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누가복음 읽기(이리하여 각하께서 이미 배우신 일들이 확실한 사실임을 아시게 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4절)
▶저자:누가복음의 저자는 사도행전을 기록한 사람과 동일인으로 일반적으로 누가라고 알려져 있고 이는 바울의 동역자인 의사 누가로 소개되고 있다. 이는 무라토리 경전의 기록과 골로새서의 사랑하는 의사인 누가 라는 표현이 나오는 것등이 근거가 된다.
▶저작시기와 장소–저작장소는 로마나 누가가 죽음을 맞이한 장소로 알려지고 있는 더베라는 곳을 추정하기는 한다. 누가복음의 기록 시기는 80-90년경으로 보고 있다.
2.누가복음의 관심(주님의 영이 내게 내리셨다. 주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셔서 가난한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셨다. 포로 된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고 눈먼 사람들에게 눈 뜸을 선포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풀어 주고 주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누가4:18)
1)세리와 죄인들에 대한 관심–누가복음에서 죄인과 세리에 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이 땅의 사람들은 모두가 부족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어가는 동역자들임을 말하고자 했던 것이다.
2)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이러한 누가의 접근은 누가 공동체가 가난한 이들을 위주로 구성된 공동체였으며 신앙공동체는 그 누구도 삶의 고단함을 겪지 않도록 서로를 돌보아주는 공동체이기를 지향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3)여성을 향한 관심-이는 남성과 여성이 나란히 하나님앞에 나아가는 동등한 존재임을 말하고자 함이고 똑같은 책임과 의무를 수행해야 하는 하나님의 사람임을 말하고자 함 때문이다.
4)누가복음의 경제적인 관심–누가의 경제관은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주시는 재물은 분배와 나눔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3.누가의 기도에 관한 관심(그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왜들 자고 있느냐? 시험에 빠지지 않게 일어나서 기도하여라’ 누가22:46) 기도에 관한 누가의 기록방식은 초대교회를 살아가는 성도들이 예수를 온전히 본 받아서 흔들림 없이 기도생활에 매진하는 믿음의 길을 걸어가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초대교회는 극심한 로마의 핍박에 노출된 채로 믿음 길을 걸어가는 상황이었고 그것을 이겨 낼 수 있는 방안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집중하면서 자신의 신앙을 흔들림 없이 잘 유지해내는 신앙적 집중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결론-누가복음은 세리들과 죄인들, 가난한 자들을 위한, 그리고 여성들을 위한, 경제적 나눔과 분배를 위한,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기도하는 모습을 촉구하는 복음서로 우리들에게 다가오는 복음서이다. 누가복음을 읽어나가면서 믿음의 향상을 꾀하기를, 더욱 이웃과 함께 하는 교회공동체과 그리스도인이 되기로 마음을 정하는 말씀 나눔이 되기를 기도한다.
참고자료
김경진. 『누가복음주석』. CLC.
김득중. 『누가복음Ⅰ』. 대한기독교서회.
차정식외 12인. 『신약성서개론』. 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