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정보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취업 문제, 해고 가능성, 노후 등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어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도 삶의 불안감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통계청(2016)이 발표한 2016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13∼24세 청소년이 선호하는 직장은 국가기관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공기업을 꼽은 비율도 18.1%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이 둘을 더하면 공무원을 선호하는 비율이 40%를 넘어서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이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상위요인이 적성·흥미가 33.2%, 수입이 27%, 안정성이 22.8%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직업을 선택하는 요인에서도 내면의 불안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 결과는 보람·자아성취나 발전성·장래성 보다는 안정성·수입 등을 우선하여 중요한 요소로 꼽은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불안 요소가 잠재되어 있는 사회적 특성 속에서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 마련입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도기로서,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 불안감을 느끼고 갈등을 하며 자기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탐색하는 시기인데, 이 과정에서 청소년이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며 적절히 환경에 적응해나가게 되면 더 높은 단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김영욱, 2013).
즉 청소년기의 올바르고 긍정적인 정체감 확립이 개인의 행동과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정채기, 1989). 더군다나 청소년에게 꿈과 자아존중감은 긴밀한 연결 관계를 지닙니다. 아직은 실현되지 못한 이상적 미래를 상상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며,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나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김만천, 2007).
꿈을 실현하는 힘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발견하고, 자신의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경험 속에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을 통해 갖추어집니다(김영욱, 2013). 결국 내면을 성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올바른 진로탐색을 해나가는 과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 내린 전체적인 평가이며 스스로 능력이 있고 가치롭다고 느끼는 정도를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발달적 적응과 변화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으며, 각 개인의 만족감에 영향력을 미치는 심리적인 변인입니다(장희선, 2006).
자아개념은 자기 존재에 대해 인지적으로 형성된 것을 말하는 것이라면 자아존중감은 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으로 감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영혼의 생존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자아존중감은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에 존엄성을 부여하는 하나의 요인입니다(장희선, 2006).
또한 발달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인간의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이라면 자신이 가치있고 보람있는 삶을 살고 있다고 여기며,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반면에 부정적 자아존중감을 지닌 사람은 자신에 대한 평가가 회의적이고 스스로를 무가치한 인물로 보기 때문에 불안감이 높고, 스스로 불행하다 여기며 우울해합니다(Rosenberg, 1965).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어떠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려면?>
첫 번째, 자신의 자존감을 평가해보자.
스스로의 자아 존중감이 어떤 상태인지 평가하는 것은 가장 첫번째 단계입니다. 만약 본인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을 갖고 있다면 낮은 자존감을 가졌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과 생각들은 몸무게나 몸매에 대한 불만과 같은 하나의 특별한 특징에 관련되어 나타날 수도 있고 반대로 본인의 삶, 커리어, 인간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스스로에 대한 생각이나 내면의 목소리가 대부분 비판적이라면 낮은 자존감을 가졌을 확률이 큽니다. 반대로 내면의 목소리가 긍정적이고 안정적이라면 높은 자존감을 가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 남과 비교하지 말자
비교는 스스로를 갉아먹는 벌레와 같습니다. 당신은 그 누구보다 뒤떨어지지도 못나지도 않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보다 날씬하던 당신보다 돈이 많던 당신보다 스펙이 좋던 그건 그 사람의 삶이지 당신의 인생은 아니니까요. 스스로에 대한 평가로 당신의 인생을 망가뜨리지 않길 바랍니다.
3. 내적 가치에 집중하자
겉으로 나타나는 외모는 완벽한 삶을 가져가는데 큰 몫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삶을 외모같은 외적가치로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완벽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잠재되어 있는 본인의 내적 가치들을 많이 발견하여 겉으로 자꾸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많은 이들이 응원하며 완벽한 삶 그 이상으로 더 나아가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4. 거울 보고 스스로 칭찬하자
거울을 보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보이나요? 콤플렉스라고 느껴지는 부분, 살이 두드러지는 부분 등 많겠지만 생각을 바꿔 나의 외적인 부분을 칭찬해 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윤기가 나지는 않지만 숱이 많아서 좋은 머리카락, 적당한 사이즈라 신발 신기 좋은 발 등등이 아주 사소하지만 중요한 칭찬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뇌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차곡차곡 쌓아 나의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이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진짜 내가 못나고 뚱뚱하지도 않은데 나를 그렇게 인식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5. 목표를 세워라
인생의 목적과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그리고 목표를 향해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지 목표를 수정할 필요는 없는지 수시로 점검해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목적의식이 있으면 살아가면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둬야 하는지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성공이든 상대방의 성공이든 땀과 노력을 통해 이루어냈다면 그 자체로 가치있는 일입니다. 자존감의 뿌리는 우리가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내면적인 힘과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것은 청소년에게 굉장히 중요한 발달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녀가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형성함으로써 청소년이 현실에 맞추어서 안정된 수입이나 직업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기보다는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하여 보람을 느끼거나 자신에게 맞는 일을 먼저 찾아나설 수 있도록 주변의 주의 깊은 관심과 올바른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민지희. "자아성찰적 표현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서울
https://newbg.tistory.com/11 ‘자존감 높이는 방법’, 새로운 시작, 2018.06.30
사진출처) Pixabay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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