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디젤동차(새마을호 앞대가리..)는...힘은
1980*2(앞뒤 모두 동력이 있으므로 곱하기 2...)=3960 마력으로
힘은 좋은데요....
동륜(직접 견인력을 생산하는 차륜)의 수가 적고(앞뒤 2개씩 총4개..)...
동륜에 걸리는 축중(각 축에 걸리는 하중)
이 비교적 가볍다고 들어서..(맞나???ㅡㅡ^)
오르막길 같은데서 올라가지 못하고 바퀴만 열나게 도는...
"공전"현상이 일어나기 쉬워서...
비교적 평평한 구간(경부선..)에 투입되어
새마을호를 견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 그리고 디젤기관차는..
힘은 3000 마력으로(7000대~7500대...)
동륜의 수가 6개로 위의 디젤동차보다는 많네요..^^
또한 동륜의 축중도 디젤동차보다는 무겁고...해서
(132/6=22톤 이였던가????^^;;;;)
비교적 공전현상이 덜 일어나겠죠???? ^^;;;;;
그리고.."일반 통근통일호에 기관차" 라 하심은...
혹시 CDC를 말씀하시는 것 아니신지...ㅡㅡ^
(CDC=도시통근형 디젤 "동차")
그 CDC는 보통 5량 편성일 경우...
MC-M-M-M-MC 로 편성되는 되요....
MC 는 운전실이 있는 차량으로... 여기에는
디젤기관이 2개가 있는데요...하나는 APU라고 객실내부에 에어콘이나
전등 등을 키기위한 전기를 생산하는 거구요...
또 하나는 MPU라고.... 이 디젤기관은 변속기(이넘도 유체변속기 일겁니다.)를
통해 차 바퀴를 회전시키기 위한 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