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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주제 |
실습비용 |
준비물 |
이달의 우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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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국의 실체 |
5,000 |
필기도구 |
한멕시코수교 1. 26 |
2 |
2/18 |
고조선 - 선사시대, 고인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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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2.22 |
3 |
3/17 |
고주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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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콜롬비아수교 3.9 핵안보정상회의 3.26 |
4 |
4/21 |
벽화의 나라 고구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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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목씨리즈 4.5 우표디자인 4.25 |
5 |
5/17 |
대조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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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세계박람회 5.11 |
6 |
6/16 |
백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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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관광지 6.20 |
7 |
7/21 |
신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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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올림픽 7.27 세계유산 7.31 |
8 |
8/18 |
세종대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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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씨리즈 8.8 우표취미주간 8.9 |
9 |
9/15 |
대한민국 정부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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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자연보존총회 9.6 |
10 |
10/20 |
참성단과 천제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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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보호 10.24 |
11 |
11/17 |
독립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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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박혁거세 11.21 |
12 |
12/15 |
광화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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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하 12.3 숭레문복구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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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행
주최:송파도서관
후원:한벗우취회
2. 강의 방법
우리 역사를 주제로 하며, 매월 1회씩 송파도서관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방안대지 1〜2리프를 준비하여 배부하며 주제에 관한 우표작품을 매회 계
시하며, 주제에 관한 내용을 프린트하여 배부한다.
3. 강의 목적
역사에 관계되는 우표로 우리역사, 문화에 관한 소양을 선양한다.
역사우표전시회를 갖는다.
올바른 우취를 통하여 가치관의 정립에 기여한다.
인성교육의 장으로 확대한다.
식민사상, 사대사상을 타파한다.
실습비 : 5,000원 참가자 부담
강사 : 2명 남창우, 신정휴 외
배달국의 실체
우리를 흔히 배달겨레라고 한다. 그러면 배달 겨레란 무슨 뜻인가. 교과서에 나와 있기를 환인의 아들 환웅이 신시에 배달겨레를 세웠다고 나와 있다. 맞다. 그렇다. 바로 환웅인 것이다. 환웅의 실존 인물로 자오지 또는 치우 천황이 있다는 것 이것이 바로 배달겨레의 시작이자 실체다.
선사시대 고인돌 등
우리나라는 선사시대의 유물을 많이 갖고 있다. 강동구의 선사 주거지에 선사시대의 유물이 고스란히 존재하며, 특히 고인돌은 전국 각 지역에 골고루 발견되고 있어서 고조선의 생성 과정을 낱낱이 전해 준다.
고주몽
동명성왕(東明聖王, 기원전 58년 ~ 기원전 19년음력 9월)은 고구려의 개국 시조이자 초대 군주(재위:기원전 37년 ~ 기원전 19년)이다. 성은 고(高)씨이며, 원래 성은 해(解)이다. 휘는 주몽(朱蒙)으로, 추모(鄒牟), 주모(朱牟), 중해(衆解), 상해(象解), 도모(都牟), 도모(都慕)라고 한다. 시호는 동명왕(東明王)의 성스런 덕(聖)을 이은 왕(王)이라는 의미라고도 한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및 《동명왕편》은 동명성왕의 탄생 설화의 주몽 설화는 강을 다스리는 신 하백(河伯)의 어여쁜 딸 유화(柳花)와 해모수로부터 주몽의 탄생을 알린다.
견우와 직녀
북한의 평양 덕흥리 벽화무덤에서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생생하게 전해진다. 문화대국이었던 고구려는 이러한 위대한 문화를 남겼다. 은하수가 가운데 흐르고 경우는 소를 이끌고 잇고 직녀는 개를 끌고 있다. 고구려인들의 사랑이 넘치는 역사의 한 장면이다.
대조영
왕호는 고왕(高王). 아버지는 걸걸중상(乞乞仲象)이다.〈구당서 舊唐書〉 발해전(渤海傳)에는 그를 고구려인의 별종이라고 했다. 당은 고구려를 멸망시켰으나 당이 장악한 곳은 요동(遼東) 일대에 불과했고, 동북 만주지방에는 여전히 고구려의 유민과 말갈족이 세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당 고종은 평양에 안동도호부를 두고 고구려의 옛 땅을 지배하고자 했고, 아울러 고구려 유민 3만여 호를 요하(遼河) 서쪽인 당의 영주(營州) 지방에 강제로 이주시켰다. 이 3만 호 중에 대조영의 일가도 끼어 있어 고구려의 대를 잇는 발해를 일으키는 위업을 이루었다.
