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용산참사 같은 사건에 대한 반응
- 핀란드 : 저런 일이 아예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무엇을 바꿔야 할까? 넌 뭘 할수 있겠니?
- 대한민국 : 봤지? 판검사/의사/변호사 아니면 안되는거야. 노동자되서 절케 죽고 싶으면 맘대루 해.
ㅇ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같은 사건을 보고
- 핀란드 : 어떻게 저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국민교육 자체가 그런 부정이나 비리가 없을 것이란 기대를 갖도록 시행됨)
- 대한민국 : 저럴 줄 알았다. 적당히 했어야지.(가정교육에서 급행료, 떡값, 봉투, 사과박스, 차떼기 등등 능력 이상으로 돈로비해야 된다고 교육함)
ㅇ 기업의 지원으로 공무원들이 해외여행 다녀왔다.
- 핀란드 : 국가청렴도 평가할 때 10단계 이상 떨어뜨려 주세요.(국제투명성기구에 일케 편지를 쓴 핀란드인이 많으며, 실제로 1위에서 5위로 하락)
- 대한민국 : 겨우 해외여행? 나 같으믄 분당에 50평짜리 하나는 받았겠다.
ㅇ 누진세에 대하여
- 핀란드 : 내가 번 10억 중에 실제로 나의 몫은 5억 장도다. (세금은 6억임. 1억 정도를 아까워 함)
- 대한민국 : 이번 주식상장 순익 380억은 순전히 내가 잘해서 그런거다. 근데 세금을 200억이나 떼가다니...
ㅇ 부동산 가격 상승
- 핀란드 : 음~ 이번에 돈으로 바꿔서 노키아 주식 좀 더 살까? (국민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십시일반으로 여김)
- 대한민국 : 전세금 올려야겠군... (십시일반으로 여길 국민기업 따위가 없음)
ㅇ 누군가가 장관이 되면
- 핀란드 : 저자의 약점(weakness)"이" 뭘까? (장관이 오류에 빠질 소지가 없는지 능력이나 지식이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경력이나 언행을 살펴 두었다가 정책참여시 의견 제시/지원)
- 대한민국 : 저자의 약점(corruption)"은" 뭘까?
ㅇ 여자가 장관이 되면
- 핀란드 : 저자의 약점(weakness)"이" 뭘까?
- 대한민국 : 설마 문화, 복지나 보건 같은거 말고 딴거 시키는거 아니지?
ㅇ 나이 어린 사람이 장관이 되면
- 핀란드 : 저자의 약점(weakness)"이" 뭘까?
- 대한민국 : 첨엔 의욕에 넘치다가 일만 벌려놓구 금방 짤리겠지.
ㅇ 5.16과 박통에 대한 평가
- 핀란드 : 한국국민들 참 불쌍해 죽겠군. 그 나라는 자본주의는 몰라도 민주주의는 죽었군.
- 대한민국 : 그래도 보릿고개를 면하게 해줬잖아?
ㅇ 쫄따구 국회의원에게 선배 국회의원이 하는 말
- 핀란드 : 같은 당 의원에게 "그건 고려할 요소가 한 두가지가 아닌데, 좀더 신중히 생각합시다"
- 대한민국 : 같은 당 의원에게 "안 온 사람꺼 안들키게 잘 누르고, 체육하신 분들이랑 군출신 의원들은 의장석 잘 막으세요"
ㅇ 재산등록
- 핀란드 : 공무원(모두), 의사, 연예인, 프로선수 등(연 5만불??? 잘 기억 안남)의 재산은 모든 국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신고하여 공개해야 함.
- 대한민국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토지/건물 지번은 공개하지 맙시다.(공무원만 재산등록, 게다가 재산공개는 1급(3성장군) 이상 공무원만)
ㅇ 공무원 비리
- 핀란드 : 평생 공직종사 금지...
