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kicha/ANj/37728
글에서 진교사람 님께서 요청하셨던
진주-광양 경전선 복선화 사업 안내 대형 노선도입니다.
(전철화는 아니며 복선화만 합니다)
이설 역위치, 각종 다리와 터널 등이 표시되어 있어, 사업이해에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우리동호회의 내일의 역장 님께서 명예역장으로 계시는 횡천역도
http://blog.naver.com/kge999k
이설되어 기존역은 사라지게 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첫댓글 저중에 옥곡3터널 보니 6,412m로 슬치터널(6,128m)보다 더 기네요.
참고로 완사역은 지도상에는 이설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구내확장만 할 뿐 현재 위치 그대로 존속합니다.
하동도 거의 그대로 쓰는 것 같군요... 진주쪽은 과거 나동역 근처 고가구간에 서진주역을 개설해도 시내접근성면에서 이설진주역보다 괜찮을 듯...
광양역은 현재대로라고는 하지만, 불과 얼마전에 이설개통되지 않았나요..음...사실상 신설이라는...
저 사업을 반영해서 이설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경전선 순천~광양간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신설되었고, 후발사업인 위 사업에서는 포함 안된걸로압니다. 당연히 한노선이니 고려는 되었겠죠. 현재 이설된 광양역은 기존 경전선으로 연결선까지 만들었으니 추진과정에서 별개사업이라 봐야죠.
중간에 보니깐 엄청 긴터널이 2개소나 있군요.. ㄷㄷㄷ
광양이 제철소가 있는데도 그 제철소 덕을 못 보는건지 광양이 포항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아직 소도시로 남아 있더라고요. 서울로 가는 거도 고속버스가 잘 되어서 그런지 철도 노선 덕을 못 보고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이 구간은 중부내륙선이 건설되어야 활용될듯 하네요.
광양은 인근 여수,순천과 사실상 동일생활권이기때문에 그렇게 평가할수도 없구요, 중부내륙선도 광양이라는 전혀 상관이 없어보이네요. 여수는 약간 따로노는감이 있습니다만, 순천 시내버스가 제철소쪽 시가지인 동광양까지 다닙니다. 광양읍은 순천 바로옆이구요.
복선화인가요? 아니면 복선전철화인가요?
본문에 '전철화는 아니며 복선화만 합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전철화를 안하는 것은 지역차별입니다.
머, 일단 설계에 전철화가 이미 반영되어 있으므로 딱히 어려운 일은 아님........ 1년안에 완료 가능 던만 있으면...
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