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교회개혁방 Re:이단에 대한 짧은 단상
나그네† 추천 0 조회 132 06.07.14 22:30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7.14 19:45

    첫댓글 음... 알미니안주의는 원죄론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제가 배웠기 때문에 압니다. 알미니안주의는 전적타락을 성경대로 믿습니다. 그 다음이 차이가 납니다. 칼빈의 신학에서는 전적 타락 후에 효과적 은총입니다. 그러나 알미니안에서는 보편적 은총입니다. 이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효과적 은총과 보편적 은총을 구별해서 설명해드려야 할 필요는 없겠지요?

  • 작성자 06.07.14 21:33

    알미니안주의와 웨슬리안주의를 착각하신 것은 아닌지요? 웨슬레는 전적타락을 인정합니다. 그에 따른 선행은총으로 인간의 책임을 말하죠.. 그러나 알미니안주의는 전적타락을 인정하지 않고 부분타락을 주장하며 자유의지가 있음을 주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 작성자 06.07.14 21:36

    전적타락을 성경대로 믿는다는 말은 인간론에 있어 [알미니안의 부분타락 자유의지 인정]을 말하는 것인지요?

  • 06.07.14 22:09

    ^^ 웨슬리신학의 뿌리는 근본은 알미니안신학에 가깝고 칼빈의 신학은 보완적인 모습입니다. 알미니안 또한 전적 타락을 믿었습니다. 부분타락이 아니라 전적 타락이구요 그 후 선행적은총으로 인한 자유의지입니다. 선행적은총은 보편적은총과 관련되어지구요. 이 부분에 관하여 칼빈신학에서 오해한 부분이 있지요.

  • 작성자 06.07.14 22:28

    원죄론을 부정한 것은 펠라기우스주의라고 보면 좋겠군요.. 저도 알미니안(웨슬레)과 칼빈에 대한 논쟁은 하고 싶진 않군요^^

  • 06.07.15 09:08

    나그네님.. 알미니안신학과 웨슬레신학은 좀 틀린데요.. - -; 어느 일정 부분을 웨슬레가 받아들이기는 했어도... "알미니안=웨슬레" 라는 공식 보다는 "알미니안=성결교, 카톨릭" 이라는 공식이 더 어울립니다. 알미니안 그대로 받아들이니까요.. 거의 90%

  • 06.07.15 10:29

    성결교회는 웨슬리안알미니안주의라고 나옵니다.

  • 작성자 06.07.15 11:46

    그렇군요.. 바로미님.. 알마니안주의에 대한 신학을 좀 올려주시겠어요.. 특히 웨슬리안주의와 비교해서요^^

  • 06.07.15 19:28

    아주 간단하게 도표로 밑에 답변으로 올렸습니다. 참고 해주세요.하이

  • 작성자 06.07.14 22:29

    알미니안도 선행은총을 전제한 전적타락을 믿었었나요? 사실 선행은총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인간이 타락하자마자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선행은총을 부여하다니요? 물론 칼빈의 일반은총론도 문제가 많다고 봅니다^^ 알미니안(웨슬레)은 예정론을 반대하기 위한 논리를 생각했겠죠.. 거기에서 나온 신학이 알미니안주의,웨슬리안주의 겠고요

  • 06.07.15 06:58

    칼빈은 일반은총론이 아니고 효과적은총론일 것입니다. 그리고 웨슬레는 절대예정론을 반대하고 예지예정론을 펼치는데 이는 알미니안과 궤를 같이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기회를 주시고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은총을 조금이나마 주셨다는 것이 일반은총이고 선행적은총론입니다.

  • 작성자 06.07.15 11:27

    칼빈주의에 대해서 잘모르시군요.. 일반은총은 자연인에 대한 하나님의 은총을 말합니다.. 성도에 대한 은총은 특별은총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알미니안주의와 웨슬리안의 인간론은 다른걸로 알고 있는데, 님이 신학교에서 배웠다고 하니 인정해주려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게 아닌 것 같군요;;

  • 06.07.15 14:10

    칼빈신학에서는 하나님의 구원받을 은혜가 모든 이들에게 임한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을 사람에게만 임한다고하는 것이 효과적 은총이죠? 거기에 반해서 알미니안신학에서는 구원받을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임하였다고 하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일반은총이란 용어를 쓴 것입니다. 특별은총 일반은총의 비교개념이 아닙니다 ^^;;

  • 작성자 06.07.15 14:30

    알미니안주의는 자유주의가 맞습니다. 그러나 성결교는 수정알미니안주의로써 웨슬레의 사상을 접목하였습니다^^

  • 06.07.15 06:59

    결국 웨슬리도 예정론 안에 섭니다. 그러나 절대 예정이 아닌 하나님의 미리아심으로 택하신 예정이구요 이 미묘한 순서 때문에 신학자들 간에 논쟁이 심하였던 것이죠. 칼빈 쪽에서는 미리 택하셨기 때문에 아신다 알미니안 쪽에서는 아셨기 때문에 택하신 것이다 머 이런 식의 논쟁 말이죠 ㅎㅎ

  • 06.07.15 09:11

    알미니안의 예지예정은 결국 사람이 어떤 공로를 할 것이라는 것을 하나님이 창조전 미리 하시는 그 예지때문에 그 사람의 그 공로를 미리 아시고 예정하신다는 논리이므로 결국은 인간의 공로가 선행되어 구원에 이르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예지예정에 대해서는 성결교 조직신학 (성지원 출판사) 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기까지만... 논쟁 될라..헉

  • 06.07.15 10:27

    저도 논쟁될까바 염려됩니다만 그 사람의 공로를 미리 아시고 예정하신다가 아니라 그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이 될지 아니되지를 미리아신다고 배웠습니다^^ 즉 어떤 사람이 예수님으로 영접할 지 아니할지를 아신다는 측면이 예지인 것이지요.

  • 작성자 06.07.15 11:28

    웨슬레는 칼빈의 예정론에 강력히 반발한 사람이죠... 여기까지만

  • 작성자 06.07.15 14:37

    chambit님..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비교는 지성방에 올렸습니다.^^ 그쪽으로 오세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