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칠 교(敎)자는 효도 효(孝)자 옆에 칠 복(攵)자를 해서 효도(孝道)를 매로 때려서라도 가르치는 것을 가르칠 교(敎)자로 삼았습니다. 가르침의 근본은 효도(孝道)입니다. 오죽 효(孝)가 중요하면 도(道)자를 붙여서 효도(孝道)라고 하겠습니까. 교육(敎育) 교사(敎師) 교원(敎員) 교재(敎材)
학교 교(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X’자를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놓은 모양입니다. 서로 사귀는 것을 표시한 것이지요. 학교(學校) 교사(校舍) 교장(校長) 교지(校誌) 교지(校地)
공손할 구(俅)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亻)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구인(俅人) 구폐(俅弊) 구족(俅族) 구순(俅順) 재변구구(載弁俅俅) 김구(金俅)
수고로울 구(劬)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구로지은(劬勞之恩) 구근(劬勤) 생아구로(生我劬勞)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