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아이가 무기력한 모습을 자주 보여서 걱정입니다.
이사 때문에 전학을 가게 되었는데, 그 학교 아이들의 텃새가 심한 편이었습니다.
윗 학년하고도 같이 어울리는 일이 많은데,
아이가 바로 윗 학년 남자아이들과 놀면서 마찰이 심했습니다.
아이를 때리거나, 아이가 갖고 놀고 있는 것들을 빼았거나, 놀고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게 하는 등
3~4명의 아이가 계속해서 저희 아이를 괴롭혔습니다.
대부분이 아이들과 놀이의 과정이나 함께 있던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라 그닥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는데
아이는 그게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가끔 학교가기 싫다고 하는데, 이전에도 어린이집 가기 싫다면 가지 않았던 적이 많았기에 그 연장선쯤으로 생각했습니다.
예전에도 아이가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하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학년이 바뀌고 금년 여름이 시작되면서부터 아이가 무기력한 모습을 종종 보이곤 했습니다.
아이가 그동안 계속 시달리면서 이렇게 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무기력한 행동을 하는 것들이 오랜 폭력과 시달림에서 비롯된 것인지 어쩐지..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건지.. 상담을 받는다면 어떤 상담을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 지 답변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 상담센터입니다..^^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상담글을 읽어보니 아이는 현재 또래간의 관계도 원활하지 못하고 학교 생활에도 흥미를 갖지 못하여 마음이 많이 힘들고 지쳐있어보입니다.아이가 현재 보이고 있는 무기력감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무엇보다 지금은 아이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아이의 전체적인 상황을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아이에게 도움이 필요한 적당한 시기를 놓치시면 아이의 심리적, 육체적으로 더 힘이 들 수 있으므로 시간을 더 끌지 마시고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아이가 현재 가지고 있는 학습능력, 심리적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종합 심리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정확한 상담 정차와 비용은 센터롤 전화해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한국아동청소년심리 상담센터 -(02) 511-5080감사합니다..^^
학교폭력 트라우마를 겪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1. 갈등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학교폭력 트라우마 중 하나로, 갈등 상황에 대한 두려움, 공포, 무력감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갈등이 갖는 의미, 갈등이 필요한 이유, 갈등 상황을 마주했을 때 일어나는 감정, 적절한 대처 방법 등에 대해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갈등을 회피하거나 타인을 공격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기 위한 과정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갈등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하나씩 털어 내기 위해서는, 보호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2. 무기력 극복하기
학교폭력 트라우마는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는 즐거움을 빼앗고, 한 없이 무기력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무기력은 아이들을 또래 관계로부터 멀어지게 만듭니다.
때문에 아이의 활기를 되찾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예술 체험을 하거나, 텃밭을 가꾸고, 자전거를 타는 등의 역동적인 활동들이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와 상담하기
트라우마는 전 생애에 걸쳐 상처와 아픔을 남기는 만큼, 전문가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아이는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세상에 한 걸음 나아갈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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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배상철 ( Bae Sangcheol ),and 주경필 ( Joo Kyoungphil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트라우마 회복 경험에 관한현상학적 연구: 해맑음센터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22.1 (2020): 53-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