(싱가폴에선 사업도 못하며, 장사도 못함. 비리자에게 인권따위 없음. 비리공직자는 얼굴 다 까발려 공포해서 장사를 해도 손님이 없음. 비리공직자에 대해선 모든 재산을 비리에 의해 축재한 것으로 간주하여 봉급액의 절반이 안되는 돈만 놔두고 죄다 몰수함)
- 대한민국 : 실수가 아닌 고의적인 비리로 분류되는 것만 골라서 전과 14범인 넘이 대통령도 해먹는데...
ㅇ 아들 친구가 1등하면(핀란드의 경우 성적향상상이나 우등상을 타면)
- 핀란드 : 넌 뭘로 축하해 줄꺼니?
- 대한민국 : 너 요즘 왜 공부를 게을리하니?
ㅇ 반 친구가 그림그리기 대회에서 1등을 먹으면
- 핀란드 : 와우~ 무슨 노하우가 있니? 가르쳐 줬으면 좋겠다.
- 대한민국 : 꼴에~ 수학은 빵점인 주제에~
ㅇ 기능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다는 기사를 보고.
- 핀란드 : 부럽다. 재산등록자가 되겠군. (고연봉으로 취업하며, 세금을 많이 내게 되어 국민의 도리를 다하는 사람이 됨)
- 대한민국 : 별의 별놈의 올림픽이 다 있군
ㅇ 문민정부란?
- 핀란드 : 군이 아닌 민간에 의해 통제되는 정부
- 대한민국 : 본인이나 아들이 군면제 받은 넘들이 대통령, 총리, 장관, 헌법기관장(감사원, 국정원 등) 해먹는거...
ㅇ 친환경 녹색성장
- 핀란드 : 우리의 자산은 인재다. 나무나 호수(19만개의 호수가 있음)를 개발하지 말자.
- 대한민국 : 우리의 자산은 인재다. 삽 한자루씩 쥐어주어 4대강을 파자~~~
첫댓글 이러니 핀란드는 재밋대가리 없는 나라라는거다...
잉간아~ 박통, 전댁알, 맹바기가 잼있냐?
아거참 요즘들어 점점 익숙해 진다니깐~~~
궁굼한 점: 어이하여 사회보장제도가 잘 되어있는 나라들은 거의가 북유럽인지....... 세계사를 잘 아시는 분 간단하게 설명 좀 부탁합니다.
세계사랑 그닥... 교육의 힘이죠. 개독이나 미친 넘들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국가들은 꿈도 못꾸고, 누진세=빨갱이라는 관점을 가진 미국이나 한국에선 택두 엄꼬... 미국 재산가들의 기부행렬처럼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가장한 세금면탈 같은 꼼수를 쓰지 않게끔 더불어 살기가 의식화된 나라에선 "살인적인 세금"을 즐겁게 내는 겁니다.
답변 감사, 그런데 위에 댓글다신 내용에 대해서는 저도 대략 감지하고 있었는데요 무언가 고대로부터의 즉 그들의 북유럽으로의 이동경로라든지 아니면 원주민들의 생활방식이라든지 에 관련이 좀 있을 것 같은 상상을 좀 했습니다.
북유럽 국가들은 기독교가 전파되기 전에는 "야만인"으로 불린 본능에 충실한 부족이었고, 기독교 전파 후에는 야만적인 행위를 신의 이름으로 저지르는 사람들의 왕국이었으며, 기독교의 세력이 다소 약화되고 세속적 권력이 집권한 뒤에는 제국으로서 "야만인"들을 수탈했고, 그러한 것들을 모조리 빼앗긴 세계대전 이후에는 냉정한 현실주의자들의 나라가 되었죠. 노르웨이/스웨덴이 다이너마이트의 혜택(밑천)을 누리고, 네덜란드가 동인도회사의 혜택(밑천)을 누리고 덴마크와 벨기에가 식민지의 혜택(밑천)을 누릴 동안 핀란드는 찌질한 변방국가였지만 착실한 벤치마킹과 무식할 정도의 정직함으로 오늘의 핀란드를 만들었죠.
네 그렇군요. 또다시 감사.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은 정직함이 냉철할정도의 사회보장제도를 만들어 낸 근간이 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