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전국 평균은 1023점
2024년도 전국 평균도 1023점에 가까울 것
좋은 SAT 점수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SAT 점수를 말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좋은" 점수가 다른 사람에게는 좋은 점수가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한 대학에 지원하지 않는 학생에게 좋은 SAT 점수는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에게는 별로 좋은 점수가 아닐 수 있다. 좋은 SAT 점수는 개인마다 지원하는 대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긴 하지만, 전국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좋은" SAT 점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좋은 SAT 점수'는 전국 평균 SAT 점수보다 높은 점수다. 다시 말하지만 그러나 이 점수가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평균에 미달된다면 좋은 점수라고 말할 수 없다.
먼저 2023년의 평균 SAT 점수가 얼마인지 살펴보자. 2023년 평균 누적 SAT 점수는 1023점이었다. 이를 영역별로 세분화하면, 증거 기반 읽기 및 쓰기(ERW) 평균 점수는 520점, 수학 평균 점수는 510점이었다. 한국 학생들은 보통 이 점수 이상을 받는다.
이를 염두에 두면 지난 몇 년간의 추세를 바탕으로 2024년의 좋은 SAT 점수도 1023점에 가까울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작년의 좋은 SAT 점수가 1023점 이상이었다는 것을 알았다면, 2024년의 좋은 SAT 점수는 어느 정도일까? 일반적으로 SAT 응시자 중 상위 50% 또는 상위 절반에 속하는 점수는 "좋은" 것으로 간주된다. 이 평균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좋은 점수다! 반면에 전국 평균 SAT 점수보다 낮은 점수는 대학 지원 시 경쟁력이 떨어진다.
두 가지 측면에서 보자. 하나는 '전국 평균보다 내 점수가 높은가?', 또 하나는 '내가 지원하려는 대학의 합격자 평균점수와 비교해 어디에 분포해 있는가?'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