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김문홍 극작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2007년부터 공간소극장의‘창작 인큐베이터’의 일환으로 운영해오던‘김문홍 극작 아카데미’는 그동안 60여 명의 예비 극작가를 양성해 왔습니다. 희곡은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중적 기능을 지닌 특수한 문학이기 때문에, 문학적 완성도와 연극적 특수성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희곡 창작에 대한 참고 서적만으로는 좋은 희곡을 창작하기가 어렵습니다. 2024년에도 아래와 같이‘김문홍 극작 아카데미’수강생을 모집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1. 개강일시 : 2024년 3월 첫 주
2. 모집기간 : 2024. 1. 15〜2.15
3. 모집인원 : 선착선 10명(5명 이상이면 강좌 개설)
4. 접수 마감 : 2024. 2. 15(목) 까지
5. 강의내용 : 총 12 강좌
1) 1강 : 희곡이란 무엇인가?
2) 2강 : 희곡의 특성
3) 3강 : 단막극과 장막극의 특성과 차이
4) 4강 : 희곡의 해설 부분 쓰기
5) 5강 : 희곡의 지문 쓰기
6) 6강 : 희곡의 인물 창조
7) 7강 : 희곡의 대사 쓰기
8) 8강 : 희곡의 장면 전환 기법
9) 9강 : 희곡 창작의 기법(1)
9)10강 : 희곡 창작의 기법(2)
10)11강 : 단막극과 장막극의 창작 과정
11)12강 : 단막극과 장막극의 감상과 분석
희곡 창작교실 커리큘럼(주 2회의 경우)
주 | 시수 | 시간 | 교 육 내 용 | 비 고 |
1주 | 4시간 | 2시간 | 연극이란 무엇인가? (연극의 특성) (연극의 본질과 특성 /무대 메커니즘) | 희곡집 준비 |
희곡이란 무엇인가? (희곡의 특성과 본질 /연극과의 관계)
|
2시간 |
단막극의 특성과 본질
| 희곡집 (단막극.장막극) |
장막극의 특성과 본질
|
2주 |
4시간 | 2시간 |
희곡의 해설 부분 쓰기 (해설 부분의 쓰기 사례)
| 희곡집 노트북 |
희곡의 해설 부분 쓰기 실기 (각 종류별로 해설 부분 쓰기 실기)
|
2시간 |
희곡의 지문 쓰기(1) (대사 안의 지문/ 대사 밖의 지문)
| 희곡집 노트북 |
희곡의 지문 쓰기(2) (장면 시작/ 장면 끝/장면 전환/극의 끝)
|
3주 | 4시간
| 2시간 |
희곡의 대사 쓰기(1) (대사의 역할과 기능 / 대사의 특성)
| 희곡집 노트북 |
희곡의 대사 쓰기(2) (대사의 상징과 은유 /리듬/ 압축과 생략)
|
2시간 |
|
|
|
4주 |
4시간 | 2시간 | 희곡의 압축과 생략 (1) : 이론과 사례
| 희곡집 노트북 |
희곡의 압축과 생략(2) : 실기
|
2시간 | 시각적 장면화의 기법(1) : 이론과 사례
|
시각적 장면화의 기법(2) : 실기
|
5주 |
2시간 | 2시간 | 희곡의 여러 가지 기법(1) ; 이론과 사례 (장애물/행동의 연쇄/써스펜스)
| 희곡집 노트북 |
희곡의 여러 가지 기밥(2) : 실기
|
2시간 | 희곡의 인물 창조(입체적 인물 만들기) (인물 창조의 사례와 기뻡)
|
희곡의 인물 창조 실기
|
6주 |
2시간 | 2시간 | 단막극 분석을 통한 희곡 창작 피드백(1) | 노트북 |
단막극 분석을 통한 희곡 창작 피드백(2)
|
2시간 | 희곡 창작에 대한 질의 및 응답 |
종합 토론 및 평가 |
주 2회 / 1회당 2시간 총 6주 12회/ 24시간
6. 강의 진행
1) 하루 1회씩 12회 진행(12일 과정)
2) 매주 1회씩 12주 진행(3개월 과정)
3) 매주 2회씩 6회 진행(6주 과정)
위 1), 2), 3) 중에서 수강생의 합의에 의해 하나를 선택함
7. 수업진행 방법
1) 1강좌 당 2시간씩 수업 ( 수업 시작 시간은 수강생의 합의로 결정)
2) 1교시는 이론 수업, 2교시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기 수업
8. 수강료 : 20만원(단, 부산연극협회 정회원은 20% 할인)
(교재비 별도)
9. 교재 :『드라마 창작의 이론과 실제』(연극과 인간, 김문홍 지음)
10. 강사 : 김문홍 약력
1) 희곡작가. 연극평론가. 문학박사
2) 1980년부터 희곡을 창작하여 지금까지 부산의 여러 극단에 의해 30여 편을 공연해 왔음
3) 창작희곡집 6권 발간
4) 부산연극제 최우수작품상(대상) 2회 수상. 부산연극제 희곡상 5회, 대한민국연극제 희곡상 수상 경력
5) 부산창작극연구회 공동 대표(현), 부산공연사연구소 소장(현)
6) 부산연극협회 회장 역임, 부산시문화상(공연예술) , 부산예술대상 수상
7) 부산의 각 대학에서 희곡론, 연극과 희곡의 이해, 현대희곡론, 희곡실기론 등 을 강의해 옴
8) 2014년부터 김문홍희곡상 운영위원회에서‘김문홍희곡상’을 운영해오고 있음
9) 인제대학교에서 <드라마 창작의 이론과 실제> 강의 경력 있음
10. 김문홍 극작 아카데미 수료생 활동 상황
1) 김지숙 : 제1희곡집 <줄무늬 팬티를 입은 남자의 고백> 발간, 제2희곡집 <나 비>(2023), 제3회 김문홍희곡상 수상, 부산연극제 경연부문 참가 5회(극단 더블 스테이지). 대표작으로는 <나비>, <라랄라흥신소>, <달빛 소나타> 등
2) 류수현 : 목포문학상 희곡부문 수상, 노동문화제 희곡부문 당선. 기성 극단에 의해 장막극 공연 5편, 제10회 김문홍희곡상 수상(2023)
3) 김해숙 : 장막극 3편 공연
4) 채지하 : 전국연극제 참가(구미 레퍼토리), 부산연극제 참가(극단 이그라)
5) 이덕희 : 장막극 3편 공연, 단막극 2편 공연
6) 김미영 : 장막극 2편 공연
11. 강의 장소 : 액터스소극장(지하철 2호선 1번 출구, 남천동 하이마트 뒤 지하)
12. 문의처 : 김문홍(010-5508-4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