 말1:7-10, 사1:1-12, 요4:24, 계4:11, 5:13, 창22:5, 마28:9, 출4:3) 엘리 제사장에게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느)이 있었는데 성도들이 날마다 성전에 가져온 제물을 훔쳐 먹고 제사를 영멸함으로 두 아들도 죽고 엘리 제사장도 하나님께 책망을 받았다. 삼상2:16(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니)하나님 앞에 예배를 드릴 때 경건하게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한다. 하나님은 이런 자를 찾으시고 만나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이다.(요4:24). 에배를 드리러 오면서 슬리퍼를 끌고 온다든가 양말도 신지 않는다든가 체육복 같은 차림으로 오는 것은 결코 예배를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것이 아니다.
4)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습관을 버리자(말3:8-11, 김전6:10, 레27:36, 레27:30-31, 신14:22, 마23:23, 히7:24). 하나님의 것, 즉 십일조, 주의 날을 도적질하지 말라고 한다. 사도 바울은 이제 너희는 도적질 대신에 구제에 힘쓰라고 한다. 레27:30(땅의 십분의 일인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의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것을 도적한자로서 하나님이 생업에 저주와 심판을 하신다고 말씀하셨다. 십일조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꼭드리라(말3:9).
5) 게으른 습관을 버리라(잠24:30-34, 살후3:10-12, 롬12:11-12). 사도 바울은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고 했으며 (살후3:10), 또한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얼심을 품고섬기라고 하였다(롬12:11). 성경이 가르치는 노동관과 근면정신이 오늘날 선진국가를 이루어 놓았으며 노동을 천대하고 게으름을 복이라고생각하던 민족은 후진구가로 떨어진 결과를 우리는 분명히 보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부지런하지 않으면 가정생활, 교회생활에 조화를 이룰수없고 덕을 세울수 없다. 아무쪼록 부지런하되 개미처럼 부지런하여 일하며 살자.
6) 거짓말하는 습관을 버리라(요8:44, 행5:1-11,수7:16-21,딛1:10-16) 로마의 철인시세로는 (헬라인은 거짓말의 천재)라고 하였거니와 딛1장에 헬라인 중에도 그레데인은 (항상 거짓말쟁이)라고 하였으니 헬라인 중에서도 거짓말의 참피언은 단연 그레데인이었다. 이 얼마나 불명에 스럽고 창피스러운 일인가? 일반 우리한국인은 어떠하니까? 우리 민족은 옛부터 (사내대장부라면 거짓말을 할 수 줄 알고 첩도 둘줄 은 알아야 는 된다)는 속담을 가지고 살오 올 정도로 거짓에 많이 젖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도산 안창호선생은(꿈에 라도 거짓말밑하지 말고 죽더라도 거짓말 하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가르쳤다고 한다. 춘원 이광수 선생도(아이에게 약을 먹일 때라도 거짓 버리라(요18:10, 눅22:50, 약1:19-27, 잠4:20-27, 잠19:2, 창4:1-10, 왕하 5:1-10) 베드로가 혈기로 말고의 귀를 잘랐을때 예수께서 검을 사용하는 자는 검으로 망한다고 하시며 검을 다시 꽃으라 하였다. 모세도 혈기를 부리다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비스가 언덕에서 죽음을 맞이해야만 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좋은 습관은 좋은 전통이 되는 것이다. 우리 성도들도 좋은 습관과 전통을 가진 신자가 되기를 바란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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