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학생 아이의 아빠입니다.
제 아이 상담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궁금해서 아래와 같이 문의 드립니다.
초등학교까지는 부모 말도 잘 듣고 착실한 아이였는데 중학교 들어 가면서 무기력하고 쉽게 좌절하는 아이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지속 엄마에게 반항하고 지각 결석을 반복하고 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담임선생님으로부터도 험한 말들을 많이 듣게 되니 더욱 더 좌절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목표가 없이 학교에 지각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벌서 3년 이상
이렇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니 이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존감이 많이 낮은 상태인데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말이라도 저와 아이가 같이 서울에 가서 상담을 받고자 합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를 위해서 꼼꼼히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집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중학생은 본격적인 사춘기입니다.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신체적인 발달은 급격한데 정서발달은 아동과 같으며, 이와같은 부조화로 인하여 주위의 가족들도 청소년을 이해하기 힘들지만 본인 내부의 갈등이 가장 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눈에 보이는 행동상의 무기력의 원인에 대해서 분석 및 생각이 필요해 보입니다. 행동상의 무기력감은 심리적인 우울감이나 인지적인 실행기능의 미숙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아이에 대한 눈에 보이는 행동이 아닌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보입니다. 아이와 함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야기 나눔 등이 필요해보입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우울해 하는 아이를 위한 긍정적 패턴 만들기
1. 긍정적 하루 패턴 만들기
긍정적인 하루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녁 먹고 밖에 나가 산책하기, 하루를 마무리 하며 감정 일기 작성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창 밖을 보며 기지개 펴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타인을 위해서 또는 의무감에 의한 행동이 아닌, 스스로를 위한 긍정적인 행동을 반복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긍정적 사고 패턴 만들기
긍정적인 사고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반복되는 좌절과 자기 비하는 아이를 사회로부터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땐 자책하거나 오랜 시간 좌절에 빠져 있지 않고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기대했던 것보다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왔을 때 ‘그럴 수 있지’하고 털어 내기 등의 긍정적인 사고 패턴을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3. 긍정적 대처 패턴 만들기
건강한 대처 방법들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떠오를 때, 아무 것도 하지 못할 만큼 무기력할 때, 사람을 만나는 것이 두려워졌을 때
혼자 고민하고 속앓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등의 건강한 대처 방법들을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청소년 자살 예방 전화: 1388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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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Mayoclinic, ‘teen depression’: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teen-depression/symptoms-causes/syc-2035098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