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 8, 23 (목) 찬송 540
말씀: 누가복음 9:28-36
제목: 변형되신 예수님
묵상하기
예수님께서 세 제자를 데리고 어디로 가서 무엇을 보여주셨습니까?
하늘에서 어떤 음성이 들렸습니까?
본문 살피기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신 예수님(28-31)
제자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고난 받고 죽으셔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일주일 후에 예수님은 세 제자를 데리고 산으로 올라가셔서 신비로운 영적인 세계를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기도하셨습니다. 그런데 기도하시는 동안 예수님의 모습이 변화되고 옷 또한 희어져 눈부시게 광채가 빛났습니다. 벧후 1:16절에 “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이 모습은 예수님이 부활 후의 영광스러운 모습이요, 재림하실때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문득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 예수님께서 그들과 예루살렘에서 죽으실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죽으심이 하늘의 계획하에 이루어진 일이요, 그 후에는 반드시 영광스런 부활이 있음을 보여 주신 것이었습니다.
2. 저의 말을 들으라(32-36)
졸다가 깬 베드로는 영광스러운 광경을 보고, 거기에 초막집을 짓고 살자고 했습니다. 이는 무의식 가운데 고난의 십자가를 싫어하는 그의 본심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때 구름이 덮이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 왔습니다. 35절에 “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맏은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적용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의 앞날이 어떠한 길입니까?
먼저, 예수님이 십자가로 승리하셨기에 주님을 따르는 자들도 승리가 보장된 십자가를 지는 길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수치와 패배의 사건으로 보였지만 영광과 승리의 사건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승리의 십자가요, 영광의 십자가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승리하셨기 때문에 주님을 따르는 모든 그리스도인들도 승리가 보장된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고난을 큰 영광으로 여기며,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잠간 받는 고난과 족히 비교할 수 없는 영광을 누리는 길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변모사건을 목격한 자로서 하늘에서 들려오는 주님의 음성을 평생 마음에 간직하고 살았습니다. 벧후 1:17절에 “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세상에 고난 받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할 수만 있으면 우리는 고난은 적게 받고 영광은 많이 받기를 바랍니다. 제자 시절 베드로도 고난을 싫어 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 부활의 의미를 깨닫고 성령강림을 받은 후 사도가 되어 이렇게 권면합니다. 벧전 4:13절에 “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행14:22절에 우리가 장차 영광에 들어가려면 많은 고난을 받아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고자 할 때 많은 고난이 따릅니다. 그러나 이 고난은 잠시 잠간 받는 것이요, 이와는 족히 비교 할 수 없는 영광을 누리게 됩니다. 십자가 없는 곳에 부활의 영광도 없습니다. 반면 십자가가 많은 곳에는 부활의 영광도 넘쳐날 것입니다.
기도: 주님! 십자가를 싫어했던 것을 회개합니다. 이제 주님의 음성을 마음에 간직하고 늘 주님의 십자가에 동참하는 것으로 즐거워 하도록 성령님 저를 인도해 주옵소서!
One word: “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