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사람들과 있을 때, 놀이기구를 탈 때, 첫 데이트를 할 때 행복하고 즐거우며 취업에 실패를 하고 시험을 기대했던 것 만큼 잘 보지 못하면 우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분의 변화가 너무 강렬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걱정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특정 기간 (약 1주일)간 비정상적일만큼 에너지가 높고, 성취욕이 강하고 잠이 필요로 하지 않아다가도 어느 순간 아이가 잠만 자려고 하며 무기력해 합니다.
이 단계들이 반복하는 양상을 보이게 되면 부모로서 아이가 갑자기 어떤 단계에 접어들지 걱정이 되며 이 두 단계를 섞어서 아이가 지속적으로 같은 태도를 보였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조울증이란 무엇이며 이 종류는 무엇이 있고 아이가 조울증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과 이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봅니다.
##조울증이란?
조울증 (Bipolar Disorder)은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 기제된 정신질환 중 하나로 이 제목 아래 기제된 정신질환 중에서는 조울증 I, 조울증 II, 순환기질성장애가 크게 나열됩니다.
전반적으로 조울증이란, 조증과 우울증의 증상을 모두 보입니다.
조증을 경험할 때에는활동항진증, 자존감 증진, 당당함, 수면의 필요성을 덜 느끼고 정신분열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일어나는 우울증의 단계에 접어들면전반적인 에너지가 떨어지고 슬퍼지며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수면의 양이 늘게 되며 자존감이 떨어집니다. 우울의 단계에서도 정신분열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나, 조증의 단계에 있을 때 정신분열증이 일어날 확률이 현저히 높습니다.
조울증 I과 같은 경우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조증-우울 장애입니다.
이는 아래 사진 a를 참고해서 보았을 때 그레프가 높으면 높을수록 강한 조증 (mania)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조울증 I과 같은 경우는 강한 조증을 반복적으로 느끼는 것이며, 조울증 II는 경조증과 우울증을 반복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경조증 (hypomania) 이란, 조증의 완화된 형태입니다. 경조증을 경험할 때에는 조증의 경험과 비슷하지만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가조우울증일까요?
아이가 단지 기분이 좋았다 나빠졌다 하는 사춘기와 변화를 겪는 단계인 것인지 아니면 정말 걱정해야 하는것인지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는 DSM5 (정신장애 진단 지침서)를 기반으로 판단 기준을 알아봅니다.
1. 조증 삽화
- 비정상적이고 지속적으로 고양된, 팽창된, 또는 흥분된 기분과 증가된 목표 지향적 활동이나 활력이 최소한 1주일 이상 지속되고, 하루의 대부분 거의 매일 존재한다.
- 다음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야 한다. 평상시 행동에서 두드러진 변화가 보여야 한다.
팽창된 자존감 또는 자신감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말을 하게 됨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연달아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
주의산만 (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이끌림)
목표 지향적 활동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이나 성적 활동)이나 정신운동성 흥분 (예: 목적이 없는 비-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
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함
2. 우울 삽화
- 아래의 증상중 해당되는 것들이 5개 이상이며 2주 이상 나타난다.
하루의 대부분,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본인이 주관적 보고 (예: 슬프고, 공허하고, 절망적이라고 느낀다)나 또는 다른 사람들의 관찰 (예: 눈물이 있는 것)로도 나타난다. 여기서 아동의 경우 과민한 기분으로도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다.
체중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인데에도 현저하게 체중이 감소하거나 체중증가가 나타난다.
거의 매일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가 나타난다.
거의 매일 불면이나 과다수면이 나타난다.
거의 매일 피로감이나 활력 상실이 보인다.
거의 매일 무가치감이나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
거의 매일 사고력/집중력 감소, 우유부단함을 보인다.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을 하고 특정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생각, 자살기도나 자살수행에 대한 계획을 운다.
##조울증치료방법에는무엇이있나요?
대다수의 정신장애의 치료는 그 정신장애를 알고 자신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조울증에는 심리교육 (psychoeducation)이 흔히 사용됩니다.
심리교육은 반복적인 삽화가 일어나는 정신병들의 패턴을 분석하고, 안전한 약물사용, 치료를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지지해주며 사회에 다시 발을 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므로 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교육은 자신의 병명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교육을 시키며, 어떤 트리거 (자극제)로 인해서 새로운 우울이나 조증 삽화가 일어나는지 패턴을 분석하도록 하며, 치료가 중요한 이유 그리고 우울이나 조증 삽화가 일어날 때 대처방식, 약물 사용을 한다면 그 효과와 부작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교육 방법에도 4가지가 크게 있습니다.
1. 정보 모델 (information model)
이 방식은 내담자의 가족들에게 정신병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내담자의 상태를 알고 이에 대한 적절한 반응과 대응을 할 수 있게 대비를 하게 되어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기술 교육 모델 (skill training model)
이 방식은 가족 구성원이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대응 행동양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방식은 내담자를 지지하는데 더욱 큰 역할을 하게 되며 증상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지원 모델 (supportive model)
내담자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이 같은 증상을 갖고 있는 가족들을 만나서 집단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담이 아니더라도 서로 대화를 하며 어떤 부분이 힘들었고, 자기도 같은 경험을 하고 있으며 서로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입니다.
4. 종합적인 모델 (comprehensive model)
이 모델은 위 3가지를 모두 통합한 기술입니다.
초반 회기에는 내담자 가족에게 내담자가 앓는 정신질환에 대한 교육을 합니다. 중반 부터는 지원모델이 사용됩니다.
1)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2017). Arli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Srivastava, Prashant & Panday, Rishi. (2017). Psychoeducation an Effective Tool as Treatment Modality in Mental Health.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ian Psychology. 4. 123-130.
3) Vieta, E., Berk, M., Schulze, T. G., Carvalho, A. F., Suppes, T., Calabrese, J. R., . . . Grande, I. (2018). Bipolar disorder. Primer,4.