신라
단군 땅으로 이어오던 한민족이 서라벌의 육부촌 화백회의에서 박혁거세가 등장하여 국호를 서라벌이라 하고 스스로 거서간으로 칭하며 신라를 건국하고 677년 문무대왕에 의하여 고구려, 백제, 가야 등을 제압하고 통일을 이룩하는 한민족의 일체성을 찾게 되었다. 당의 힘을 빌어 통일하는 과정에서 대륙의 역사를 잃는 아픔도 겪었으나 당의 계속된 우리민족 침략성을 완전히 분쇄시키고 찬란한 신라 천년을 구축하였다.
세종대왕
1397년(태조 6)∼1450년(세종 32). 조선 제4대왕. 태종에게는 왕후 민씨 소생으로 양녕·효령(孝寧)·충녕·성녕(誠寧) 등 네 대군이 있었으나 1418년 6월에 태종은 세자 충녕대군을 왕위에 세우니 세종이다.
세종대왕은 당나라의 내정 간섭을 뿌리치고 세종은 집현전의 운영을 통하여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의례와 지리지를 편찬하여 훈민정음과 농업 및 과학기술, 전제의 정비, 세제(稅制)로서의 공법(貢法)의 완성, 의약기술, 음악, 국방 등 많은 정사를 이룩하였던최고의 성군으로 손 꼽힌다.
대한민국정부수립
일본제국의 무조건 항복으로 광복의 날을 맞이한 지 약 3년 만인 1948년 5월 10일에 헌정사상 처음으로 민주선거의 4대 원칙인 보통·평등· 비밀·직접선거에 의한 국민투표가 실시되고 이에 따라 그해 8월 15일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국가의 근간으로 한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국내외에 선포하였다. 이날은 8·15 광복 후 3년째가 되는 역사적인 날이었다. 1945년부터 1948년까지 약 3년간 남한을 점령한 미군사령관인 하지 중장은 이날 군정의 종식을 선언하였고, 정부 청사인 중앙청에는 태극기가 게양되며 새로운 역사를 열었다.
참성단
사적 제136호.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제단이라고 전해오는 곳으로 상방하원(上方下圓), 즉 위가 네모나고 아래가 둥근 것은 하늘과 땅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언제 쌓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이미 고려시대에 임금이나 제관이 찾아가 제사를 올렸으며, 조선시대에도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전해진다. 고려 후기인 1270년(원종 11)에 보수했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1639년(인조 17)에 다시 쌓았으며, 1700년(숙종 26)에도 보수를 했다. 현재 이 제천단에서 매년 제천행사가 있으며, 전국체전 때는 봉화를 채화하는 의식이 열린다.
광화문
광화문(光化門)은 경복궁의 남쪽에 있는 정문이다. ‘왕의 큰 덕(德)이 온 나라를 비추어 조화로운 세계를 이룬다는 의미로 광화문(光化門)이라 이름 지었다. 1395년에 세워졌으며, 2층 누각인 광화문 앞의 양쪽에는 한 쌍의 해태 조각상이 자리잡고 있다. 광화문의 석축부에는 세 개의 홍예문이 있다. 가운데 문은 왕이 다니는 문이고, 나머지 좌우의 문은 신하들이 다니던 문이었다. 광화문의 천장에는 주작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광화문은 전쟁으로 두 차례 소실되었으며, 월대와 해태 등을 제외한 일부 복원공사가 완료되어 2010년8월 15일에 공개되었다.
2013년 것
장수왕
박혁거세
소도
고구려의 벽화 해와 달
을지문덕
흥인지문
이태조
단종대왕
우편역사
씨름
댕기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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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송파 도서관 강의 게힉서를 올렸으니
혹 고쳐야 될 점이 있으면 댓글로도 감사하며 쪽지로도 무방할진 저
사실 갑자기 올리라고 하여 오늘 급히 작성하느라
다소 착오가 있을 듯하니 양해 바랍니다.
단체로 들어오셨나 보다
무진장 찍혔으니 절로 절로 하리라
해야될 것, 빠진 부분이 있으면 올려들 보아요
1년 우취강의 프로그램이 알차게 짜였네요 ?
선생님의 유익한 강의가 기대되며, 시간이 되면 참석하도록 하겠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