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죽을꺼야"라며 짜증 내면서 소리를 질러요
Q: 초등4학년인 딸 아이가 짜증이 심합니다. 한번 짜증을 내면 감정 주체를 못합니다.
아주 작은 일로 짜증을 내기 시작해서 소리를 지르고 심한 경우 물건을 던지거나 발로 차기도 합니다.
지난 밤에는 본인은 이 세상에서 없어져야한다고 하면서 나 죽을거야 그런 말 까지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부엌에 있는 칼과 가위를 들기도 했고요. 화를 내지 않고 그런 행동은 하면 안되는 거라고, 너는 소중한 존재인데 그런 말을 하면 안되지 라고 부드럽게 말을 했는데 아이는 진정이 안됩니다. 가만히 보면 심한 짜증을 내는 경우, 같은 패턴이 있는 것 같에요.
주로 왜 문을 안 닫았냐, 왜 불을 껐냐는 등 작은 일로 짜증을 내기 시작합니다. 다 엄마 탓이야라며 막말을 하다가 분이 안풀린 경우 물건을 던집니다. 그러면서 울면서 자기를 때리라고 합니다. 물건을 던지고 집을 나간다고 해서 한 번 때린 적이 있습니다. 미안하다고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 필요없는 존재라며 자기만 없었으면 엄마 아빠는 더 행복할 거라고 하며 자기는 친구들에게 친절하지도 못하고 성격이 이상한 아이라고 울면서 소리를 지릅니다.
계속 울면서 자기 비하를 하면 제가 안아주면서 괜찮다고 너는 소중한 존재야라고 말하며 아이를 진정시킵니다. 문제는 울면서 지치기 전에는 행동이 통제가 안됩니다. 감정 조절이 안되는 것 같아요.
저는 이런 상황이 너무 두렵고, 계속 반복되는 것이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 상담 문의를 합니다. 저도 힘들지만 이렇게 하면 아이도 얼마나 힘들까 너무 걱정이 되고 무섭습니다.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일로 많이 힘드신줄 압니다. 우선 보여주신 글로만은 모든것을 판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는 감정조절이 힘들고, 자존감이 낮은 모습을 보이는 듯 합니다.
또한 마음 안에 분노, 스트레스, 공격성 등 부정적 감정이 쌓여 있어서 작은 자극에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짜증이 올라오고, 감정조절이 안되어 물건을 던지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듯 합니다. 또한 울면서 자기를 때리라고 하거나 자기 비하를 하는 점 등은 우울한 경향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이러한 부정적 감정들이 쌓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현재 본인 스스로 부정적 감정을 처리하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아이가 극심한 짜증과 분노감을 표출할 때는 어머니가 잠시 시간을 가지고 피하시고 아이가 진정이 되면 그 이유를 묻고 공감해 주며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기관을 방문하시어 자녀의 우울, 불안, 분노, 공격성 등의 심리가 있는지 검사를 하시고,
자녀의 부정적 마음을 환기시킬 수 있는 놀이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나온 양육사와 함께 어머니의 양육행동도 코칭을 받아서 힘들게 버티고 있는 아동을 지지해주고 가정에서 잘 받아줄 수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학교적응이 힘들지는 않은지, 친구관계 등은 어떤지 아이에게 강력한 스트레스 원은 없는지 대화를 통하여 찾는 행동도 필요해 보입니다.
좌절로 인한 짜증, 폭발적인 분노를 일으키는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효율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분노가 올라 올 때 안전한 장소로 옯길 수 있도록 도와 주시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법을 알려 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린 상황에서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하므로써 효율적인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와 함께 상담을 합니다
만성적인 짜증과 분노 폭발을 일으키는 심리적 좌절은 어디에서 오는지 전문가와 함께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은 자녀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알 수 있는 길이 됩니다.
3. 놀이 치료와 미술 치료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화나 스트레스가 내재되어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건들려 짜증이 확 올라오고 폭발적인 파괴적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내면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2판, DSM-5 case Studies:Abnormal Psychology,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